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끝나지 않은 유기농시장 열풍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2-26
  • 출처 : KOTRA
Keyword #유기농

 

美, 끝나지 않은 유기농 시장 열풍

- 미 USDA의 적극적 지원,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으로 유기농 시장 성장 가속화 -

- Whole Foods Market, Kroger 등 유기농 마켓 전미에 확산 -

 

 

 

□ 미국 소비자들 유기농 제품과 시장에 대한 꾸준한 선호.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식품이 2017년 1조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80% 이상의 소비자들이 건강을 위해 유기농식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또한, 그 중 30% 이상의 소비자들이 유기농 제품 구매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급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함.

 

 ○ USDA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들은 USDA 라벨에 대한 큰 신뢰를 하고 있음. 그 중 70%의 소비자들은 이 라벨을 통한 제품은 건강 및 환경에 더 좋다는 인식을 추가로 가지고 있음.

 

 ○ 2014년 농정법(Farm Bill)이 통과됨에 따라, USDA는 유기농 시장을 지속해서 지원하고 키워나갈 계획을 밝히고, 유기농 관련 커뮤니티를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음.

  - 유기농 관련 조사 및 교육에 2000만 달러 제공, 유기농 작물보험 옵션 넓혀 농부 보호

  - 대출 및 보조금 관련 비용에 매년 1150만 달러 지원

 

□ 미국 유기농 시장 최근 동향

 

 ○ 2013년 유기농식품은 세계적으로 720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함.

 

 ○ 2014년 미국 내 유기농 판매 11% 증가 및 마켓 규모 360억 달러에 이름.

 

 ○ 2014년에서 2018년 기간 동안 미국 유기농 시장은 연평균 14%의 성장이 예상됨.

 

 ○ 미국 내 소비자 유기농식품 구매비율 1%에서 5% 증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은 지난 5년간 24.5% 성장, 12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세계 유기농제품 시장규모 및 판매실적

자료원: Statista

 

□ 미국 유기농 유통업체 비교

 

 ○ Whole Foods Market

  -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Whole Foods Market은 1980년에 설립돼 현재 430개 이상의 마켓을 미국, 캐나다, 영국 등에서 보유하고 있음. 2014년 132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했으며, 2600개 이상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America’s Healthiest Grocery Store'라는 상징을 가질 만큼 사람들로 하여금 유기농 음식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킴. 스타벅스처럼 유기농식품의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로 차별성을 둠. 또한, 다양한 신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음.

 

 ○ Kroger

  - Kroger는 1883년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시작해 월마트 다음으로 큰 마켓을 유지하고 있음. 2625개의 마켓을 소유하고 있으며 1085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함. 2012년 Simple Truth Organic이라는 유통업체 자체상표를 개발하며 유기농식품 시장에 뛰어듦. 2년 만에 110억 달러 판매실적을 기록하며 유기농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임. Kroger의 전체 매출 중 10%를 차지할 만큼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유아상품 및 다양한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Easy-to- read Ingredients와 Free from 101(101가지의 화학 재료 미사용)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Whole Foods Market vs Kroger 시장 비교

자료원: Company Financial Filings

 

Kroger’s Simple Truth 제품들

자료원: Kroger

 

 ○ Walmart, Costco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유기농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또한, 자체 브랜드 개발 및 파트너십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유기농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음.

 

 ○ 미국 식품 대형기업들도 유기농 사업 진출.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 켈로그(Kellogg) 유기농 제품 출시와 함께 코카콜라 유기농 차 업체 '어니스트 티' 인수 등 관련 업체 인수합병에 열을 올리고 있음.

 

미국 내 유기농 시장 사업 관계도.

자료원: 구글

 

□ 시사점

 

 ○ 유기농 제품에 대한 미 소비자들의 꾸준한 선호로 Whole Foods Market 뿐만 아니라 Walmart, Costco 등 대형마트들의 자체 브랜드 개발 및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유기농제품 판매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네슬레, 코카콜라 등 대형기업들도 유기농 브랜드 및 관련 기업과의 인수합병 계획을 진행 중에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선택 폭은 더욱 다양화될 것임.

 

 

자료원: USDA, Kroger, Whole foods market, Nielsen’s 2015 Global Health & Wellness Survey 농수산수출지원정보, Walmart, Statista, Simple Truth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끝나지 않은 유기농시장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