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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 블랙박스 시장 급호황세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6-09-01
  • 출처 : KOTRA

 

일본, 자동차 블랙박스 시장 급호황세

- 고기능화 및 첨단 운전보조 시스템 탑재 등 부가기능으로 차별화 –

- 블랙박스에 대한 인지도 대비 낮은 장착률,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 높아 –

 

 

 

□ 일본 자동차 블랙박스 시장 현황

 

 ○ 2015년 국내 판매대수 61만 대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FK 재팬이 2015년도에 실시한 블랙박스 시장동향조사에 따르면, 2015년 블랙박스 국내 판매대수는 61만 대로 전년대비 42% 급증함.

 

블랙박스 판매 추이

자료원: GFK 재팬

 

 ○ 업무용에서 일반 운전자로 블랙박스 사용자 저변 확대 중

  - 이전에는 트럭, 택시 등 업무용 차량에 블랙박스를 탑재하는 것이 주류였으나, 최근 안전운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일반 운전자들이 자동차용품점,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해 장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블랙박스에 대한 높은 인지도 대비 낮은 장착률

  - GFK 재팬이 1만3000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전자의 블랙박스에 대한 인지도는 97%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인지하고 있는 운전자들 가운데, 블랙박스를 보유하고 있는 비율은 16% 정도로 나타나 인지도에 비해서 장착률은 매우 낮은 편임.

 

 ○ 제조기업들, 단순 레코딩 기능 이외에 운전지원 기능 등 고기능 제품으로 경쟁력 강화 및 제품단가 인상

  - 2015년 평균 판매단가(부가세 별도)는 1만3700엔으로 전년대비 21% 상승함.

  - 2015년 1월 기준, 1만5000엔에서 2만 엔 사이의 가격대가 30%를 차지했으나 7월에는 45%로, 2016년에는 52% 정도로 확대

  - 2만 엔에서 3만 엔 이하의 가격대는 동일시기에 8%, 11%, 15%로 증가하고 있어 판매단가가 상승하는 추세임을 볼 수 있음.

  - 또한, 단순하게 촬영해 기록하는 기능 이외에 주차감시, 전방 충돌방지, 차선이탈 경고 등 부가 기능을 탑재하면서 단가도 매년 상승하는 추세임.

 

 ○ 블랙박스 구입 시 중요시하는 부분은 가격, 전체 비용, 성능 등임.

  - 현재 블랙박스를 보유하고 있는 운전자들이 블랙박스를 구입했을때 가장 중요시했던 점은 가격, 전체 비용, 성능, 제조기업 브랜드력, 크기 및 형태 순이었고, 향후 구입의사가 있는 운전자들이 중요시하는 부분은 전체 비용, 성능, 가격, 브랜드력, 크기 및 형태 순임.

 

□ 제조기업, 차별화를 위한 서비스 개발에 주력

 

기업명

부가 서비스 기능

JVC 켄우드

 ㅇ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부가

  - 자차와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해 안전거리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에 알려주는 ‘전방충돌 경고’ 기능과, 시속 60㎞ 이상으로 주행 중에 차선에서 벗어난 경우는 ‘차선이탈 경고' 등을 해주는 ADAS 기능을 탑재함.

  - ADAS는 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후지중공업 등 완성차 메이커들이 신차를 중심으로 탑재를 진행하고 있음.

파이오니아

 ㅇ제품 고기능화

  - 블랙박스 제품의 대표적인 경쟁요소는 고화질 촬영 기능으로, 파이오니아는 풀HD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함.

  - CMOS(상보성금속산화막반도체) 이미지 센서와 광각렌즈를 사용해, 야간 주행 시 터널의 출입구 등 갑작스러운 밝기 변화에서도 고화질 촬영이 가능하게 하고, 자동차의 전방 모습을 넓은 시야각으로 촬영할 수 있게 함.

후지츠텐

 ㅇ운전자의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 추가

  - 급제동이나 급핸들 차량의 흔들림 등 운전상황을 클라우드에 자동 수집해 개인의 운전특성을 분석하고, 안전 운전계획과 교육을 지원하는 것으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없어도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함.

 

□ 시사점

 

 ○ 일본의 손해보험사는 자동차의 주행 데이터를 IoT 기술로 수집, 분석하고 사고방지에 연결하는 서비스 제공 등으로 사고율을 약 20% 줄일 수 있음을 실증한 바 있음.

 

 ○ 일본의 블랙박스시장은 운전자들의 인지도는 높으나, 미장착 차량이 많기 때문에 당분간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 단지,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참가기업들도 증가하면서 가격이나 성능 면에서 경쟁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일본 블랙박스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는 제품의 고기능화뿐만 아니라 등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된 기능 탑재가 마케팅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됨.

 

 

자료원: 일간공업신문(8월 17일자)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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