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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톤과 사랑에 빠진 중국, 스포츠용품 업계 호황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6-08-22
  • 출처 : KOTRA

     

마라톤과 사랑에 빠진 중국, 스포츠용품 업계 호황

- 2015년 마라톤 134회 개최, 2011년 대비 약 10배 증가 -

- 세분화 및 전문화된 소비자들 요구 반영해야 -

 

 

 

자료원: 중국마라톤협회(中)

 

□ 건강과 운동에 관심 갖는 대륙인들, 대륙에 불어닥친 '마라톤 열풍'

 

 ○ 대륙의 스케일, 마라톤 개최횟수 5년 사이 '10배' 껑충

  - 최근 중국에서는 마라톤 참여를 통해 지인들과의 친목을 도모함과 동시에, 건강을 챙기고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의 마라톤 사랑이 커지고 있음.

  - 중국 대표 인터넷 포털 웨이보(微博)에는 마라톤 노선도, 칼로리 소모 정보, 초콜릿 복근, 스포츠용품 신상품, 체험후기 등 마라톤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업로드되고 있으며, 지인의 추천으로 마라톤에 참여하는 인원 또한 빠르게 늘고 있음.

  - 2016년 4월 10일, 중국 중부지역 최대 도시인 우한(武)시에서 제1회 국제 마라톤이 성황리에 개최됨. 이 마라톤 대회는 내년에도 개최될 예정이며, 내년 참가 예정 인원은 올해 참가 인원 2만 명에서 50% 정도 증가한 3만 명 정도일 것으로 전망됨.

 

2010~2015년 중국 마라톤 대회 개최횟수 및 성장률

자료원: 중국마라톤협회(中会)

 

  - 중국의 마라톤 대회 개최횟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특히 2015년 전년대비 160%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임. 2015년 기준 중국 마라톤 대회 개최횟수는 총 134회로, 2010년의 13회 대비 10배 정도 성장함.

  - 이러한 트렌드와 더불어 중국 중산층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각종 관련 소비가 이루어지는 일명 '마라톤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마라톤 경제(经济)란?

최근 중국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마라톤 붐'이 일고 있으며, 마라톤 참가자들의 관련 소비가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을 일컬음. 일반적으로 중국 마라톤 참가자 중 절반 정도는 외지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참가자들의 소비 분야는 숙박, 식당, 쇼핑,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나, 스포츠용품에 대한 소비가 전체 '마라톤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함.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 중국, 마라톤 경제로 '그린라이트' 켜진 스포츠용품 업계

 

 ○ 운동화만 있으면 된다는 건 옛말, 다양한 스포츠용품 찾는 대륙의 소비자들

  - 과거에는 마라톤 관련 스포츠용품이라고 하면 '운동화' 한 종류만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현재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물통, 스포츠 이어폰, 만보기, 헤어밴드, 보호대 등 보다 다양한 제품을 필요로 함.

  - 특히 마라톤 경력이 많고 관련 운동을 오래해온 사람들은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고급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본인의 운동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함.

  - 그 외에도 소비자들은 응용 앱을 통해 SNS상에서 자신의 목표와 기록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서로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위한 제품을 추천받기도 함.

  - 현재 중국 마라토너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제품은 운동화로 전체의 93%를 차지하며, 다음으로 스포츠 티셔츠, 스포츠 이어폰, 스포츠 반바지 등이 각각 48%, 46%, 41%으로 절반 이하의 보유율을 보임.

  - 그 외 보유 장비로 스마트 밴드(34%), 포켓 웨이스트 백(21%), 기능성 손목시계(19%), 래쉬가드(15%), 스포츠 헤어밴드(13%), 멀티 스카프(9%), 보호 밴드(8%), 에너지 젤(6%) 등이 있음.

  -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스포츠 시장의 잠재 발전 가능성 또한 매우 큰 것으로 보임.

 

중국 마라토너 주요 장비 TOP 24

                        (단위: %)

제품명

사진

보유율

제품명

사진

보유율

운동화

93

래쉬가드

15

스포츠

티셔츠

48

스포츠

고글

14

스포츠

이어폰

46

암밴드

(Arm Band)

14

스포츠

반바지

41

레그 워머

(Leg Warmer)

14

MP3

34

워터

레깅스

14

스마트

밴드

34

스포츠

헤어밴드

13

스포츠

양말

30

스포츠

마스크

11

스포츠

깔창

24

멀티 스카프

9

스포츠

5부 바지

22

반사 밴드

9

포켓

웨이스트 백

21

보호 밴드

8

스포츠

브래지어

21

에너지 젤

6

기능성

손목시계

19

코팩

5

자료원: 2015 중국마라톤생활방식조사(2015中步生活方式调查)

 

  - 중국 대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Tmall에서 ‘스포츠용품’을 검색하면 총 1219건의 제품이 검색되며, ‘스마트 스포츠용품’을 검색하면 3000여 건의 제품이 검색됨. 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연간 단품 매출 TOP5에 드는 제품의 연간 판매량은 1만 개를 초과함.

  - 또한,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능력 향상 이외에, 보여주기를 좋아한다는 의미인 ‘아이쇼(show)’ 개념 또한 중국 체육인들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 중국 체육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60%에 가까운 사람들이 중국 채팅 앱 웨이신(微信) 모멘트나 웨이보 타임라인 등에 본인의 운동 사진이나 운동 효과를 게시한다고 함.

 

 ○ 스포츠용품 업계, 주 타깃은 중산층 이상 소비자와 청년들

  - 다국적 시장조사업체 AC닐슨의 조사통계에 따르면, 점점 많아지는 마라톤 참가자 중 대다수가 최근 중국에서 빠르게 발전 중인 중산층 및 부유층 소비자, 그리고 청년들임.

  - 대부분의 마라톤 참가자는 생활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북부, 동부, 남부지역 출신임. 경제가 발달한 베이징(北京, 17%), 상하이(上海, 12%)의 참가자는 총 29%를 차지했으며, 서부지역 참가자가 10%, 중부지역 참가자가 전체의 5%를 차지함.

  - 또한, 일반적으로 높은 교육 수준과 사회적 지위, 많은 자산을 보유한 개인 및 단체가 마라톤 참가에 열의를 보임.

  - AC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핵심 마라토너* 중 24%는 석사 혹은 그 이상의 학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36%는 고급 관리직에 근무함. 54%는 자가용을 보유하고 있으며, 42%는 은행 VIP 고객임.

  - 또한, 현재 마라톤 대회 참가자는 남성이 86%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잠재 마라토너*의 38%가 여성이므로 향후 여성의 비율도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설문 응답자 중 98%는 2016년 개최되는 풀코스 마라톤에 도전할 예정이며, 그 중 37%는 울트라 마라톤, 크로스 컨트리, 마운틴 런 등에도 도전하고자 함.

  - 휴면 마라토너* 중 86%는 하프코스 마라톤에 참가할 예정이며, 그 중 66%는 그와 동시에 풀코스 마라톤에도 도전할 예정임. 또한, 잠재 마라토너 중 55%는 2016년 개최되는 하프코스 마라톤에 도전하기로 함.

 

중국의 마라토너(者)는 대회 참가 여부, 일정한 운동 횟수, 기간 등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뉨.

① 일반 마라토너(者)

② 휴면 마라토너(休闲跑者)

③ 잠재 마라토너(潜在者): 3개월 이상 매주 1회 이상 꾸준한 달리기, 매주 2회 이상 적절한 운동, 정식 대회 참가 경험 없음.

④ 핵심 마라토너(核心者): 3개월 이상 매주 2회 및 그 이상 꾸준한 달리기, 과거 3년 동안 풀코스 마라톤 및 그 이상의 마라톤을 완주한 경험 있음.

자료원: 중국마라톤협회(中)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세분화 및 전문화된 소비자들 요구 반영해야

  - 중국에서 '마라톤 열풍'이 불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마라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에 따라 필요한 스포츠용품과 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또한 세분화 및 전문화되고 있음.

  - 특히 마라톤 대회에 꾸준히 참가하거나 본인의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능성, 스마트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우후죽순 늘고 있음.

  -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스포츠에 대한 소비는 기존의 '상품 주도형'에서 '요구 주도형'으로, '관람형'에서 '참여형', '체험형'으로 변화하고 있음.

  - 또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스포츠웨어, 보조용품 등 물건뿐만 아니라 스포츠 음료, 건강식품 등 관련된 여타 시장에도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함.

  - 따라서 한국 기업은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기능성, 스마트 제품의 개발에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함.

 

 ○ 마라톤 협찬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상품 알려야

  - 일반적으로 기업이 마라톤 대회에 상품을 협찬하는 데 드는 자본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경제적 효율 방면에서 봤을 때 기대치만큼의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음.

  - 일례로, 중국 스포츠 브랜드 XTEP는 2014년 13회의 마라톤 대회에 상품을 협찬했으며, 3켤레의 운동화를 상품으로 제공함. 이로 인해 2015년 동 브랜드의 영업 수익 중 운동화의 매출은 30억4300만 위안(미화 약 4억7550만 달러)으로 전년대비 10% 성장함.

  - 향후 중국의 '마라톤 붐'은 한동안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 1·2선 도시에서의 마라톤 대회 개최를 통해 해당 도시의 스포츠산업 라인 구축과 음식, 여행, 쇼핑 등 다양한 분야의 연계 사업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한국 기업은 중국 1·2선 도시에서 개최되는 각종 마라톤 대회에 자사의 상품을 협찬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사전에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각인시키며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국마라톤협회(中), 2015중국달리기생활방식조사(2015中步生活方式调查)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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