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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스포츠 영양식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불가리아
  • 소피아무역관 허종원
  • 2016-10-13
  • 출처 : KOTRA

- 건강, 웰빙에 대한 인식 변화로 스포츠 영양식품 수요 증가 -

- 유통채널의 다변화로 인한 시장규모 증가 예상 -

 

 


스포츠 영양식품 시장 규모

 

  ㅇ 2016년 스포츠 영양식품은 전년대비 7% 성장이 예상되며, 시장규모는 약 1000만 레바(510만 유로), 2021년에는 약 1200만 레바(6100만 유로)로 증가할 전망

    - 스포츠클럽의 현대화,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 등 다양한 유통채널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음.

    - 비 단백질(non-protein) 제품은 10%로 낮은 가격과 유통채널을 통해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레바)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단백질 제품

5.7

5.8

6.1

6.4

6.7

7.0

    - 단백질 바(Bar)

0.7

0.8

0.8

0.9

0.9

1.0

    - 단백질 파우더(Powder)

4.2

4.3

4.4

4.5

4.7

4.9

    - 단백질 RTD

0.8

0.8

0.9

1.0

1.0

1.1

비 단백질 제품

-

2.1

2.3

2.6

2.8

3.1

스포츠 영양 식품

5.7

8.0

8.4

8.9

9.5

10.1

 

트렌드 분석

 

  ㅇ 젊은 층이 건강에 대한 열망이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 영양식품의 수요가 증가

    - 유통채널의 다양화 및 성장은 스포츠 영양식품의 매출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요인이며, 소비자의 수요에 맞게 출시되는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음

    - 단백질 파우더, RTD의 경우 스포츠 영양식품의 49%를 차지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분야이며, 시장이 다소 포화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맛을 개발, 조합, 영양소 분배 등 제품을 다변화해 2년 연속으로 6~7%대의 성장을 지속

    - 또한, 스포츠 영양식품 중 가장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는 비 단백질(non-protein) 제품으로 향후 몇 년간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분야임.

 

  ㅇ 여성과 10대의 관심도 증가

    - 스포츠 영양식품은 여성 및 10대를 위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SNS를 통한 홍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시장이 구축돼 있음.

    - 또한, 스포츠 영양식품 전문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포럼을 개최하고 매장을 운영하는 등 제품 구입을 촉진시키고 있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건강에 관심이 있는 일반 소비자를 주요 타깃으로 함.

 

주요 경쟁 동향

 

  ㅇ 주요 기업

    - Optimum Nutrition, Pure Nutrition Technology은 불가리아의 스포츠 영양식품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며, 시장의 약 17%를 차지하고 있음.

    - 다음으로 시장점유율이 14%가 되는 Dynatize Enterprise가 있으며, 상위 3개의 기업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시장구조. 이 기업들은 유통채널의 다변화, 제품별 가격 차별화, 제품 브랜드에 대한 충성고객 확보를 통한 지속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기타 주요 기업으로는 Gaspari Nutrition, Supreme Protein, Olimp Laboratories and BioTech USA 등이 있음.

   

  ㅇ 시장지배구조

    - 스포츠 영양식품은 다국적 기업이 과점형태로 자리하고 있으며, 현지 기업의 경우에도 지분소유 형태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

    - 불가리아 소비자는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신제품이 출시된 경우나 가격변동에 의해 쉽게 구매 제품이 전환돼 상위 5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함.

    - 2016년에 Optimum Nutrition은 운동 전에 섭취하는 제품과 에너지 보충제 등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 1위를 지키려 노력하고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몇 년 동안 불가리아 스포츠영양 식품 시장이 성숙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들이 건강을 생각하고 웰빙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시장 및 유통 채널의 다양화를 통해 2021년까지 약 1200만 레바(610만 유로)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비 단백질 제품의 경우, 스포츠 영양식품 시장에서 가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 사료됨.

 

  ㅇ 스포츠 영양식품의 제품의 질에 대한 염려

    - 단백질 보충제 등 대부분의 스포츠 영양식품은 일부 부작용이 존재함. 이러한 잠재적인 위협은 스포츠 영양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음.

    - 불가리아 정부는 제품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규제를 강화한다는 입장임.

  

  ㅇ 새로운 제품에 대한 시도

    - 스포츠 영양식품뿐만 아니라 캡슐 음식 등 영양 보충과 관련한 새로운 제품 개발,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건강식품인 만큼 바이오 제품 등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BMI 리서치, 불가리아 주요 신문 요약 및 KOTRA 소피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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