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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가전제품 시장현황 및 트렌드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고민정
  • 2016-05-18
  • 출처 : KOTRA

 

스리랑카 가전제품 시장현황 및 트렌드

- 중산층의 증가와 관광산업 발달로 가전제품 시장도 덩달아 성장 -

- 시장 내 가격보다는 품질과 현지 에이전트가 중요 -

 

 

 

□ 시장 정보

 

 ○ 개관

  - 해당 보고서는 사업용, 가정용 또는 산업용 목적 등으로 사용되는 스토브, 가스레인지, 바베큐 그릴, 식기보온기에 관한 시장조사임.

  - 중상위 계층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스리랑카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늘어남에 따라 다수의 호텔과 레스토랑이 많은 손님을 유치하기 위해 보수작업을 진행하는데, 이는 5년 사이 해당 품목에 대한 수요가 45% 이상 증가하게 하는 원인이 됨.

  - 2014년에 비해 지난해 수입량이 60%가량 증가했음.

 

 ○ 수요 동향

  - 콜롬보(Colombo), 골(Galle), 캔디(Kandy) 지역에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호텔과 레스토랑을 개조해 더 발전시키고 있는데, 달러와 유로에 비해 루피 가치 하락에 따라 유럽과 일본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 어렵게 됨.

  - 따라서 가격적인 이유로 아시아 제조업체에 눈을 돌리는 추세임.

  - 중산층 가정이 스리랑카의 90% 가까운 비율을 차지하는데, 이 중 대부분의 가정에서 고품질의 가전제품을 사용함.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스리랑카 내 110만 여 명의 신용카드 소지자 중 40% 이상이 가전제품과 주방용품 구매 용도로 카드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신용카드 결제를 통한 이러한 상품의 구매는 모두 분할 납입 혜택이 있음.

  - 최근 들어 스리랑카 내 구운 치킨을 파는 그릴 샵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 지난 2년 사이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했으며, 스리랑카의 가장 큰 온라인 거래 시장인 wow.lk와 Mydeal.lk는 두 거대 통신회사에 의해 운영됨.

  - 온라인시장은 30일간 환불 보장을 하고 콜롬보 지역 내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해 가정용품 구매가 매우 간편해졌음.

  - 온라인 시장은 새로운 기업이 스리랑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이상적인 통로를 마련함.

  - A/S와 제품 부품별 구매가능 여부는 스리랑카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 시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사안임.

  - 스리랑카 소비자들은 제품의 수리에 있어 편리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단독 에이전트를 지닌 브랜드를 선호함.

 

 ○ 수입현황

 

HS Code 7321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7234

100

6257

100

10101

100

1

중국

2488

34.40

2610

41.71

4744

46.96

2

인도

848

11.73

907

14.49

1681

16.64

3

말레이시아

898

12.41

802

12.82

1063

10.52

4

터키

508

7.02

624

9.97

816

8.08

5

이탈리아

1157

16.00

468

7.48

498

4.93

17

한국

2

0.03

4

0.06

10

0.1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말레이시아·인도가 스리랑카 내 최대 공급처인데, 그 이유는 주 브랜드들의 생산지이기 때문임.

  - 예를 들어, Elba와 Hafele 등의 제품은 인도와 말레이시아에서 제조돼 공급됨.

  - 중국·말레이사아·인도가 주 수입처이긴 하지만, 스리랑카 내 해당 국가들의 브랜드 수요는 낮음.

  - 고가 주방용품은 미국·터키·이탈리아에서 수입되며, 수요가 높아 중국과 인도에서 생산된 제품에 비해 일반적으로 40~60% 높은 가격에 책정됨.

  - 현재 스리랑카 내 알려진 한국 브랜드는 없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한국산 그릴과 레인저에 관심이 매우 높음.

  - 한국에서 제조된 제품은 최종소비자와 레스토랑 주인들에게 매우 경쟁력이 있는 제품일 것으로 사료됨.

     

 ○ 최근 판매 동향

  - 호텔과 레스토랑의 개조가 늘어나며 상업용 그릴과 레인지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함께 증가함.

  -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가전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고객들은 이러한 제품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음.

  - 3월과 12월에 계절적 세일기간이 시작되는데, 이때 판매량은 다른 시기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함.

  - 환율 변동으로 인해 매년 평균가격은 약 8~12% 증가해 결과적으로 이윤 폭은 감소하게 됨.

  - 따라서 현지 업체들은 유럽국을 제외한 곳에서 제조업체를 찾고 있음.

  - 가전제품 산업은 큰 부분 수입에 의존함.

  - 현지 제조업체마저 원자재의 99%는 수입하고 있으며, 현지 생상품은 전체 시장의 10%도 채 안 됨.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ELBA

Abans

30&

Singer

Singer

23%

Candy

Softlogic

15%

Beko

Singer

12%

Hafele

Hafele India PVT LTD

8%

 

  - Singer, Abans, Softlogic 그리고 Damro는 가정용 제품의 주 공급처임.

  - 해당 에이전트는 전 지역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주 신용카드(HSBC, AMEX, Sampath Visa, HNB Visa, 등)에 한해 분할 납입을 허용함.

 

□ 마케팅 믹스

 

 ○ 가격

  - 해당 제품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매우 경쟁적이며, 브랜드별 가격 수준은 매우 미미함.

  - 구매 시 분납을 희망하는 고객층은 이러한 작은 가격 차이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음.

  - 시장조사에 따르면, 해당 제품의 10~12%의 가격 차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남.

  - 하지만, 호텔과 레스토랑과 같이 상업용으로 사용될 경우 품질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

 

 ○ 유통

  - 해당 제품들은 지정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상품 진열실에서 판매가 됨.

  - 이러한 대부분의 에이전트는 가전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을 위해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 이러한 상품 진열실은 전국적으로 퍼져있으며, 각 제품에 대한 기술적이고 기능적인 세부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훈련받은 전문 직원들이 배치됨.

 

 ○ 촉진

  - 주로 3월에서 4월, 그리고 11월에서 12월에 스리랑카 내 가장 활발히 촉진 활동이 이루어짐.

  - 신용카드 및 wow.lk, mydeal.lk, bigdeal.lk 등과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들에서도 촉진 활동이 활발히 진행됨.

 

 ○ 마케팅

  - 해당 상품 관련 마케팅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짐.

  - 마케팅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텔레비전과 게시판을 활용하는 것임.

  - 유명 브랜드를 스폰서로 하는 관련 전시회도 여러 개최됨.

  - wow.lk, Mydeal.lk, Bigdeal.lk과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도 제품에 관한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개인 에이전트보다 더 많은 가격인하를 제공함.

  - wow.lk와 Mydeal.lk의 거래 사이트는 두바이, 싱가포르, 중국의 제조업체 또는 해외 에이전트로부터 바로 직수입함.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7321에 대한 수입관세는 다음과 같음.

  - 수입세(Import Tax) 2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HS Code 7321에 대한 수입 규제는 부재하며, SLS certification을 요하지 않음.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Hotel Show(호텔 박람회)

장소

스리랑카 콜롬보 BMICH

전시 품목

호텔 자재 및 서비스

개최 기간

2016년 7월 22~24일

참가업체 수

400개 이상

횟수

6번째

웹사이트

http://www.hotelshowcolombo.com/

     

 ○ 한국 기업들을 위한 마케팅 팁 및 시사점

  - 현재 스리랑카 가전용품 및 전자제품 시장의 지분 중 60% 이상은 Abans와 Singer가 지니고 있음. 따라서 현지 시장 진입 시 Singer, Abans, Damro, Softlogic와 같은 명성이 높은 에이전트를 통해 판매하는 것이 유리함.

  -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가전제품의 시장점유율이 계속 높아지는 추세임을 염두에 두어야 함.

  - 스리랑카 내 제조된 한국 제품은 일본산 제품과 비슷한 브랜드 명성을 지니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타 제품에 비해 10~15% 높은 가격도 지불할 용의가 있음.

  - 시장 첫 진입 시 제품의 소개는 제조업체의 도움으로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짐.

  - 예를 들어, 에이전트인 Singer는 작년 텔레비전과 인쇄된 미디어를 통해 Beko의 촉진 캠페인을 진행함.

  - 스리랑카에서 해당 제품 공급 시 230V 전력 공급이 가능해야 하며 스리랑카에서 주로 사용되는 네모난 전기 플러그 형태를 지녀야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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