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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 두둑해진 필리핀 소비자, 건강식품 찾는다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10-21
  • 출처 : KOTRA

- 건강식품 시장 동향 및 전망 -




□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동향


  ㅇ 2015년 건강식품 판매는 전년대비 5.8% 상승
    - 가장 규모가 OTC* 시장은 전년대비 3.8% 상승한 6억3000만 달러를 기록함.
    - 그 뒤를 이은 시장은 비타민/식이보조식품(4억3800만 달러, 7.5%), 어린이 건강식품(2억100만 달러, 4.9%), Herbal/전통식품(1억5900만 달러, 8.8%) 등
     · OTC: Over The Counter의 약자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건강약품을 의미


  ㅇ 최근 4년 동안 성장률은 평균 4.9%에 달함.
    - 2015년 성장률은 5.8%를 기록하면서 상대적으로 2012~2014년의 4%대에서 벗어나 좀 더 증가한 모습을 보임.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최근 4년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2

2013

2014

20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OTC

571.0

3.1

588.6

3.1

607.3

3.2

630.3

3.8

스포츠영양제

3.8

6.7

4.0

6.8

4.3

7.5

4.6

5.4

비타민/식이보조식품

367.2

6.7

385.5

5.0

407.2

5.6

437.6

7.5

체중관리 및 웰빙식품

112.1

9.0

120.2

7.3

129.3

7.6

139.9

8.2

약초/전통식품

122.0

4.9

135.0

10.7

145.7

7.9

158.5

8.8

항알레르기 식품

6.7

-1.5

7.0

3.5

7.4

6.0

7.7

4.4

어린이 건강식품

181.3

2.7

185.3

2.2

191.1

3.1

200.5

4.9

건강식품

1,364.1

4.6

1,425.6

4.5

1,492.3

4.7

1,579.1

5.8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최근 건강식품 시장 동향 


  ㅇ 필리핀, 경제 성장으로 인해 건강 고려하기 시작
    - 최근 5년간 평균 6%, 2016년 상반기 7%에 달하는 GDP 성장으로 제약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해외 근로자 송금, 해외기업의 용역서비스 기지화로 인한 외화 증가 및 최근 2년간 저유가로 인한 물가상승이 주춤한 점(2년간 물가상승률 1.5%)도 구매력 강화에 도움


  ㅇ 식습관 변화로 인한 체형의 서구화
    - 가처분 소득의 급격한 증가는 필리핀인이 예전보다 고기류 위주의 식단, 풍족한 식단을 가능하게 만들어 서구형 비만이 급속도로 증가
    - 이는 다양한 성인병을 유발시켜 건강상품 및 약품의 수요를 빠르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됨.
 
  ㅇ 건강정보의 신속한 취득 및 활용
    - 중·상위 소득계층이 건강을 위해 약초, 전통, 유기농 식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관련 제품 수입이 증가하기 ㅣ작했으며, 위 식품을 판매하는 식당도 증가함.


  ㅇ 인터넷이 건강식품의 주요 공급 및 판매촉진 경로로 활용
    - 소셜미디어 중 특히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 홍보 및 판매촉진이 이루어지고 있음.
    - 2014년 기준, 필리핀 제1의 인터넷 쇼핑몰인 라자다(lazada)는 전년대비 수익이 2291만 달러로 3배 증가했는데, 라자다는 건강식품의 온라인 주요 공급처로 자리 잡았음.
     · 필리핀인의 페이스북 사용시간은 주 52시간으로 전 세계 1위


□ 건강식품의 주요 유통경로 및 제품 인증방법


  ㅇ 인터넷 판매의 확대
    - 2010년 이전까지 건강식품은 주로 점포판매를 기반(95% 이상)으로 판매됐으나, 매년 그 수치가 감소하고 있음.
    - 2011년 인터넷 판매비중이 5.2%를 돌파했으며, 2017년부터 10%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건강식품의 최근 5년간 주요 판매경로
                                                                                                                                                (단위: %)

판매경로

2011

2012

2013

2014

2015

점포 판매

94.8

93.7

93.2

93.0

92.0

   - 건강식품전문점

79.9

78.7

78.3

78.1

77.5

   - 소매점

14.9

15.0

14.9

14.8

14.4

   - 슈퍼마켓

9.9

10.2

10.1

10.1

9.8

인터넷 판매

5.2

6.3

6.8

7.0

8.0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건강식품 주요 유통 경로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www.healthyoptions.com.ph/, http://www.lazada.com.ph)


  ㅇ 인증방법
  ① 건강식품의 경우, 제품의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수산자원국(BFAR)으로부터 위생검역 승인(선적건별 취득)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
  ② 제출서류
    - Letter of Intent(수입 목적, 품종 등 제품정보 포함)
    - 수입업자의 사업자등록서류(SEC)
    - 무역산업부(DTI) 기업 승인
    - 국세청(BIR) 승인서류, TIN번호(1513, 5190 등 수산업 관련번호)
    - Mayor's Permit
    - 관세청(BOC), Certification of Accreditation, Certification of Registration
  ③ 수입업자는 위의 서류를 모두 구비하고 온라인(http://www.bfar.da.gov.ph) 또는 유선으로 신청
    - Letter of Intent의 수신처는 아래와 같이 작성
    - 수신자: Atty. Asis G. Perez(BFAR Director)
    - 참조자: Atty. Annaliza A. Vitug(Chief, Fisheries Regulatory and Quarantine Division)
    - 주소: BFAR office of Director 3rd Floor PCA Building, Elliptical Road, Diliman, Quezon City


□ 건강식품 시장 전망


  ㅇ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3.0% 정도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스포츠영양제 및 체중관리 식품은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 유지
    - 이른바 ‘몸짱’ 열풍이 필리핀에도 불고 있으며, 중·상위 소득계층은 여자 어린이들의 체중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는 상황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향후 4년간 매출 및 성장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7

2018

2019

202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OTC

661.4

1.4

671.7

1.6

682.3

1.6

693.8

1.7

스포츠영양제

5.2

5.1

5.4

5.4

5.7

5.6

6.1

5.7

비타민/식이보조식품

485.5

4.6

503.7

3.7

522.2

3.7

541.3

3.7

체중관리 및 웰빙식품

156.1

4.6

163.5

4.8

171.6

4.9

180.4

5.1

약초/전통식품

171.3

2.9

176.4

3.0

181.8

3.0

187.5

3.1

항알레르기 식품

8.5

3.9

8.8

4.0

9.2

4.1

9.6

4.1

어린이 건강식품

223.1

5.3

230.7

3.4

238.5

3.4

246.8

3.5

건강식품

1,711.1

3.3

1,760.3

2.9

1,811.4

2.9

1,865.3

3.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산층 가처분 소득 증가로 건강식품 수요 증가
    - 경제 발전 및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필리핀 소비자들이 건강 및 웰빙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어, 향후 꾸준히 성장할 시장으로 기대됨.
    - 특히 몸매를 가꾸고 비만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 인기가 높을 전망


  ㅇ 기대수명의 증가도 건강식품 시장의 잠재력 증가 요인으로 작용
    - 2000년 이후 기대수명이 70세를 넘어섰고, 2020년 75세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
    - 소득 증가와 더불어 필리핀 소비자의 장수에 대한 욕구는 건강식품과 운동기구 등에 대한 투자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


  ㅇ 한국 제품의 가능성
    - 무역관에서 현지 바이어들과 접촉 시, 바이어들은 주로 홍삼(인삼) 식품 및 기능성 식품에 관심을 보이고 한국 기업과의 접촉을 요청함.
    - 그러나, 우리 제품이 주로 내수 시장을 노리고 제작된 만큼 제품 라벨을 통한 홍보가 한국어로 돼 있어, 바이어들의 시선을 끌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수출을 원하는 기업은 영문 라벨을 따로 제작하고 홍보해 현지 소비자 및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어야 할 것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라자다 필리핀(Lazada Philippines), 현지 언론 자료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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