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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아동의류 시장 전망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7-20
  • 출처 : KOTRA

     

사우디 아동의류 시장 전망

- 2015년 11% 성장해 약 42억 달러 달성 -

- 2020년까지 지속 성장해 약 68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 사우디 아동의류 시장 동향

     

 ○ 사우디아라비아 출산율 21% 상회

  - 사우디 출산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인 21%를 유지함.

  - 2015년 사우디아리비아 0~14세 인구는 사우디 전체 인구의 29%로 3분의 1을 차지함.

     

 ○ 사우디인은 자녀들에 대한 지출 비용이 높은 편

  - 사우디인은 별다른 여가활동이 없는 나라로, 대부분의 소득을 소비에 지출함.

  - 특히 사우디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옷, 장난감, 게임류 등 아동용품 구매에 많은 소비를 함.

  - 이런 추세는 사우디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점차 가속화됨.

            

 ○ 사우디 아동의류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가 우세

  - 현지 의류업체 외에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사우디에 진출해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사우디인의 인지도가 매우 높음.

  - 사우디인은 현지 브랜드보다는 글로벌 브랜드를 신뢰하고, 브랜드 의류 구매에 대한 지출 규모가 큼.

 

2010~2015년 카테고리별 아동의류 판매액

            (단위 : 백만 리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영유아 의류

3,043.3

3,431.0

3,827.2

4,257.0

4,749.1

5,308.5

남아의류

2,658.0

2,965.7

3,278.1

3,602.4

3,978.1

4,399.4

여아의류

3,754.6

4,180.3

4,651.1

5,137.2

5,696.6

6,330.1

아동의류

9,455.9

10,576.9

11,756.4

12,996.5

14,423.7

16,037.9

자료원: Euromonitor

     

  영유아 의류 성장세 12%

  - 영유아 의류 성장률은 2015년 이 카테고리 내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

  -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출산율과 영유아 성장에 따른 지속적인 영유아 의류 구매 수요가 이를 뒷받침함.

  - 또한, 이런 수요에 맞춘 의류업체들의 신상품 판매 역시 성장을 도움.

     

 ○ 성별로 살펴보면, 여아의류가 남아의류보다 높은 판매율을 보임.

  - 여아의류는 남아의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색을 이용해 더 높은 수요를 보임.

  - 실제로, 2015년 영화 '겨울왕국'의 캐릭터 혹은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한 여아의류 수요가 높아, 다양한 브랜드에서 이러한 캐릭터를 이용함.

  - 남아의류의 경우 여아의류보다 다양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의류업체들이 Marvel, Ben10 혹은 디즈니 캐릭터들을 이용한 새로운 스타일의 남아의류 도입을 시도하고 있음.

     

 ○ 사우디 내 아동의류뿐 아니라 여성의류를 전문적으로 함께 판매하는 업체가 아동의류 시장에서 강세를 유지함.

  - 여성들은 한 매장 안에서 그들이 필요한 모든 제품을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함.

  - 대표적인 매장으로는 Al Banar Trading Co의 Juniors와 M H Alshaya Co.의 Mothercare임.

  - 각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도를 주며, 이에 강력한 소비층 보유함.

     

□ 경쟁 동향

     

브랜드별 아동의류 시장 점유율

                        (단위: %)

Brand

Company

2012

2013

2014

2015

Juniors

Al Bandar Trading Co

7.6

7.8

8.3

8.7

Max

Al Bandar Trading Co

4.4

4.6

4.9

5.1

Mothercare

M H Alshaya Co

2.1

2.2

2.4

2.5

Zara Kids

Fawaz Abdulaziz Al Hokair & Co

1.8

1.7

1.6

1.5

H&M

M H Alshaya Co

0.3

0.4

0.5

0.6

Others

Others

83.8

83.3

82.3

81.6

자료원: Euromonitor

     

 ○ Al Bandar Trading Co는 2015년 아동의류 시장에서 1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유지함.

  - 이 회사 브랜드인 Junior와 Max는 다양한 종류의 아동의류를 제공,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 또한, 세일 이벤트와 디지털 미디어를 동반한 공격적인 마케팅 역시 이런 성장을 도움.

     

 ○ 사우디 부모들은 아동의류 전문 브랜드들을 다른 일반 의류 브랜드보다 선호함.

  - Juniors는 아동의류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Max, Mothercare가 각각 5.1%, 2.5%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해당 브랜드들은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게다가 영유아 의류는 특히 이런 아동의류 전문 매장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 이용빈도가 높음.

     

□ 전망

     

 ○ 향후 사우디아라비아 경제는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GDP뿐 아니라 개인소득 수준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이는 사우디 정부의 지속적인 고용 확장정책에 따른 결과임.

  - 또한, 더 많은 사우디 여성이 빠른 속도로 노동시장에 진입할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향후 맞벌이 가정 증가로 이어질 것

  - 따라서 각 가정은 높은 가처분 소득을 바탕으로 더 많은 소비 지출을 할 것으로 보이며, 아이들에 대한 높은 소비 경향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 아동복 시장은 향후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 상대적으로 높은 출산율과 1인 소득수준 증가가 아동의류 구매 수요를 견인할 것임.

  - 아동의류 업체들은 더 많은 매장을 개점하고 더 많은 물품을 생산할 것임.

  - Landmark Group은 이미 2015년 말까지 GCC국가에 130개의 상점을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삼음. 이를 통해 사우디 내 아동의류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 가능

     

 ○ 영유아 의류는 아동의류 분야에서 계속 강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아이들에 대한 소비지출이 늘어나게 될 것

  -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여아의류가 남아의류보다 더 높은 판매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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