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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인스턴트 커피 수요 증가
  • 트렌드
  • 뉴질랜드
  • 오클랜드무역관 최종진
  • 2016-10-24
  • 출처 : KOTRA

- 뉴질랜드 커피소비 지속적인 성장으로 수요 증가 -

- 현지시장을 선점한 글로벌브랜드와의 경쟁을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시장 개요

 

  뉴질랜드 통계청에 의하면 인스턴트 커피 및 커피 믹스의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약 3,000만 달러로 호주산이 37%의 시장을 점유


  Euromonitor에 의하면 2015년 기준, 뉴질랜드 1인당 커피 소비는 세계 15위로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참고로 1위는 핀란드, 2위 노르웨이, 3위 덴마크이며 한국은 26

    - 상기 순위는 인스턴트커피, 원두커피를 포함한 모든 커피 소비에 대한 통계

 

생산

 

  뉴질랜드 인스턴트 커피 제조사는 Cerebos Gregg's Ltd가 대표적이며, 그 외 일부 영세업체가 존재하나 생산량은 미미한 수준

    - Cerebos사는 Gregg's, Robert Harris, Cafe Civo 등 여러 브랜드의 인스턴트 커피 제조 

  

생산업체 현황

업체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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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ebos Gregg's

  - 설립연도: 1984년

  - 직원 수: 300여 명

  - 생산품: 인스턴트 커피, 시럽, 필터, 설탕 등 각종 커피 관련 제품소스, 디저트 등

  - 주요 수출국: 호주

  - 웹사이트: www.cerebosfoodservice.co.nz



수요

   

  뉴질랜드의 커피 소비는 1년 기준 1인당 3.7kg(460만 인구 기준, 117000톤 소비)이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뉴질랜드는 인스턴트 커피보다는 원두커피 또는 캡슐커피가 대세이고 커피자판기가 없어 인스턴트 커피의 수요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

    - 참고로 커피 소피량 1위인 핀란드의 경우 연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12kg이며 한국은 1.8kg


유통

   

  ○ 인스턴트 커피의 주요 유통업체로는 뉴질랜드 대형 슈퍼마켓과 한인 마트 및 아시안 마트로 구분됨.   

 

  대형 슈퍼마켓으로는 Countdown, Pak n Save, New World가 있으며, Nescafe Mocona 브랜드를 비롯한 글로벌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유통업체 현황

업체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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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질랜드 대형 슈퍼마켓

  - 설립연도 1981

  - Progressive 계열사

  - 매장 약 180

  - 호주계

    www.countdown.co.n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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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잴랜드 대형 슈퍼마켓

  - 설립연도: 1985

  - Foodstuffs 계열사

  - 매장 약 53
  - 뉴질랜드 회사

     www.paknsave.co.n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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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질랜드 대형 슈퍼마켓

  - 설립연도: 1963

  - Foodstuffs 계열사

  - 매장 수 138
  - 뉴질랜드 회사

    www.newworld.co.n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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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질랜드 한인 마트

  - 설립연도: 1999

  - 매장 약 7개 

    www.hanyang.co.n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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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시안 식품 유통업체

  - 설립연도: 1992

  - 매장 약 8

     www.taiping.co.nz


경쟁제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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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egg's Instant Coffee Red Roast

  판매처: Countdown

  가격: NZ$ 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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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ccona Instant Coffee French Style Refill 

   판매처: Countdown

   가격: NZ$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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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scafe Compact Instant Decaf

   판매처: New World

   가격: NZ$ 5.50


시사점

 

  커피문화가 발달한 뉴질랜드에서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주요 수요층이 현지인보다는 아시아계 이민자 위주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바, 이들 시장을 우선적으로 공략한 뒤 현지 메인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이 유효할 것으로 보임

 

  현지 인스턴트 커피시장에 차지하는 NescafeMoccona 등 글로벌 브랜드들은 공격적인 TV 광고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향상하고 있어 이들과의 경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자료원: Euromonitor(2016.4.) 보고서, KOTRA 오클랜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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