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유기농 음료 인기는 언제 멈출 것인가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8-26
  • 출처 : KOTRA

     

美 유기농 음료 인기는 언제 멈출 것인가

- 건강 생각하는 미국 소비자들 많아져 지속적으로 인기 상승 -

- 밀레니얼 세대 최대 소비자층으로 분석 -

     

     

     

□ 유기농 제품 산업 현황

 

 ○ 유기농 시장

  -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2015년까지 유기농 제품 시장 규모는 약 430억 달러로 조사됨. 이는 1996년의 36억 달러에서 약 400억 달러 성장한 규모임.

  - 이 협회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 시장의 총 규모는 2015년 약 350억 달러를 기록함.

  - 2020년까지 5년간 약 80억 달러가 넘는 증가액이 예측됨.

  - 시장조사 전문기관 Statista는 북미지역은 전 세계 유기농 음식물 시장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어, 미국과 캐나다는 유기농 시장의 가장 큰 수출시장으로 분석됨.

     

미국 유기농 제품 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OTA(Organic Trade Association)

     

  - 미국에서만 2만1781가지의 유기농 Certified operations가 존재하며, 전 세계에는 3만1160가지가 존재함.

  - 세계적으로는 미국의 USDA, 유럽의 EU, 일본의 유기농 관련 기준들이 가장 잘 알려짐.

     

□ 유기농 음료

     

 ○ 유기농(Organic) 음료 인기

  - 유기농 음료 시장의 매출은 2015년 한 해 동안 16% 성장해 14억 달러를 기록함.

  - 음료뿐 아니라 전체적인 유기농 제품들의 성장은 돋보였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유기농에 대한 인식이 지속될 경우 성장세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 유기농 음료들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시장은 과일 및 야채로 만들어진 주스와 Tea 시장으로, 약 18%의 성장률을 기록함.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 시장은 2015년을 시작으로 연평균 4%씩 증가해 2020년에는 약 17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품목별 유기농 음료 성장률

 자료원: Euromonitor

     

 ○ 트렌드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 시장은 2015년 전년대비 16%의 성장을 기록함. 이러한 성장 트렌드에 가장 큰 영향을 가져다 준 품목은 유기농 커피, 유기농 차, 유기농 과일 및 채소 쥬스로 분석되며, 이 3개의 품목이 각각 16%와 17%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됨.

  -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을 의식하는 트렌드가 유기농 음료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켰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임. 위의 품목들은 유기농 음료 중에서도 가장 좋은 건강효과가 있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것이 폭발적인 성장의 요인임.

  - 유기농 식품들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미국의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유기농 시장의 투명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눈에 띔.

  - 미국의 모든 소매점이나 도매점에서 유기농 상품으로 라벨이 지정되기 위해서는 미국농무부(USDA)에서 증명하는 유기농 라벨을 받아야 함. 유기농 증명을 미국 농무부에서 받기 위해서는 미국 농무부가 지정한 필요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함.

  - 하지만, 한 식품의 유기농 재료 함유량에 따라 다른 유기농 라벨이 발표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유기농 라벨링에 대한 지식이 높지 않은 것은 사실임.

  - 이처럼 미국에서 유기농 상품으로 등록되기 위한 절차도 복잡하며 다른 상품들에 비해 소모되는 시간도 길기 때문에, 유기농 상품들은 프리미엄 상품으로 가격이 다른 상품들에 비해 높음.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 때문에 유기농 상품을 프리미엄이 붙은 더 건강한 상품으로 인식하며, 더 많은 돈을 지불해서라도 건강을 챙기고 싶어하는 성향이 높음.

  -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들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득이 높은 특정 소비자들에게 더 접근성이 높다고 인식되지만,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유기농 제품에 구매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한 미국 내 Kroger와 같은 유명 브랜드들은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도 공략하기 위해 현재보다 더욱 저렴한 유기농 제품들을 출시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저렴한 유기농 제품들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Kroger의 브랜드 Simple Truth

자료원: Bzzagent

     

□ 시사점

     

 ○ 유기농 주스와 커피, 유기농 음료시장 주도할 것

  - 2015년 성장한 것과 같이 유기농 음료시장은 현재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음.

  - 많음 음료들 중 유기농 커피와 주스는 가장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소비자들의 인식이 주스와 커피는 유기농 음료 중에서도 가장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알려짐. 또한, 유기농 커피와 주스시장은 현재 시장이 포화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급격한 성장이 예측됨.

     

 ○ 미국 소비자들, Preservatives에 대한 혐오도 증가하며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유지할 것

     

 ○ 유기농 시장, 지속적 매출액 증가 위해서는 밀레니얼 세대 공략 필수

  - 현재 성공적인 저렴한 유기농 식품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Kroger의 CFO Michael Schlotman씨는 Fortune과의 인터뷰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에 중요성에 대해 언급

  - 밀레니얼 세대는 어린 나이부터 학교, 미디어, 그리고 부모들로부터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교육받았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제품과 아이디어에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고 분석함.

  -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심리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음. 미국 조사기관 Mintel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친환경 제품을 구매했다는 소비자가 6%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유기농 시장 내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OTA, Mintel, Fortune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유기농 음료 인기는 언제 멈출 것인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