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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식료품시장에도 한류 바람을!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Cesar Jose
  • 2016-03-30
  • 출처 : KOTRA

 

도미니카공화국 식료품시장에도 한류 바람을!

- 고급식품 매장, 건강식과 수입식품이 대세 -

 

 

 

 시장 현황

 

  경제 성장으로 식료품시장 소비패턴 변화

  - 소득 수준 향상과 생활패턴의 변화로 소스, 드레싱, 조미료, 반조리 식품 등 가공식품 수요 급증

  - 건강식품에 대한 중산층 소비자들의 관심도 급증

  - 현지 식품회사 인두베카(Induveca)는 무유당(無乳糖) 요구르트, 쿠알라(Qualal)는 자연산 토마토를 농축한 농축 큐브 제품 출시

  - 현재 도미니카공화국의 우리나라 식료품 수입은 음료와 라면류에 집중돼 있음.

 

2013~2014년 도미니카공화국의 한국 식료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품목

2013

2014

증감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전체

506

970

1156

1913

128.49

97.2

1

음료

206

572

585

488

125.1

∆21.4

2

라면

194

0

140

449

∆27.8

100.0

3

채소종자

0

7

0

258

100.0

2,306.9

4

맥주

8

12

234

167

2,709.3

∆39.8

5

곡류 조제품

1

4

1

7

∆14.3

1.4

6

소주

2

0

2

4

0.2

100.0

7

캔디

0

0

0

3

100.0

100.0

8

제3 맥주

0

0

1

2

100.0

100.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도미니카공화국 내 소형 편의점에 해당하는 꼴마도(Colmado) 이용 증가

  - 대부분 편리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형마트와 가격 차이가 없어 서민층뿐 아니라 중산층도 자주 이용

 

자료원: http://www.gurabolive.com/

 

 ○ 현지 대형 식료품 유통매장은 라모스그룹(Group Ramos)과 CCN(Centro Cuesta Nacional)의 독과점 체제

  - 라모스그룹 시장점유율은 10%, CCN 시장점유율은 8%이며, 나머지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매우 낮음.

  - 라모스의 대형 슈퍼마켓 라 시레나(La Sirena)는 다양한 브랜드 매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새로운 할인매장인 아프레지오(Aprezio)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2012년 7개에서 2014년 22개로 증가).

  - CNN은 슈퍼마켓 나시오날(Supermercado Nacional) 근처에 완구, 가구, 학용품 브랜드 매장 등을 함께 배치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소비자 편익 전략 구사

 

자료원: (좌) Centro Cuesta Nacional 홈페이지, (우) Group Ramos 공식 홈페이지

 

□ 시장 전망

 

 ○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소득 증가로 식료품 소비가 계속 확대될 전망

  - 2015년 건강식 쿠키, 그래놀라바 등 고급 건강 식료품 수입이 전년대비 85% 증가

 

 ○ 2009년부터 2014년 사이 도미니카공화국의 가공식품 수입은 4000만 달러 증가함.

  - 도미니카공화국의 가공식품 주 수입국은 미국, 스페인, 프랑스, 멕시코, 이탈리아 순임.

  - 가공식품 관세는 품목별로 3~20%로 다양하며, 대부분의 수입식품에 대해 부가가치세(ITBIS) 18%를 부과(제품 판매 시 환급 가능)

 

대도미니카 공화국  우리나라 수출식품 관세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HS Code

'14년 수출액

관세율(기본세율)

1

음료

2202909000

488

8

2

라면

1902301010

449

5

3

채소종자

1209915000

254

0

4

맥주

1904109000

167

30

5

곡류조제품

2208904000

7

5.4

6

소주

1704908090

4

30

7

캔디

2206001090

3

8

8

제3맥주

1902193000

2

30

자료원: 농수산물무역정보(KATI)

 

□ 시사점 및 진출 시 유의사항

 

 ○ 도미니카공화국 내 가공식품은 자체생산보다 대부분 수입을 통해 공급이 이루어짐.

 

 ○ 건강식품 시장이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

  - 비만과 성인병 등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건강식 유행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될 전망임.

 

 ○ DR-CAFTA(도미니카공화국-중미자유무역협정)를 통해 물류, 비용 등에서 우위를 점하는 미국과 차별화된 전략 구사 필요

 

 ○ 합리적인 가격과 스페인어로 된 자세한 설명서가 필요함.

 

 ○ 가족 기업이 많은 도미니카공화국 기업 환경 특성상 객관적인 신용지표가 없기 때문에 수출보증보험 등의 가입이 어려움.

 

 ○ 2015년 4월 한국-도미니카공화국 간 '성실무역업체 상호 인정 약정'(AEO MRA) 체결

  - 관세청 공인 안전관리 우수업체에 대해 세관절차상 혜택(화물검사 축소, 우선통과 등) 부여

 

 

자료원: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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