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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입는다, 사우디 착용형 전자기기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10-11
  • 출처 : KOTRA

-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착용형 전자기기 판매량 증가 -

- 향후 젊은 층 위주로 실생활에 많은 보급 예상 -

 

 

 

□ 개요

 

  ㅇ 착용형 스마트기기(Smart Wearables)의 판매량이 2016년 10만5000개에 도달하며 950% 성장을 기록

 

  ㅇ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이 착용형 스마트기기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견인


  ㅇ 착용형 활동기기(Activity Wearables)는 주로 사우디 젊은 층에 의해 26만2000개 판매와 함께 414% 성장을 기록

 

  ㅇ 착용형 전자기기(Wearable Electronics)는 2021년까지 55%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시장 동향


  ㅇ 사우디에서 착용형 전자기기의 판매 성장은 주로 스마트 워치와 소셜미디어, 그리고 제품에 대해 공유하기를 좋아하는 젊은 층의 문화에 영향을 받음.

 

착용형 전자기기시장 판매액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3

2014

2015

2016

착용형 스마트기기

-

-

23.6

53.0

착용형 활동기기

-

-

12.0

21.3

합계

-

-

35.6

74.3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착용형 전자기기는 점차 늘어나는 소셜미디어 이용과 젊은 층의 공유문화의 영향으로 성장했음.

    - 착용형 전자기기 제품은 대부분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할 때 유용하기 때문에 착용형 전자기기의 수요, 특히 스마트 워치의 수요는 젊은 층에 의해 증가함.

     -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 연결된 스마트 워치로 소셜 미디어에 소비자들의 운동상태를 공유할 수 있음.

     

   착용형 전자기기 제품은 주로 전자기기 및 가전제품 전문 소매상을 통해 판매되며, 2016년에는 56%의 점유율을 차지함.

    - 하이퍼마켓의 판매 점유율은 15%를 차지함.

    - 인터넷 소매의 판매는 2016년에도 성장했지만 전체 판매율의 5%를 차지하며 적은 비중을 차지함.


 □ 경쟁 동향

 

   United Matbouli Group(Samsung Corp)은 2016년 착용형 스마트기기의 판매에 있어 9%의 점유율을 차지함. 그 다음으로는 Apple사가 4%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Sony 브랜드를 대표하는 Modern Electronics사는 1%의 점유율을 차지함.

 

   Fitbit Inc사는 2016년 착용형 활동기기의 판매에 있어 13%의 점유율을 기록함. Nike사는 10%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고, 그 뒤를 이어 Polar Electro Oy사는 6%의 점유율을 기록함.

 

착용형 전자기기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14

2015

2016

Fitbit

Fitbit Inc.

-

21.7

9.4

Nike

Nike Inc.

-

15.7

6.8

Polar

Polar Electro Oy

-

10.0

4.3

Garmin

Garmin Ltd.

-

8.0

3.5

Samsung

(Samsung Corp)

United Matbouli Group

-

7.3

2.6

Jawbone

AliphCom Inc.

-

4.1

1.7

Apple Watch

Apple Inc.

-

3.1

1.1

Sony(Sony Corp)

Modern Electronics Co., Ltd.

-

0.5

0.2

Huawei

Huawei Technologies Co., Ltd.

-

0.3

0.1

Others

Others

-

29.3

70.3

Total

Total

-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착용형 전자기기에 있어 주목할 만한 사우디 국내 제조업체 및 브랜드가 없음.

    - 따라서 사우디 시장에서 다국적기업이 모든 착용형 전자기기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착용형 전자기기 시장은 소셜미디어 및 스마트폰의 성장에 따라 2021년까지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폰 보급률과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가 착용형 스마트기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예상됨.

    - 착용형 활동기기 또한 사우디의 건강 및 보건제품에 대한 소비수준의 증가와 헬스클럽 이용의 증가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착용형 전자기기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착용형 스마트기기

53.0

63.7

70.8

76.5

81.7

86.6

착용형 활동기기

21.3

25.2

27.6

29.6

31.1

32.3

합계

74.3

88.9

98.4

106.1

112.8

118.9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젊은 층은 이들이 국가의 주류층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착용형 스마트기기 시장의 타깃 소비자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착용형 스마트기기와 착용형 활동기기의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 이것은 착용형 전자기기 시장의 경쟁 증가와 이용가능성의 확대 때문이며, 제조사와 업자들은 더 많은 소비자 유치와 판매 성장을 목표로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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