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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2GO 사업을 통해 바라본 중국의 카셰어링 시장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6-07-26
  • 출처 : KOTRA

- 2016년 4월, CAR2GO 아시아 지역 최초로 충칭에서 서비스 시작 -

- 2020년 중국 렌탈 및 카셰어링 시장 1159억 위안까지 성장할 전망 -

- 중국 정부의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조정책으로 시장 진출에 더욱 탄력받을 것 -

 

 

 

□ CAR2GO의 정의

 

  ㅇ 카셰어링이 등장한 배경

    - 글로벌 장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자동차 제조업계의 판매량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으며, 카셰어링이라는 대여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음.

    - 중국 몇몇 도시에서 교통체증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자동차 구매 제한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카셰어링 서비스가 좋은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음.


자료원: CAR2GO 홈페이지


  ㅇ 'CAR2GO'란 메르세데스 벤츠로 유명한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다임러 AG가 설립한 카셰어링 서비스임.

    - 2008년 서비스 시작 후, 전 세계 30여 개 도시에 14만 대의 Smart 전기차를 운영 중이며, 130만 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음.

    - 스마트폰 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며, 지정 주차장에 정차 시 서비스가 자동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반납의 번거로움이 없음.

    - CAR2GO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는 도시는 대부분 충전 및 주차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음.


  ㅇ CAR2GO가 운영 중인 Smart 전기차란?


자료원: 태평양 자동차 홈페이지


    - 포투 ED라는 2인승 전기차로 크기는 2269㎜(길이)×1663㎜(폭)×1555㎜(높이)임.

    - 전기 배터리로 최고 출력 74마력, 최대 토크 13.3㎏/m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비탈진 경사가 많은 충칭에서 운행하기 적합함.

    - 1회 충전 시 운행거리가 140㎞이며, 최고시속은 120㎞/s이기 때문에 주로 시내 이용 권장

    - 현재 독일 판매가격은 1만6000유로(한화 약 2114만 원)이며, 중국 판매가격은 12만5000위안으로 비슷하게 형성돼 있음(2016년 7월 7일 환율 기준).

    - 한국 시장에는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았음.


□ 충칭에서 운영 중인 CAR2GO 서비스


  ㅇ CAR2GO 이용방법

    - 사전 준비: CAR2GO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을 설치한 후에 이용 가능하며, 1년이 경과한 운전 면허증을 이용해 회원가입을 해야 함.

    - 이용가능 차량 검색: 앱을 통해 근처 사용 가능한 차량을 검색한 후 탑승하며, 앱을 통해 전송된 비밀번호를 차량 내 구비된 열쇠 케이스에 입력하고 열쇠를 꺼내 시동을 걸면 서비스가 시작됨.

    - 차량 점검 및 운전 시작: 차량 내부에 설치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차량 외관 및 내부상태 평가 후 운전 시작

    - 차량 반납 및 사용료 지불: 목적지 도착 후 인근 주차장에 정차를 하며, 앱 내 '차량 이용 종료'를 누르면 즈푸바오(支付)를 통해 결제됨과 동시에 서비스가 종료됨.


  ㅇ CAR2GO 운행 지역


자료원: CAR2GO 홈페이지


    - 주로 미국, 유럽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해왔으나, 중국 충칭에서 400대를 공급해 중국 및 아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함.

    - 2016년 4월 충칭지역 서비스 시작 후 두 달 만에 7만8000여 명의 회원이 가입했으며, 총 대여횟수 4만 번을 기록함.

    - 충칭시의 위베이취(渝北), 쟝베이취(江北), 베이부신취(北部新), 위중취(渝中), 난안취(南岸)에서 서비스 중이며, 관인챠오(), 쟤팡베이(解放碑), 난핑(南坪), 양쟈핑(家坪), 다핑스다이텐제(大坪代天街) 등의 주요 상권에는 CAR2GO 센터가 설치돼 있음.


  ㅇ CAR2GO 서비스 요금 기준

    - 기본요금은 보증금 무료, 회원가입 요금 99위안. 1.19위안/㎞+0.59위안/분으로 요금이 부과되며, 기타 상황에 따른 금액은 아래와 같음.


구분

금액(위안)

설명

열쇠 분실

2,000

열쇠 분실 및 열쇠 케이스 파손

차량 내 구비된 문서 분실

500

차량 운행 지침서, 주차카드, 데이터 케이블,

차량 수리 공구, 보험 설명서, 이용자 설명 가이드 등

세차 비용

200

일반 세차 이외의 서비스: 기름때, 담배, 애완동물 분뇨

규정 위반

200

주정차 구역 이탈

견인차 출동

100 + 추가 청구액

처리비(100위안) + 견인차 비용, 주차 비용

교통법규 위반

200 + 추가 액수

처리비(200위안) + 실제 벌금 액수

차량 문, 창문 개폐 및

주정차 구역 위반

200

    차량의 문, 창문, 열린채로 서비스 종료

    전조등, 시동이 켜진 채로 서비스 종료

현금영수증 우편 서비스

20

이용금액이 200위안 이하일 경우,

등기 우편 서비스로 현금 영수증 수령 가능

자료원: CAR2GO 홈페이지


□ CAR2GO가 아시아 시장 진출로 중국을 선택한 이유


  ㅇ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거듭하는 중국의 렌트카 및 카셰어링 시장

 

자료원: 산업정보망(产业信息)


    - 중국의 카셰어링 통계는 렌트카 통계에 포함돼 집계되며, 카셰어링 개념이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전문적인 카셰어링 통계치는 찾아볼 수 없음.

    - 중국의 카셰어링 시장은 2011년 AVIS(安士)사가 상하이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처음으로 도입해 형성됨.

    - 초기 50억 위안 규모의 카셰어링을 포함한 렌트카 시장 규모는 2014년 452억 위안까지 성장해, 매년 29%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자는 주로 젊은 층이며, 노년층, 기업 및 정부기관의 이용률은 대체로 저조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 잠재력이 있음.

    - 샤오미(小米), 화웨이(华为), 메이주(魅族) 등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 중이며, 스마트폰 보급량 및 중국 인구 증가에 따라 카셰어링 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증가해 2020년 렌트카 및 카셰어링 시장 규모는 1159억 위안에 달할 전망


  ㅇ 중국의 자동차 수 폭증, 도시 교통체증 심화, 대외 천연자원 수입량 증가, 배기가스 증가 등의 문제가 CAR2GO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름.

 

자료원: 국가통계국(统计局)


    -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최근 10년간 자료를 보면 중국의 자동차 수는 매년 15.61%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4년 약 1억4000만 대로 전 세계 2위를 차지함(1위 미국).

    - 카셰어링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자동차 수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소형 경차로 도심 도로 정체를 해결할 수 있음.

    - 중국의 경제성장에 힘입어 중국 국민의 가처분소득이 크게 확대됐으며, 문화·관광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따라서 자동차의 수요가 날로 높아질 것이며, 자동차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수요층의 서비스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자료원: 국가통계국(统计局)

 

    

자료원: 국가통계국(统计局)


    - 중국 1선 도시들의 자동차 보유 수가 두드러지며, 현재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음.

    - 1994년 상하이에서 최초로 자동차 구매 제한정책이 시행된 이후로, 베이징, 광저우, 톈진, 항저우 지역으로 확대됨. 차량 구매가 불가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카셰어링 및 렌탈 서비스는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충칭 지역은 현재 시행 중인 자동차 구매 제한정책이 전무해 교통체증이 더욱 심각함.


  ㅇ 중국 카셰어링 시장의 최근 트렌드(기존 렌트카 업체와의 차이점)

    - 외국계 자동차 생산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운 주문형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해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 대형 렌트회사 또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모방해 국외 여러 생산 차량을 도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기존 호적부, 보증금을 담보로 하는 렌트카 상품은 여러 불편함이 존재했으며. 은행카드나 즈푸바오(支付)를 통해 절차가 대폭 간소화된 카셰어링의 점유율이 점차 상승하고 있음.

    - 기존 렌트카 업체는 보통 5년에 한 번 자동차를 교체하지만, 카셰어링은 업체의 수익성 및 자동차 교체수명 단축으로 평균 3년에 한 번씩 교체함.

    - 카셰어링이 활성화돼 있는 유럽시장의 자동차 연한은 보통 1년밖에 되지 않은 신차인 경우가 대부분임.


□ 중국의 카셰어링과 관련한 주요 정책 현황


공표일

공표 내용

2009년 3월 5일

 제11차 인민 대회의에서 원자오바오 총리가 '자동차 소비정책 개선
 중고차 시장과 카셰어링 시장 활성화'를 촉구함.

2009년 3월 20일

 국무원에서 '자동차산업 조정 및 진흥정책'을 발표함. 'R&D개발, 부품 생산 활성화,
 AS정책 개선, 중고차 거래 활성화, 자동차 보험정책 개선,
할부제도 완화, 주정차 제도 개선,
 카셰어링 서비스 활성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음.

2010년 12월 29일

 리성린 교통 운송부 장관이 관내 회의에서 '도로시설 개선 및 확충,

 전문적인 카셰어링 서비스 관리 인프라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언급함.

2011년 4월 28일

 교통 운송부에서 '카쉐어링 산업의 건전한 발전 방안'(교통부 2011년, 제147호)을 발표함.

2011년 6월 10일

 '카셰어링 산업의 건전한 발전 방안'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서 '카셰어링 전문인력 기준안'을

  마련함.  

2011년 6월 13일

 교통부는 '12.5' 계획을 통해 카셰어링 산업을 발전시키고, 전국에 카셰어링 센터를

  설립해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발표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

 

□ CAR2GO와 유사한 서비스

 


회사명

서비스개시

지역

차량 모델

인프라 수

차량 보유수

요금기준(위안/h)

1

GREENGO

2014년

베이징

E150

50

1500

30

2

이외처(易约车)

2013년

베이징

E150

34

N/A

34.9

3

이카주처(易卡租)

2013년

베이징

E150

8

300

30

4

워이궁쟈우(微公交)

2013년

항저우

캉디(康迪)

10

1000

20/25

5

EVCARD

2013년

상하이

E50

40

100

45

6

TOGO(途歌)

2015년

베이징

SMAT

20

100

거리+시간별 상이

자료원: 치처즈쟈(汽之家)

 

  ㅇ 중국판 CAR2GO 서비스 TOGO(途歌)

 

자료원: 치처즈쟈(汽之家)


    - CAR2GO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TOGO는 2015년 8월 베이징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100여 대의 스마트 차량을 보유 중

    - 사용 방법, 사업 운영 방식 모두 CAR2GO 서비스를 그대로 답습함.

    - BMW에서 생산한 같은 SMART 모델이나, 전기차가 아닌 일반 휘발유로 움직이는 경차버전임. 따라서 차량 안에 주유 카드가 내장돼 있음(주유비용 무료).

    - 이용 시간대별로 요금이 차등 측정되며, 주간 시간대 이용 시 CAR2GO 서비스보다 오히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짐.

    - 지정 주차구역이 적어 반납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해 소비자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음.

 

기본 운행요금

    - 0 위안

시간별 요금

    - 주간(8:00~20:00) : 0.28위안/분

    - 야간(20:00~8:00) : 0.02위안/분

거리별 요금

    - 1.88위안/㎞

    - 0.1㎞마다 요금이 올라감

반납서비스

    - 반납 지정 장소 기준 5위안/㎞

    - 1㎞마다 요금이 올라가며, 최대 요금 25위안. 반납서비스는 30㎞ 이내에서만 신청 가능

최저 소비비용

    - 15위안

    - 시간별, 거리별 요금, 반납 서비스 비용의 총합이 최저 소비비용보다 낮으면 최저 소비비용 적용

자료원: TOGO(途歌)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차별화된 서비스

    - CAR2GO는 중국이 직면한 환경오염, 교통체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전기자동차라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통해 이용자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나, 그만큼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탓에 시장 진입장벽이 높음.


  ㅇ IT와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경우, 관련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및 접근방식 다양화 등의 수단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함.

    - TOGO와 같이 외국의 새로운 서비스를 그대로 벤치마킹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현지 상황을 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TOGO의 인프라 부족 등과 같은 현지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음.

    - CAR2GO는 BMW라는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직접 서비스해 차량 관리, 업데이트,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우세가 있지만, 중국의 여러 토종 업체들의 사례와 같이 현지 상황을 잘 파악만 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임.

 


자료원: CAR2GO 홈페이지, 국가통계국, TOGO 홈페이지. 치처즈쟈 (汽之家), 태평양 자동차 홈페이지 국가산업 정보망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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