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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완성차 대알제리 수출 거의 중단상태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조기창
  • 2016-06-09
  • 출처 : KOTRA

 

한국산 완성차 대알제리 수출 거의 중단상태

- 완성차 수입 쿼터 8만3000대로 다시 축소, 현지 생산차에 대한 특혜 강화 -

- 자동차 부품 수출 축소로까지 이어질 듯 -

 

 

 

□ 한국산 완성차 대알제리 수출현황

 

한국산 완성차 대알제리 수출추이

                        (단위: 천 달러)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1월

2월

3월

4월

승용차

306,790

(-30.6)

213,679

(-30.4)

85,264

(-60.1)

3,389

(-72.6)

14,112

(-60.0)

14,159

(-74.5)

14,206

(76.6)

화물차

188,827

(0.5)

296,968

(57.3)

55,860

(-81.2)

2,194

(-77.6)

5,118

(-79.5)

7,787

(-82.1)

9,800

(-80.6)

특장차

17,253

(59.7)

25,808

(49.6)

9,271

(-64.1)

0

(-100)

250

(-89.1)

1,422

(-64.7)

3,137

(-49.4)

주: 괄호 안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자료원: KOTIS

 

 ○ 한국 승용차의 대알제리 수출은 2012년 4억4231만2000달러를 정점으로 그 후 매년 감소하다가 유가하락이 본격화된 2015년에는 전년대비 60% 이상 급감

 

 ○ 이러한 현상은 2016년 들어서도 지속되다가 올해 3월부터는 수출이 거의 중단된 상태임.(상기 통계 참조)

 

 ○ 화물자동차와 특장차도 비슷한 추세를 보이나 화물자동차 수출이 급감한 원인은 현대자동차가 올해부터 현지 조립생산 공장을 가동시켜 현지에서 공급하고 있기 때문임.

 

□ 한국산 완성차가 고전하는 이유

 

 ○ 전체 수출의 98%가량을 원유와 천연가스 수출에 의존하는 알제리는 저유가 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외화보유고 감소 및 재정악화로 최근 수입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음.

 

 ○ 알제리 정부는 작년 완성차 수입쿼터 35만 대에서 올해에는 15만2000대로 대폭 축소했다가 다시 8만3000대(전년대비 23.7% 수준)로 축소해 수입완성차 자체의 수입을 거의 금지하고 있음.

 

 ○ 더구나 알제리 정부는 국내 제조업 육성을 위해 국산 조립생산차(르노자동차)에 대해서는 할부구입, 세금혜택 등 각종 특혜를 부여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이미 알제리에 조립생산공장을 가동 중인 르노 및 메르세데스 벤츠를 포함해 푸조, IVECO 및 이란, 일본차 등 다수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알제리 현지공장 건설을 계획하거나 알제리 정부와 협의 중에 있음.

 

□ 최근 자동차 합작투자 관련 현지 언론보도 내용[LE MAGHREB 2016.6.2.]

 

 ○ 알제리, 이란 합작 대규모 자동차조립 공장 연말 착공 예정

  - 알제리 광물부 장관은 알제리 Tahkout 사와 이란 자동차제조기업 Saipa 사가 맺은 알제리 Tiaret 지역 대규모 자동차 조립공장단지(약 15개의 공장 설립 예정)건설 계획이 곧 착수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착공은 Tahkout 사(Cima motors) 측 프로젝트 관련 작업이 완료되는 올해 말쯤으로 예상된다. Saipa-algerie(가칭) 공장의 지분률은 알제리 측과 이란 측이 각각 75%, 25%인 것으로 알려졌다.

  - 공장설립은 투자법 제51조 49항에 따른 것으로, Tiaret 단지 홍보 관계자에 따르면 연간 1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또한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당초 400개 일자리보다 훨씬 많은 1500개가량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란 측 프로젝트 관리자는 해당 단지에 자동차 조립 전용 공장과 영업용(사업용) 차량 공장이 설립될 것이며, 나머지 공장들은 협약 내용의 일환으로 하청과 교체용 부품 제조 전용 공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자동차부품 시장까지 악영향 우려

 

한국산 자동차부품 대알제리 수출추이

                        (단위: 천 달러)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4월

43,861

(21.5)

55,660

(26.9)

61,826

(11.1)

48,564

(-21.5)

16,436

(-8.0)

주: 괄호 안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자료원: KOTIS

 

 ○ 이와 같이 알제리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고전은 향후 자동차부품 수출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국내 자동차부품 수출기업들은 거의 대부분 국산차에만 장착되는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현지에서 국산차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면 자연스럽게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입감소로 이어지게 됨.

 

□ 특단의 대책 필요

 

 ○ 현재와 같은 알제리 정부의 수입차 규제가 지속된다면 더 이상 완성차 수출 확대는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현지 자동차 조립공장 건설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할 시점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알제 무역관 보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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