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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입는다, 사우디 착용형 전자기기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10-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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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착용형 전자기기 판매량 증가 -
- 향후 젊은 층 위주로 실생활에 많은 보급 예상 -
□ 개요
ㅇ 착용형 스마트기기(Smart Wearables)의 판매량이 2016년 10만5000개에 도달하며 950% 성장을 기록
ㅇ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이 착용형 스마트기기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견인
ㅇ 착용형 활동기기(Activity Wearables)는 주로 사우디 젊은 층에 의해 26만2000개 판매와 함께 414% 성장을 기록
ㅇ 착용형 전자기기(Wearable Electronics)는 2021년까지 55%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시장 동향
ㅇ 사우디에서 착용형 전자기기의 판매 성장은 주로 스마트 워치와 소셜미디어, 그리고 제품에 대해 공유하기를 좋아하는 젊은 층의 문화에 영향을 받음.
착용형 전자기기시장 판매액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3
2014
2015
2016
착용형 스마트기기
-
-
23.6
53.0
착용형 활동기기
-
-
12.0
21.3
합계
-
-
35.6
74.3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착용형 전자기기는 점차 늘어나는 소셜미디어 이용과 젊은 층의 공유문화의 영향으로 성장했음.
- 착용형 전자기기 제품은 대부분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할 때 유용하기 때문에 착용형 전자기기의 수요, 특히 스마트 워치의 수요는 젊은 층에 의해 증가함.
-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 연결된 스마트 워치로 소셜 미디어에 소비자들의 운동상태를 공유할 수 있음.
ㅇ 착용형 전자기기 제품은 주로 전자기기 및 가전제품 전문 소매상을 통해 판매되며, 2016년에는 56%의 점유율을 차지함.
- 하이퍼마켓의 판매 점유율은 15%를 차지함.
- 인터넷 소매의 판매는 2016년에도 성장했지만 전체 판매율의 5%를 차지하며 적은 비중을 차지함.
□ 경쟁 동향
ㅇ United Matbouli Group(Samsung Corp)은 2016년 착용형 스마트기기의 판매에 있어 9%의 점유율을 차지함. 그 다음으로는 Apple사가 4%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Sony 브랜드를 대표하는 Modern Electronics사는 1%의 점유율을 차지함.
ㅇ Fitbit Inc사는 2016년 착용형 활동기기의 판매에 있어 13%의 점유율을 기록함. Nike사는 10%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고, 그 뒤를 이어 Polar Electro Oy사는 6%의 점유율을 기록함.
착용형 전자기기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14
2015
2016
Fitbit
Fitbit Inc.
-
21.7
9.4
Nike
Nike Inc.
-
15.7
6.8
Polar
Polar Electro Oy
-
10.0
4.3
Garmin
Garmin Ltd.
-
8.0
3.5
Samsung
(Samsung Corp)
United Matbouli Group
-
7.3
2.6
Jawbone
AliphCom Inc.
-
4.1
1.7
Apple Watch
Apple Inc.
-
3.1
1.1
Sony(Sony Corp)
Modern Electronics Co., Ltd.
-
0.5
0.2
Huawei
Huawei Technologies Co., Ltd.
-
0.3
0.1
Others
Others
-
29.3
70.3
Total
Total
-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착용형 전자기기에 있어 주목할 만한 사우디 국내 제조업체 및 브랜드가 없음.
- 따라서 사우디 시장에서 다국적기업이 모든 착용형 전자기기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착용형 전자기기 시장은 소셜미디어 및 스마트폰의 성장에 따라 2021년까지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폰 보급률과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가 착용형 스마트기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예상됨.
- 착용형 활동기기 또한 사우디의 건강 및 보건제품에 대한 소비수준의 증가와 헬스클럽 이용의 증가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착용형 전자기기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착용형 스마트기기
53.0
63.7
70.8
76.5
81.7
86.6
착용형 활동기기
21.3
25.2
27.6
29.6
31.1
32.3
합계
74.3
88.9
98.4
106.1
112.8
118.9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젊은 층은 이들이 국가의 주류층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착용형 스마트기기 시장의 타깃 소비자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착용형 스마트기기와 착용형 활동기기의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 이것은 착용형 전자기기 시장의 경쟁 증가와 이용가능성의 확대 때문이며, 제조사와 업자들은 더 많은 소비자 유치와 판매 성장을 목표로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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