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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재료시험협회, 캡슐형 세제 포장 표준 제정
  • 통상·규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5-09-23
  • 출처 : KOTRA

 

美 재료시험협회, 캡슐형 세제 포장 표준 제정

-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지만 규정 미준수 시 제품 회수 가능 -

- 액체 캡슐형 세제 시장 증가세 -

     

     

     

□ ASTM 캡슐형 세제 포장기준 제시

     

 ○ 미국재료시험협회(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이하 ASTM)는 캡슐 세제 남용에 따른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포장 세제 안전 기준을 제시함. 이는 ① 세제 포장에 경고 표시 추가 ② 어린이들이 개봉하기 어려운 잠금장치 요구 ③ 제품을 볼 수 없도록 불투명한 용기 교체 등을 주요 가이드로 제시하고 있음.

  - 9월 15일 ASTM은 위와 같은 표준 사항을 공지했고, 업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권장하고 있음.

  - 또한, ASTM은 세제 제조업체에 세제를 봉합하는 수용성 필름에 쓴 맛을 첨가해 어린이들이 먹는 것을 방지하고, 수용성 필름이 쉽게 분해되지 않는 재질로 제품 제조를 권장함.

  

캡슐형 세제 포장 경고 표시

자료원: New York Times

 

 ○ 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이하 CPSC)는 ASTM의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는데 반해 위의 규정을 따르지 않는 제품은 회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힘.

  - 2014년에 캡슐형 세제로 인해 6세 이하의 어린이 1만1862명이 독극물 중독사고가 발생했기에 제품 보관 및 사용에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고 주장함.

  - 이는 2013년에 1만273명에 비해 8428명이 많은 숫자로 캡슐형 세제 시장규모가 증가됨에 따른 사고 건수는 증가될 것으로 예상함.

 

□ 캡슐형 세제 시장 규모 증가세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4년 캡슐형 세제 시장규모는 8억5760만 달러임. 액체 캡슐형 세제 시장은 8억1970만 달러, 가루 캡슐형 세제는 3790만 달러의 시장규모임.

  - 미 전체 세제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 감소했으나, 캡슐형 세제 시장은 28.5% 증가함.

  - 또한, 가루 캡슐형 세제 시장은 전년 대비 10.3% 감소했으나 액체 캡슐형 세제시장은 31.1% 증가해 캡슐형 세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캡슐형 세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2013년 1월 미국세척협회(American Cleaning Institute)가 제시한 캡슐형 세제의 보관 및 관리법 안전 기준에 따라 일부 업계에서는 이미 자발적으로 제품 포장 및 라벨 표시를 실시하고 있음.

  -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은 포장의 앞, 뒤, 뚜껑에 까지 라벨을 표시해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

 

시중에 판매되는 캡슐형 세제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세제 수입 현황

 

 ○ 미국의 2014년 세제 수입시장 규모는 11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으며, 주요 수입국으로 멕시코가 24.92%, 캐나다가 20.91%, 독일이 12.45% 점유하고 있음.

 

 ○ 한국으로의 2014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25.80% 성장, 2251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세제 수입 현황(HS Code 3402)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전체

1,050,778

1,091,445

1,106,097

100

100

100

1.34

1

멕시코

260,027

286,468

275,611

24.75

26.25

24.92

-3.79

2

캐나다

209,967

223,290

231,300

19.98

20.46

20.91

3.59

3

독일

120,591

129,853

137,659

11.48

11.90

12.45

6.01

4

중국

74,400

66,349

77,690

7.08

6.08

7.02

17.09

5

일본

81,175

64,507

64,134

7.73

5.91

5.80

-0.58

6

이탈리아

33,951

44,293

29,626

3.23

4.06

2.68

-33.11

7

폴란드

24,957

26,060

28,855

2.38

2.39

2.61

10.72

8

인도

23,534

27,620

27,750

2.24

2.53

2.51

0.47

9

프랑스

32,776

29,177

24,809

3.12

2.67

2.24

-14.97

10

벨기에

15,843

15,558

22,584

1.51

1.43

2.04

45.15

11

한국

12,193

17,894

22,510

1.16

1.64

2.04

25.8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미국의 대형 마켓인 K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마켓에서 판매되는 세탁 세제 중 액체 캡슐형 세제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액체 캡슐형 세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한국에서 미국으로 세제를 수출 우리 기업들은 캡슐형 세제 시장의 성장을 주목하고, 캡슐형 제품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함.

 

 ○ 세제 제품을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는 ASTM의 캡슐형 세제 포장 표준에 따라 제품 라벨표기, 디자인, 포장에 대한 규정에 맞는 제품을 수출해야 미 소비자 및 바이어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음.

  - 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규정에 따르지 않는 제품에 대한 회수 요청 또한 주의해야 함.

 

 

자료원: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New York Times, Euromonitor,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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