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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난사 자유무역신구 성 정부 비준 통과
  • 통상·규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9-22
  • 출처 : KOTRA

 

中 난사 자유무역신구 성 정부 비준 통과

- ‘일대일로’ 해상 실크로드의 중요 거점으로 발전 추진 -

- 각 업종 블록별 배치를 통한 전략적인 발전 모색 -

 

 

 

□ 난사신구 총체 발전계획, 성정부로부터 비준 통과

 

  2013년 '광저우 난사신구도시 총체계획(2012~2025년)'이 광저우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2년 후 광둥성 정부로부터 7월 말 계획에 대한 비준 통과

 

  도시 개발 방면에서 2025년까지 난사신구 건설용 토지 규모는 300㎢ 이내로 규제하며(구체적으로 국가와 성 규모기준의 비준 허가), 도시인구는 300만 명 이내로 규제함.

 

  기초시설 건설 방면에서 주강 양안구역 연계 교통시스템 및 화물운송 교통시스템을 신속히 건립할 것임. 홍콩, 마카오 및 주강 삼각주지역 도시 간 교통 인프라를 강화할 것임.

 

  홍콩 마카오와의 전면적인 협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 유도를 통한 홍콩, 마카오와 내륙을 연결하는 국제화 서비스 플랫폼 건설, 새로운 발전 경로 모색

 

□ 난사 자유무역신구 개요

 

  난사 자유무역구 개황

 

명칭

난사자유무역구(Nansha Free Trade Zone)

인구

62만5100명

행정구역

종류

직할시

면적

60㎢(난사 보세항구 7.06㎢포함)

총 7개 블록으로

중심지역, 항구지역, 칭성지역 세 지역으로 나뉨.

역할

해운·항공 물류, 금융·상업 서비스,

정보과학기술, 교육·의료,

과학기술 혁신, 가공 제조 분야 발전

 

 블록별 개황

 

블록

면적

기능

중점 발전 산업

항구 1블록

13㎢

국제 항운발전 협력구

국제항운 서비스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범

시범적 항구 감독 제도 혁신

항구 2블록

2㎢

자동차 물류 혁신 업무

자동차 보세 전시 교역

완성차 병행 수입 업무

밍주만(明珠□)

시작구 블록

9㎢

금융 상무 발전 시범구

본부 경제

금융서비스 및 상업 서비스

난사(南沙) 허브 블록

10㎢

광둥, 홍콩, 마카오

융합 발전 시범구

정보 과학 기술

금융 배경 서비스

과학기술 성과 전환

전문 서비스 등

칭성(慶盛) 허브 블록

8㎢

국제 교육, 의료 협력 시범구

교육훈련

건강의료 등

난사만(南沙□) 블록

5㎢

국제 과학기술 혁신 협력구

과학기술 혁신

문화 창조

아웃소싱 서비스

크루즈 요트 경제

자오먼허(蕉門河)

센터구 블록

3㎢

해외 투자 종합 서비스구

상무 서비스 산업

대외 무역 신업종 부양

중소기업 본부 집중

만경사(万頃沙)

보세항

`10㎢

가공 무역 기업 변형

갱신 서비스구

가공 제조

연구개발 육성

데이터 서비스

전자 상거래

검사 인증 서비스 등

생산성 서비스업

자료원: 중국(광둥)자유무역 시범구 광저우 난사신구,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주요 정책 내용

 

  광둥, 홍콩, 마카오 간의 금융 협력

  - 금융업 종합 경영의 안정적인 개발과 외환 관리 등 금융 혁신 개혁 시범적 시행을 통한 홍콩 마카오에 대한 개방과정 중 내륙 금융업 확대의 보조 역할

  - 금융기관 지원 혜택에 따라 홍콩과 마카오 및 조치 관련 법규 CEPA 규정, 난사신구 에서의 기관 설립과 업무 개발

  - 난사신구에 새로 설립하는 선물거래 개설, 신용보험, 융자리스, 신탁투자 등 업무에 관한 금융기관에 국가적인 지원

  - 합작 증권 회사, 합작증권 투자 자문회사와 합작자금 관리 회사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는 홍콩, 마카오의 기관의 난사 내 설립 동의

 

  '일조일마' 사업자 등록을 통한 편리화

  - 6개 증서를 한 가지로 통합 처리하는 '일조일마' 사업자 등록 실시 후 난사신구에 등록기업 급증

  - '일조일마' 사업자 등록증은 난사 '단일창구 처리' 시스템의 자유무역구 외자기업 등기 접수를 통해야 가능하며, 난사구 전역으로 확대할 것임.

  - 신규 등록 기업은 총 2136개, 신규 등록 총액 325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00%, 2945% 증가함.

   · 6개 증서: 상공, 품질 관리, 국세, 지방세, 사회보험과 세관 등

 

  금융 혁신과 보험서비스업의 발전

  - 이미 광저우 금융업분야 중 주요 분야가 된 보험업은 '광저우시 정책성 소액 대출보증 보험 시범적 실시방법'에서 추진한 것과 같이 소액 대출보증을 통한 3년 내 농업, 과학기술 기업 등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에 총 100억 위안에 달하는 대출 지원을 할 것임.

 

□ 발전계획 비준 후의 난사신구 최근 동향

 

  '해상 실크로드'항구, '3센터 1체계(三中心一□系)' 핵심 구역 설립 및 개발기금 발의

  - '3센터 1체계(三中心一□系)' 난사자유무역구 세 블록(慶盛, 中心, 海港) 통합 체제

  - 난사 3기 항구의 6개 정박장은 올해까지 전부 가동될 것임. 난사항구 4기 부두는 2016년, 크루즈 모항은 연내 착공을 시작할 것임. 난사강 부두 연계 운송 부두, 사자도 부두 또한 근해로 진출할 것임. 사자도 근해 부두에 10개의 터미널을 배치할 것이며, Roll-on-Roll-off 시스템을 통해 차량 80만 대, 중대건 50만 톤을 처리할 계획임. 향후 난사신구에서는 국제물류 중계 센터, 차량 적재 수입항구 기능 개발, 홍콩, 마카오 및 동남아 대상 자동차 '보세중계'업무, 자동차 출항의 주요 경로에서 글로벌 브랜드 자동차 전시회까지  이르는 센터 건설 추진. 1000억 위안 규모 자동차 생산 클러스터를 개발할 것임.

  - '방안'에서 병행수입 자동차 품질 보증과 애프터서비스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제시함. 정부는 기업이 품질 보증과 애프터서비스 체계에 대해 적절히 안배하고, 기업도 고객에게 더 나은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보험기관과 협력할 수 있음.

  - 자동차 병행수입은 10월에 실시될 것임.

  - 난사신구는 여전히 난사 보세항구 정책과, 글로벌 전자상거래 보세 전시 체험센터를 구축, B2B2C수입, B2B수출, B2C 직접 구매 수입 등 업무 모델을 활용할 것임. 광저우 세관의 선행적 시범 마카오, 홍콩 국경 간 복합 공중 운송 센터 관리 모듈과 홍콩 공항과 국경 간 상품의 네트워크 주요 경로 조성. 추후 단계로 온라인 통관, 결제, 환급신고 등 응용 시스템과 완벽한 국경 간 전자상거래 빠른 속도의 통관, 환급 및 결제 등 편리화 조치를 건설할 것임.

 

  '해상 실크로드' 인프라 기반 마련에 주력

  - '일대일로' 건설에서 국가가 특히 중시하는 인프라 건설, 아시아 투자 은행 설립 또한 긴밀한 관계에 있음. 기반시설, 항구, 항운 방면의 기초시설을 겨냥한 투자에 중점을 둠. '해상실크로드 항구 개발 건설 기금, 국가, 도시 항구 연선 연맹 건립, 연선 국가 항구 검사 결과 상호 매커니즘 건설 협약' 중 한 가지 중요한 사항임.

  - 동시에 난사신구는 항공·해운산업 기금 및 선박 산업 기금을 설립할 것이며, 항운 보험 추진, 상업 팩토링, 선박 담보대출 등 혁신산업을 확대할 것임.

  - 난사는 중국 내 기업의 해외 투자행보를 나타내는 '조우추취(走出去)' 서비스 체계를 구축할 것이며, 기업과 개인 간 국외 투자 '원스톱' 종합 서비스 플랫폼 건설, 과학기술 연구개발, 무역결제, 자금운용 관리제공 서비스, 쌍방향 투자 편리화를 추진할 것임. 동시에 일련의 전 세계 투자유치 설명회 활동 기획 중임.

  - 마카오 상인회, 포르투갈 청년기업가협회와 스페인 중서 백화점 협회가 협력해서 포르투갈어권·스페인어권 국가 경제 무역단지 건설, 중국 내 첫 포르투갈어권·스페인어권 국가 상품 전시 소비 종합 플랫폼 조성을 제안함. 현재 전시센터 건설이 계획 중이며, 이는 포르투갈어권·스페인어권 국가 상품의 중국 진출과 중국 기업의 외국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임.

 

  광둥, 홍콩, 마카오 간의 심도 깊은 협력 및 통합 모색을 위한 세부 계획 도출

  - 난사신구 주민과 구내 투자를 위해 홍콩과 마카오를 왕래하는 내륙 주민 취업자들에게 편리한 통행증 절차를 제공함. 난사신구 주민과 구내 투자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 홍콩과 마카오를 왕래하는 내륙 주민의 취업 통행증 수속에 대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의견 제시 중

  - 외국 국적의 고차원적인 인재에 대한 거류 편의 제공. 면세 거류 기한 완화, 왕래 편리화 등 우대조치 제정으로 외국 인재 및 기업 유치 활성화 기대

  - 저명한 세계 관광 크루즈 노선 노드 조성, 크루즈 및 여객 인원 출입국 편리화

  - 광둥, 홍콩, 마카오 항구 통관 합작 시범구 건설

  - 여건상 알맞은 시기에 난사신구 구역별 경영정책 실행 모색

  - 광저우에 완성차 수입 입항 구역범위는 난사 항구 구역까지 확대, 난사 항구 소화물 통합 수출입 업무 지원

  - 난사(광둥·홍콩·마카오) 데이터 서비스 시범구 건설. 난사구 내 출항 데이터 서비스 시범적 승인

  - 적극적으로 난사신구에 등기한 홍콩, 마카오 기업이 중국 강제 제품 인증(CCC) 검사 실험실 서비스 이용 유도, 탐색이 주요 목표임.

  

  금융 혁신

  - 난사는 전통금융업과 인터넷의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난사 내 인터넷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 신 업종 설립을 발의한다고 전함.

  - 난사신구는 융자리스 산업단지 건설을 기획할 것이며, 융자리스 산업 연맹과 산업 서비스 플랫폼 설립을 발의, 국경 간 융자리스 자산 무역센터 건립 모색과 융자리스 산업 발전의 관련 있는 정책적, 인재 방안 지원을 시행 및 부양, 강화할 것임.

  - 내외 융자리스 시범 통합 관리체계의 개혁, 전개를 제의함. 내외 융자리스 기업의 표준 접근, 심사기준 과정과 사중사후 관리를 통일하며, 구역 내 내자 융자리스 기업과 내자 융자리스 시범 기업의 동등한 대우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

  - 건설, 공상, 농업, 중국 은행 총 중국 국유 4대 은행 모두 난사 진출

 

  난사신구 5대 주력 산업의 발전

 

업종

현황

항공·해운 물류 서비스업

다양한 기능성 국제물류센터 건립 중

첨단비즈니스, 상업, 무역, 서비스업

광둥전자정보본부, 광저우제약 왕라오지 건강본부 등 지속적인 난사 집결

과학기술정보산업

고효율, 고성능 LED 집적회로 자체개발 및 투자 생산 시작 단계에 있음.

첨단장비 및 첨단기술산업

도요타 전기 기름 혼합 자동차 생산라인이 투자 생산에 진입. 제3 생산라인 또한 가동을 시작할 것임. 이는 연내 60만 대 생산을 가능하게 함.

건강 레저산업

중국 내 가장 큰 규모의 종합성 해양연구기관 중 하나인 중국 과학원이 이미 난사에 남해 연구소 설립을 결정

 

□ 시사점

 

  블록 간 다양한 발전 방향

  - '일대일로' 해양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으로서 발전을 꾀하는 난사구는 구역별 발전 추진 분야를 나누어 향후 전략적 진출이 가능하며,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범적 시행, 완성자 병행 수입, 대외무역 신업종 부양 등 21세기 해양 실크로드의 중요 지점으로서 정부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음. 이는 추후 난사 자유무역구 진출에 큰 이점이 될 것임.

  - 완성차 병행수입 시행으로 수입 차량에 대한 보험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며, 이는 난사신구에서 금융 혁신과 보험 서비스업을 추진하는 것과 맞물려 큰 발전 가능성을 나타냄.

 

  광둥, 홍콩, 마카오 협력 시범구를 통한 기회

  - 난사신구를 기점으로 광둥, 홍콩, 마카오의 다양한 분야의 협력 시범구를 개설은 금융서비스와 정보 과학 기술 등 첨단분야에 대한 협력이 이루어질 것이며, 협력 시범구를 통한 홍콩, 마카오 업체와의 연계 및 다양한 기회가 제공될 것임.

 

    

자료원: 국무원 신문, 광저우시 상무위원회, 남방일보, 중국(광저우)자유무역 시범구 및 중국(광둥) 자유무역 시범구 광저우 난사신구 관련 자료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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