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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대전 중동 비즈니스 상담회 사절단 바이어 인터뷰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6-10-11
  • 출처 : KOTRA

- 안전모 현장에서 샘플 판매 -

- LED 조명에 대한 현장 관심도 뜨거워 -

 

 


2016 대전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회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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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부품(A/C, Brake, Suspension, Filter, Bearing, Belt)


요르단 수입통계 자동차 부품(HS Code 8414.59.99)

                                                                                                                                            (단위: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2,658,616

4,853,547

2,917,778

100

중국

478,992

808,585

651,212

22.3

미국

472,090

957,436

528,470

18.1

이탈리아

386,371

581,900

495,617

16.9

한국

30,362

5,994

9,860

0.3

주: 순위는 2014년 기준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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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번 상담회에서의 주력 상품은 A/C Parts, 그 외에 Brake Parts, Suspension Parts, Filter Parts, Bearing, Belt 등이었음.

    - 요르단에는 한국 자동차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A/C 부품들의 수요가 꽤 존재함. 그러나, 신품은 세금 부담이 중고품과는 다른 점 때문에 신품 수요는 중고품에 비해 다소 적은 듯 보임.

    - 에어컨 부품들 말고도 필터나 벨트 등 소모품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였음. 소모품의 경우, 대량주문의 경향이 보임.

     -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은 질적인 측면에서는 신뢰도가 높음.

    -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것뿐 아니라 자체 생산력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요르단 바이어들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다고 사료됨.

    - 중고차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점유율이 40%나 되기 때문에 중고부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최근 요르단 신차시장이 성장 추세이기 때문에 신품 또한 수요가 늘 것으로 판단됨.

 

□ 대테러 자동차 자동 검색체계 및 지하 장비 보호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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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번 상담회에서의 주요 상담품목은 대테러 자동차 자동 검색체계(New Smart Vehicle Inspection System - for Anti-Terrorism)와 지하 장비 보호체계(System for Protecting Underground Utilities and Preventing Damages).

    - 불안정한 중동의 정세에 따라 대테러 제품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새로운 시스템을 수출하고자 함.

    - 바이어들은 차량 통과 시에 자동화 및 무인화 장치를 통해 다양한 절차를 밟을 수 있는 통합 패키지(Integrated Package)의 형태에 놀랐으나, 하부 체계를 각각 선택, 개조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Customizing) 방식에 또 한 번 감탄함.

    - 바이어들이 기본적인 가격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본 제품이 고가임에 부담을 느낌. 또한, 통과 차량의 크기에 대해 많은 문의를 했는데, 최대 컨테이너 차량의 통과를 위한 제작 견적 문의가 많았음.

    - 내수시장은 주로 유엔난민캠프, 국경 및 왕궁에 타깃팅할 수 있으며, 외수 시장은 주로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사우디 등과 같은 부유한 국가들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지하 장비 보호체계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음. 지하자원이 많은 중동 국가에 에너지 관련 플랜트가 많음에 따라 이를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필요로 함.

    - 유럽 및 미국 인증을 동시에 요구했으며, 중동시장 진입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사료됨.

 

사료첨가제, 화장품, 살충제, 비료


요르단 수입통계 사료첨가제(HS Code 2309.90.90)

                                                                                                                                           (단위: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606,469

473,260

902,066

100

이탈리아

28,760

21,186

212,280

23.5

중국

33,460

21,603

180,925

20

네덜란드

34,703

57,093

115,240

12.7

주: 순위는 2014년 기준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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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번 상담회에서 곤충에서 채취한 천연효소를 이용한 제품을 선보임.

    - 바이어들에게 소개한 상품부문으로는 거미효소라고도 불리는 아라자임이라는 효소를 활용해 인체건강 부분(연골 및 관절 재생식품, 혈행개선 건강기능식품, 칼슘보충 건강기능식품 등), 생활건강 부분, 즉 코스메틱제품(엔자임 페이셜젤, 파우더, 풋클렌저, 크림, 샴푸, 트리트먼트, 토닉 등) 동물건강을 위한 사료첨가제(원큐 양계, 원큐 양돈, 낙농용 사료첨가제인 파워셀 등), 농업 부분에 페시포라라고 명명한 생물농약, 쑥쑥커라고 불리는 생물비료 등을 소개

    - 타 기업의 비료나 살충제와 달리, 아라자임 효소가 추가적으로 첨가돼 있어 가격이 높아 그 자체로 분사할 수 없음. 하지만 다른 화학물질이나 액체들과 혼합했을 때 해가 되는 부분이 발견되지 않아, 그렇게 함으로써 비용절감을 할 수 있어 바이어들이 흥미로워 함.

    - 요르단에서 해당 살충제와 비료에 대한 규제 및 법률사항이 부족해 등록에도 최소 3개월부터 길면 1년까지도 걸릴 수 있다는 정보를 바이어를 통해 얻을 수 있었음.

    - 가격과 요르단의 규제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시장진입에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보임.

 

안전모: 냉각 헬멧(냉각 안전모)


요르단 수입통계 안전모(HS Code 650610)

                                                                                                                                                       (단위: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155,595

177,691

252,640

100

대만

7,541

1,296

87,924

34.8

중국

76,531

70,942

40,590

16

덴마크

0

1,405

33,470

13.2

한국

1,429

0

3,972

1.5

주: 순위는 2014년 기준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스톰헬멧.jpg        스톰헬멧2.jpg

 

    - 이번 상담회에서 냉각 팬이 장착된 헬멧을 소개함.

    - 헬멧 자체는 국내 다른 제조사에서 제작된 헬멧을 사용하고, 해당 기업측에서는 헬멧 내부에 들어가는 내장재와 냉각 팬, 냉각 젤 등을 판매함. 해당 기술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 주된 타깃은 공사현장과 공장 생산라인의 근로자들이며, 평균적으로 일반 헬멧 착용 시에 비해 헬멧 내부온도가 섭씨 6~10도가량 낮은 효과를 보임.

    - 상대적으로 작동원리가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상품임.

    - 요르단의 헬멧 시장은 비교적 포화상태이며 해당 제품은 가격대가 다소 높기 때문에, 걸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함.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프라와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등에 안전헬멧 수요가 크기 때문에 관심을 보였음.

    - 가격적인 측면만 해결한다면 안전모 수출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임.

 

□ LED 조명


요르단 수입통계  LED 램프, 램프(HS Code 9405.40.20)

                                                                                                                                                 (단위: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총계

7,465,890

12,750,304

19,652,825

100

중국

5,804,436

9,718,798

16,231,390

82.5

이탈리아

569,737

1,291,089

1,553,244

7.9

터키

65,051

179,706

437,871

2.2

한국

141,908

70,058

65,730

0.3

주: 순위는 2014년 기준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

 

LED.jpg  LED2.jpg

 

    - 이번 상담회에서는 고전력, 고광, 그리고 다양한 조명 시스템을 아우르는 실외 LED 제품을 선보임. 실외 경기장, 골프장 등에 쓰이는 투광 조명, 공장에서 주로 쓰이는 산업 조명, 가로등으로 쓰이는 거리 조명이 대표적임.

    - 바이어들은 전자기기를 공급하는 회사 소속이거나, 일부는 LED조명을 조달해 정부 사업에 동참하려는 회사에서 방문한 경우가 많았음.

    - 현재 요르단에서 수입되는 LED조명은 대부분 중국산임.

    - 중국 제품의 질적인 측면으로 인해 한국 제품과 같이 질 좋은 제품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때문에 제품이 중국에서 생산되지 않는다는 보장을 원함. 또한, 해당 회사가 보증기간을 5년이나 보장해준다는 말을 듣고 매우 흡족해함.

    - 요르단에 200개의 주유소 체인점을 두고 있는 한 바이어 측은 주유소 천장에 부착할 케노피에 대해 자세히 문의함. 또다른 바이어와의 상담에서는 경기장 조명 1건에 대해 상세 설계를 계획하기도 함.

    - DCL과 같은 certificate의 유무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임.

    - 현재 요르단은 사해와 아까바(홍해) 등 관광지 일대의 거리 조명을 LED로 바꾸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가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듯함. 몇몇 바이어들이 상담 시 지참하는 프로젝트 문서들이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자료원: 현장 바이어 인터뷰 내용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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