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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토중래 기약하는 캐나다 조선산업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제혁
  • 2016-06-22
  • 출처 : KOTRA
Keyword #해양 #조선

 

권토중래 기약하는 캐나다 조선산업

- 조달정책(NSPS)과 투자 확대로 중·장기 발전 도모 -

- 전·후방 기자재 수입 및 인력·기술 교류 수요 증가 -

 

 

 

□ 고부가 특수선박 건조에 역량 특화

 

 ○ 캐나다 조선산업은 19세기 고급 범선(schooner) 제작을 시작으로 최첨단 쇄빙선(icebreaker)을 건조하는 데 이르기까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축적

  - 오대호와 북극해를 비롯해 대서양과 태평양에 면한 해안선 등 다채로운 자연환경에 요구되는 특수 선박 제조에 강점 보유

 

 ○ 현재 8만5000DWT(재화중량톤수) 규모 대형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객선(ferries), 어선(fishing vessels), 보급선(supply vessels), 예인선(tugs), 시추선(offshore drilling), 화물선(cargo ships), 군함(naval ships) 등을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수준

 

 ○ 연근해 원유시추 플랫폼과 해양 탐사선 등과 같이 첨단기술을 요하는 특수 선박 개발에 대한 투자도 증가되는 추세

  - 노후 선박의 수리·개조와 항행·조난 장치제조와 서비스 분야도 발달

 

□ 정부 주도 육성전략에 힘입어 경기회복

 

 ○ 캐나다 조선산업은 1990년대 중반 수주물량 감소로 설비투자와 인력양성이 지체되는 등 침체됐으나, 연방정부가 2010년 국가조선조달전략(National Shipbuilding Procurement Strategy)을 추진하면서 활기를 되찾기 시작

  - 2011~2016년 기간 중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18.6%로 확대(추정)됨.

 

 ○ 해군(Royal Canadian Navy)과 해안경비대(Canadian Coast Guard)가 함정 등 선박의 중·장기 발주계획 구체화

  - 캐나다 해군은 잠수함을 포함해서 37척으로 구선된 함대 2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안경비대는 탐사선 등 총 117척으로 구선된 선단 보유

 

 ○ 캐나다 조선업계의 연간 매출액(2015년)은 20억 캐나다 달러에 달하며, 약 200개사에 7300여 명이 상시 근무

  - 동부 노바스코샤 주 할리팩스에 위치한 Irving, 서부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밴쿠버 북부 Seaspan, 그리고 퀘벡 주 퀘벡 시 외곽의 Davie 등이 캐나다를 대표하는 3대 조선소

 

 ○ 노바스코샤 주는 캐나다 최대 조선소인 Irving(1959년 설립)을 비롯해서 중·소형 고급 선박을 건조하는 A.F. Theriault & Son Boat Builders(1938년 설립)와 수리조선소인 Lunenburg Industrial Foundry & Engineering(1891년 설립) 등이 가동 중인 대표적 조선·해양 거점 지역

 

□ 범용선 수입 및 특수선 수출 교역구조

 

 ○ 2015년 캐나다의 선박 수출액은 4억8000만 캐나다달러이며, 수입액은 13억 캐나다달러 수준

 

캐나다 선박 교역 동향

                        (단위: 천 캐나다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수출

 449,545

 481,956

 514,374

 532,823

 479,608

수입

 1,159,679

 743,708

 1,227,783

 987,543

 1,303,685

수지

 -710,134

 -261,751

 -713,409

 -454,719

 -824,077

주: 북미산업코드(NAICS) 3366 기준 집계(이하 동일)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최대 교역 대상국은 미국이며, 중국과 수출·입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작년(2015년) 한국산 선박 수입액은 6500만 캐나다달러 기록

 

 캐나다 선박 수출액 추이

                                                                                                            (단위: 천 캐나다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미국

291,969

312,250

360,017

302,874

345,665

중국

 137

 77

 151

 149

 5,903

일본

 4,915

 9,214

 9,841

 7,194

 5,335

한국

 84

 1,707

 1,293

 2,357

 3,482

멕시코

 2,016

 2,060

 2,772

 2,481

 2,215

합계

 449,545

 481,956

 514,374

 532,823

 479,608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선박 수입액 추이

            (단위: 천 캐나다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미국

645,162

613,153

681,354

669,613

640,559

중국

 122,068

 28,442

 179,409

 7,868

 143,217

한국

 27,847

 1

 0

 68,346

 65,603

멕시코

 13,267

 19,412

 17,288

 38,531

 43,502

일본

 3,412

 1,542

 8,300

 6,762

 1,689

합계

 1,159,679

 743,708

 1,227,783

 987,543

 1,303,685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는 컨테이너선, 벌크선, LNG선 등 대형 화물선을 주로 수입하는 반면, 고속정(high-speed craft), 예인선(tugs), 쌍동선(catamarans) 등 중·소형 특수 선박을 수출

  - 서부 해안지역에는 대형유람선(cruise ship) 정비시설도 가동되고 있음.

 

□ 국가조선조달전략(National Shipbuilding Procurement Strategy) 추진 상황

 

 ○ 2010년 6월, 캐나다 연방정부는 국가 조선 조달전략(NSPS)을 발표하고 해군과 해안경비대 선박을 단계적으로 교체하기 시작

 

 ○ 2차 세계대전 이후 캐나다 최대 규모 공공사업으로 꼽히는 이 프로그램은 중·장기 관점에서 군함과 경비정의 조달물량을 조절해서 조선업계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함.

 

 ○ 30년(2011~2040년) 동안 총 380억 캐나다달러를 투입해서 1000톤급 이상 대형함정 38척과 중·소형 선박 116척을 건조할 계획이며, 1만5000여 명의 고용 창출과 연간 20억 캐나다달러 이상의 매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NSPS 대형선박 발주 계획

(단위: 척, 백만 캐나다달러)

구분

수량

예산

Patrol Ships.

6

3,500

Combatants

15

26,200

- 군함(Combat) 소계

21

29,700

Joins Support Ships

2

2,600

Offshore Fisheries Science Vessels

3

687

Offshore Oceanographic Vessel

1

144

Polar Icebreaker

1

1,300

Offshore Patrol Vessels

5

1,900

Multi-Tasked Vessels

5

1,400

- 비-군함(Non-combat) 소계

17

8,031

합계

38

37,731

자료원: 캐나다 연방조달부

 

□ 동부(Irving) 및 서부(Seaspan) 조선업계 특수 발생

 

 ○ 위의 조달전략(NSPS) 사업자로 선정된 Irving 할리팩스 조선소는 캐나다 해군에 총 21척의 군함을 인도할 예정이며, Seaspan 밴쿠버 조선소는 캐나다 해군과 해안경비대에 7척의 특수선을 납품할 계획

 

Irving 및 Seaspan 수주 현황

구분

종류(수량)

발주처

Irving

(할리팩스)

Patrol Ships(6척)

Combatants(15척)

Royal Canada Navy

Seaspan

(밴쿠버)

Joint Support Ships(2척)

Offshore Science Vessels(4척)

Polar Icebreaker(1척)

Royal Canada Navy

Canada Coast Guard

Canada Coast Guard

 

 ○ Irving은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3억5000만 캐나다달러를 투자해서 조선소 설비를 확충했으며, 250명을 새로 채용하고 퇴직자 325명을 다시 고용

  - Irving 할리팩스 조선소는 2015년 1월 경비정(patrol ships) 6척의 건조계약을 체결(규모: 23억 캐나다달러)하고, 2015년 말부터 건조에 착수한 상황

 

 Irving 할리팩스 조선소 건조 일정

구분

Patrol Ships

Combatants

수량

6척

15척

계약일

2015년 1월

2020년

1차 인도

2018년

2025년

최종 인도

2024년

2043년

자료원: 캐나다 국방부

 

 ○ 밴쿠버(Seaspan) 조선소 역시 1억7000만 캐나다달러 규모의 현대화 프로젝트를 완료했으며, 275명을 신규 채용

 

□ 중·소형 선박 건조 및 개·보수 프로젝트 추진 상황

 

 ○ 국가조선조달전략(NSPS)에는 1000톤급 이하 선박 116척 발주계획도 포함돼 있으며, 총 예산 20억 캐나다달러가 투입될 예정

  - 예인선(tug), 구조선(rescue), 탐사선(science vessels) 특수목적 선박 위주 조달

 

 ○ 캐나다 해안경비대(CCG)는 2021년까지 21척의 특수목적선 조달계획을 지난 2013년 수립했으며, Irving과 Seaspan을 제외하고, 경쟁 입찰을 거쳐서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

 

 ○ 선박 개·보수 프로젝트에는 매년 5억~6억 캐나다달러가 투입될 예정

  - 2013년 2월, 1차로 해안 경비정 개·보수 사업계획이 발표됐으며, 총 3억6000만 캐나다달러 배정

 

 ○ 국가조선조달전략(NSPS)을 총괄하기 위한 연방정부 특별조직인 사무국(secretariat)이 2010년 발족된 바 있으며, 특히 중소 규모의 조선 기자재 및 서비스 기업의 일감 제공에 적극적인 모습

  - 중·소형 선박 건조와 개·보수 사업자로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한편, Irving과 Seaspan 협력사로 참여할 수 있는 지원정책도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 캐나다 조선업계는 정부의 육성정책(NSPS)에 힘입어 오는 2040년까지 안정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이 과정에서 전·후방 기자재와 서비스를 비롯해 기술 및 인력 협력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5대호 노후선박 교체 수요, 해상유전 등 플랜트 건설 수요, 어선 교체 수요 등도 꾸준히 발생할 전망

 

 ○ 캐나다 정부의 의지와 더불어 민간업계에서도 장기적인 성장동력을 키우기 위해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협력에도 개방적인 입장

  - 특히 지속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서 안정적인 전문 인력 확보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 Irving(할리팩스)과 Seaspan(밴쿠버)이 설비 확충, 기술개발, 신규고용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협력업체와 유관업계로 낙수효과도 발생할 전망

  - 이들 기업과 협력을 위해서는 온라인 협력업체 등록(registration)과 꾸준한 접촉·홍보 노력 필요

 

 ○ 할리팩스가 위치한 노바스코샤 주는 조선산업과 더불어 해양에너지 개발과 수산업 분야의 발전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어서 한국 기업의 진출거점으로서 입지여건 양호

 

 ○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노바스코샤 주정부와 함께 양국 기업과 인력 간 교류 증진 사업을 기획해 추진할 예정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통계청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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