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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칠레 승용차 수출국 2위로 떨어져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주영
  • 2016-06-22
  • 출처 : KOTRA

 

한국, 대칠레 승용차 수출국 2위로 떨어져

- 2016년 한국자동차 점유율 30%대 진입, 증가하는 추세 -

- 일본, 프랑스 등 경쟁사 수출규모 증가로 우리 브랜드 자동차 시장점유율 하락 위험 -

 

 

 

□ 칠레 자동차 시장 수요 회복세로 전환

 

 ○ 우리 기업의 수출비중이 가장 높은 승용차 및 상용차 부문의 2016년 5월 판매량은 작년동월대비 13.3% 상승했음. 1~4월까지 누적 기준, 전년동기대비 8650대 초과판매로 8% 상승해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남.

  - 그 외 트럭 및 버스 판매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시장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판단됨.

 

  지역 기준, 승용차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지역은 전체 칠레 인구의 50%가량이 집중된 칠레 중부의 수도 산티아고(9.6%)를 포함한 주변지역으로, Maule(38.3%), Los Rios(34.1%), Valparaiso(31.5%), Biobio(25.9%) 순으로 집계됨.

 

2013~2016년 승용차 및 상용차 판매실적

                        (단위: 대, %)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간

총판매량

2013

33,568

28,140

28,577

32,206

31,589

28,457

31,736

27,984

32,220

31,380

34,358

38,025

378,240

2014

34,224

25,716

27,801

26,698

25,289

25,797

27,561

30,846

29,753

25,459

2,286

34,164

337,594

2015

23,891

18,233

21,469

23,084

21,184

22,632

22,247

,24374

28,669

22,887

23,727

29,835

282,232

2016

21,571

23,053

22,401

24,002

 

 

 

 

 

 

 

 

 

Var.

13/14

2.0

-8.6

-2.7

-17.1

-19.9

-9.3

-13.2

10.2

-7.7

-18.9

-29.3

-10.2

-10.7

Var.

14/15

-30.2

-29.1

-22.8

-13.5

-16.2

-12.3

-19.3

-21.0

-3.6

-10.1

-2.3

-12.7

-16.4

Var.

15/16

6.7

18.3

7.4

-3.0

13.3

 

 

 

 

 

 

 

 

 

2013~2016년 화물자동차 판매실적

                        (단위: 대, %)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간

총판매량

2013

1,412

1,129

1,168

1,342

1,203

1,227

1,197

865

1,686

1,538

1,044

942

14,753

2014

1,249

851

941

1,143

993

942

905

848

1,220

1,157

1,165

1,293

12,710

2015

1,022

880

971

1,091

904

931

1,.33

865

1,503

1,045

1,444

1,130

12,819

2016

985

853

903

966

973

 

 

 

 

 

 

 

 

Var.

13/14

-11.5

-24.6

-19.4

-14.8

-17.5

-23.2

-24.4

-2.0

-27.6

-24.8

11.6

37.6

-13.8

Var.

14/15

-18.2

3.4

3.2

-4.5

-9.0

-1.2

14.1

2.0

23.2

-9.7

23.9

-12.8

0.9

Var.

15/16

-3.6

-3.1

-7.0

-11.5

7.6

 

 

 

 

 

 

 

 

 

2013~2016년 버스 판매실적

                        (단위: 대, %)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

11월

12월

연간

총판매량

2013

517

296

299

392

455

352

414

461

161

864

439

4,650

2014

273

331

346

227

211

210

180

153

322

553

415

3,221

2015

211

150

161

166

258

220

141

221

276

571

359

2,734

2016

220

206

149

137

143

 

 

 

 

 

 

 

Var.

13/14

-47.2

11.8

15.7

-42.1

-53.6

-40.3

-56.5

-66.8

100

-36

-5.5

-30.7

Var.

14/15

-22.7

-54.7

-53.5

-26.9

22.3

4.8

-21.7

44.4

-14.3

3.3

-13.5

-15.1

Var.

15/16

4.3

37.3

-7.5

-17.5

-44.6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한국 자동차 점유율 30%대 진입

 

  2016년 5월 기준,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을 보면 현대자동차(9.4%)와 기아자동차(9.3%)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 3위 Chevrolet(9.3%)의 경우도 한국산 차량이 다수인 점을 고려할 때 한국산 자동차가 높은 시장점유율(33.8%)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한국산 자동차의 주요 경쟁사로 일본 자동차 브랜드(TOYOTA, SUZUKI, NISSAN, MITSUBISHI, MAZDA)가 10위권 안에 무려 5개가 포함됨.

 

  트럭 및 버스 시장에서는 미국 및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한국산으로는 현대자동차가 유일하게 전체 시장에서 4.4% 점유율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크게 변화 없음.

 

2016년 1~4월 누적 집계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

                        (단위: 대, %)

 

브랜드

승용차, SUV

점유율

상용차

점유율

합계

점유율

1

HYUNDAI

9,412

11

1,596

5.2

11,008

9.4

2

KIA

9,392

11

1,483

4.8

10,875

9.3

3

CHEVROLET

8,730

10.2

,2140

6.9

10,870

9.3

4

SUZUKI

9,799

11.4

133

0.4

9,932

8.5

5

NISSAN

5,817

6.8

3,251

10.5

9,068

7.8

6

TOYOTA

5,442

6.4

2,319

7.5

7,761

6.7

7

PEUGEOT

3,495

4.1

2,750

8.9

6,245

5.4

8

FORD

3,156

3.7

2,409

7.8

5,565

4.8

9

MAZDA

4,438

5.2

691

2.2

5,129

4.4

10

MITSUBISHI

1,493

1.7

3,356

10.9

4,849

4.2

11

RENAUT

3,848

4.5

367

1.2

4,215

3.6

13

SSANYONG

629

0.7

1,896

6.1

2,525

2.2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일본, 대칠레 1위 수출국(HS Code 8703 기준)으로 부상

 

  2016년 2016년 5월 기준, 1~4월 누적 수입규모를 비교해보면 한국의 승용차 수출규모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일본과 프랑스 기업의 수출규모는 증가하고 있음. 2010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이 대칠레 1위 수출국으로 부상함.

  - El mercurio(칠레 일간지)에 따르면, 한국자동차는 타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 및 가격이 다양하지 않아 소비자 선택의 폭이 좁다는 의견

  - 또한, 전체적으로 경차 종류가 다양한 일본, 프랑스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게다가 일부 브랜드 및 색상(흰색, 검은색 등 무채색)에 집중됐던 과거 구매패턴에서 벗어나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

 

  가격대가 낮은 중국산 자동차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중국의 대칠레 수출규모는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통계상 국가별 대칠레 수출규모로 각 국가의 브랜드별 수출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려운 실정. 태국(MITSUBISHI, TOYOTA), 멕시코(PORSCHE, MAZDA, NISSAN, HONDA, FORD), 브라질(FORD, HONDA, PORSCHE 등), 콜롬비아(RENAUT) 등 제 3국에서 제조하는 자동차 브랜드 수출통계가 포함되지 않음.

  - 자동차 브랜드별 수출통계를 집계할 경우, 제 3국 생산비율이 높은 일본차의 수출규모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됨.

 

연도별 1~4월 누적기준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1,194,527

100

889,099

100

857,722

100

1

일본

181,992

15.24

140,350

15.79

186,826

21.78

2

한국

378,079

31.65

236,852

26.64

179,747

20.96

3

프랑스

46,715

3.91

49,084

5.52

73,021

8.51

4

미국

114,597

9.59

87,809

9.88

62,412

7.28

5

중국

94,904

7.94

59,879

6.73

62,169

7.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새로운 소비자층에 대한 이해 및 조사가 필요한 시점. 시장 트렌드를 놓칠 경우 수출 효자품목(대칠레 1위 수출품목)의 시장점유율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임.

  - 무채색 계열을 선호했던 과거 소비층과 달리 최근에는 밝은 색상 및 특색있는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위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 소비자층의 수요가 높은 새로운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최근 자동차 튜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관련 자동차 부품시장 혹은 서비스 영역으로의 진출도 긍정적

  - 자동차부품, 타이어 등 연관산업 제품의 경우 현지 유통망의 다변화를 통한 대칠레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칠레 자동차 협회(ANAC), Global Trade Atlas, El mercurio(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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