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교통 O2O 시장(2) - 베트남 정부, 'Grab Taxi' 시험사업 승인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한경준
  • 2016-03-02
  • 출처 : KOTRA

 

베트남 교통 O2O 시장(2) - 베트남 정부, 'Grab Taxi' 시험사업 승인

- 현지 택시업계, 정당한 택시 영업권 침해를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 -

- 베트남 정부, IT 기술도입을 자국 교통문제 대안으로 보고 긍정적 검토 -

 

 

 

□ 택시호출 앱에 현지 택시업계가 뿔났다

 

 ○ Vina Sun, 택시호출 앱 등장 초기부터 앱 사용에 반대

  - 택시호출 앱이 베트남에 속속 등장하던 시기, Mai Linh을 포함한 대부분의 택시회사들이 이들 앱을 승객유치에 활용했던데 반해 Vina Sun은 해당 앱에 대해 강경한 입장 표명

  - Vina Sun은 Easy Taxi, Uber, Grab Taxi 등의 택시호출 앱에 협조하는 자사직원에게 엄격한 처벌을 가할 수 있도록 내규를 정하고, 자사 택시기사들의 관련 앱 사용을 전면 금지했음.

 

 ○ 기타 택시회사들도 택시호출 앱에 등 돌리기 시작

  - 택시호출 앱의 인기로 인해 베트남 택시업계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Vina Sun과 Mai Linh의 시름이 깊어가는 가운데 이들보다 규모가 작은 택시회사들의 상황은 더욱 심각한 상태

  - 이에 초기 택시호출 앱에 협조했던 다수의 택시회사들이 관련 앱과의 파트너십 관계를 단절하는 한편, 자사 택시기사들에게는 해당 앱 사용을 전면 금지

  - Uber, Grab Taxi가 마치 하나의 택시회사 브랜드 네임으로 통용되는 가운데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 택시회사들의 생각이며, 택시호출 앱은 자가용 승용차, 렌터카 등을 사용해 불법으로 유상 운송행위를 해 정당한 택시 영업권이 침해되고 있다고 주장

     

 ○ 베트남 대도시 택시운수협회도 앱 사용 전면금지 요구하고 나서

  - 호치민시 택시협회는 "이들 앱들이 중개 알선하는 차량들은 정식 사업 면허를 취득하지 않은 차량들로, 적법절차에 따라 운행 중인 운수사업자의 영업권을 침해하고 일반 택시시장을 교란시키고 있다"며 택시호출 앱에 강하게 반발

  - 하노이 운수협회 역시 지역 택시시장의 공정하고 건전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해 Uber, Grab Taxi의 베트남 국내 사업 활동을 잠정 중단시켜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베트남 교통부 및 유관기관에 제출한 상태

  - 하노이 운수협회는 이들 앱 회사들의 승차운임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앱들이 적용하는 호출시각에 따른 운임변동제도는 베트남의 현행 가격법에 위배되는 행위라고 주장

  - 또한, 하노이 운수협회는 이들 앱 운영 회사들이 운수영업 참여자에 대한 자격검증과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점, 택시영업 차량에 대해서는 사용연한 제한이 있으나 이들 앱로 호출되는 운송용 차량에 대해서는 동일한 제재가 가해지지 않고 있는 점 등이 일반 운수사업자와의 불공평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

 

□ 오프라인 택시사업자, 온라인 택시에 도전장 내밀어

 

 ○ 택시회사들, 자사 전용 택시호출 앱 내놓아

  - 베트남 대도시를 중심으로 택시호출 앱 사용이 급증하자 위기를 감지한 택시회사들이 자사 택시호출전용 앱을 속속 출시했으나, 해당 앱 이용자 수는 기존 해외자본 택시호출 앱 대비 미미한 것으로 추정됨.

 

 ○ Mai Linh, 자사 택시호출 전용 앱 ‘Mai Linh Open99’ 출시(2015년)

 

 ○ 택시호출 앱 사용반대의 선봉에 서있던 Vina Sun도 택시호출 앱 출시

  - Uber, Grab Taxi 등의 앱 사업자를 강하게 비난했던 Vina Sun 역시 2015년에 택시호출 앱과 유사한 자사 전용 택시 호출 앱 'Vinasun App'을 출시

  - 'Vinasun App'은 신형 Fortuner, Innova 등의 고급 차량을 온라인을 통해 예약 및 호출할 수 있는 앱으로, 기존 택시 운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또는 현금 결제가 가능

  - 이 서비스의 중요한 특징은 운행차량에 Vina Sun 택시 간판을 달지 않는다는 점이며, 스마트폰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직통전화를 통해 차량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고, 승차 요청자는 기사 이름, 차량 모델명, 차량번호, 운임, 택시도착 예상시각 등의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수신 가능

  - Vina Sun 관계자는 이 서비스가 관광사업 부문 자회사가 시험 운영하는 서비스일 뿐이라면서 기존 택시호출 앱과의 유사성을 부인하고 있으나, Vina Sun 택시만 호출 가능하다는 점 외에 이용방법 면에서는 타사 앱과 큰 차이가 없음.

     

 ○ Vrada 앱

  - 2015년 9월 2일, 베트남 남부 푸꾸억(Phu Quoc) 섬에서도 베트남 섬지역 중 최초로 온라인 택시 호출 서비스 'Vrada' 개시

  - 이 앱은 호찌민 시에 있는 교통 솔루션 전문 IT 기업과 Vinaphone 네트워크, Phu Quoc 택시 회사의 파트너십에 의해 만들어진 상품

  - Android와 iOS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는 Vrada는 GPS와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승객과 기사, 택시 회사 연결

   

□ 베트남 교통 O2O 시장의 최종 승자는 Grab Taxi?

     

 ○ 베트남 정부, Grab Taxi가 제안한 시험사업안에 승인 결정

  - 2015년 7월, Grab Taxi의 베트남 법인이라 할 수 있는 베트남 Grab Taxi 유한책임회사가 베트남 교통부에 제출한 '계약에 의한 승객운송활동 관리 및 중개 지원 과학기술 응용(이하 Grab Car)' 사업안이 베트남 교통부의 동의와 협조 하에 10월 19일, 총리 승인을 받음.

  - 이후 약 3개월 후인 2016년 1월 26일, 베트남 교통부는 Grab Car 시험사업 시행을 정식 발표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Grab Car 시험사업안 주요 내용

구분

내용

사업 기간

 ㅇ 2016년 1월~2018년 1월(2년)

사업 실시 지역

 ㅇ 하노이, 호찌민, 다낭, 꽝닝, 카잉화(5개 지역)

사업 참여가능

대상

 ㅇ 렌터카 사업 면허증을 소지한 사업자로 GPS 장비를 장착한 9인승 미만의 자동차를 소유한 자(적법한 렌터카 사업자에 한해서만 사업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Grab Taxi 사업과 차이)

사업 내용

 ㅇ Grab Taxi Vietnam사가 사업 참여 운수사업체 차량 내 모바일 단말기 장착과 연동, 프로그램 이용을 지원

 ㅇ 사업시행에 소요되는 모든 경비는 Grab Taxi Vietnam사가 부담

사업 목적

 ㅇ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운송서비스 중개 활동의 도입

 ㅇ 향후 운송사업 부문, 특히 운송 중개 활동에서의 IT 응용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

 ㅇ 운송 거래 활동에서의 금전적, 시간적 비용절감을 원하는 소비자의 현실적 요구 충족

 ㅇ 스마트 모바일기기 사용 확산 추세 반영

추후 계획

 ㅇ 시험사업 완료 후, 교통부와 유관기관 및 사업자들은 사업 시행결과를 평가하고, 평가내용을 토대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한 승객운송 서비스 사업 관련 정책을 수립, 발의할 계획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 베트남 교통부는 이 시험사업의 결과를 유관기관과 공유, 평가해 사업 시행지역을 베트남 전국으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음.

     

Grab Car 홍보 이미지

 

자료원: Google 이미지

     

 ○ 베트남 정부, 협력을 통한 정부와 운수업계의 상생발전 노린다

  - 시험사업안 승인으로 Grab Taxi Vietnam은 베트남 정부로부터 온라인 차량 예약·호출 시험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최초이자 유일한 사업자로 인정받게 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제고 측면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함.

  - 이번 승인 조치로 인해 각 렌터카 업체를 비롯한 운송사업자들은 운송수단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운송·운임비 인하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됨.

  - 베트남 정부 입장에서는 Grab Taxi Vietnam과 이 사업에 참여하는 렌터카 업체 간 계약 관련 정보를 상시 보고받을 수 있게 되므로, 정부 관할기관의 불법 영업차량 단속이 더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

  - 베트남 국가 교통안전위원회 부위원장은 Grab Car 시험사업은 빈 차로 운행되는 승객운송 차량 수 감소와 이에 따른 교통정체현상 해소, 관할기관의 불법영업차량 관리단속 강화 및 차량호출 앱 사업의 합법화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함.

  - 베트남 교통부의 Le Dinh Tho 차관은 “사업 조건을 충족한다면 타 사업자들도 유사한 시험사업안 허가를 정부에 요청할 수 있다”면서, 교통부는 IT 도입을 통한 베트남 국내의 운송활동 효율성 제고를 지향한다고 언급

 

 ○ 뜨는 Grab Taxi에 지는 Uber?

  - Grab Taxi가 베트남 정부로부터 Grab Car 시험사업 승인을 따내 승승장구하는 가운데, Uber는 베트남 사업 활동에서 상당한 위기에 봉착한 상황

  - Uber가 베트남 교통부에 제출한 '전자 택시계약 앱' 시험사업안은 반려됐는데, 이는 호찌민시 택시협회가 Uber의 ‘위장택시사업’ 금지 건의안을 관할 당국에 제출하는 등 택시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

  - Uber 역시 Grab Taxi와 유사한 교통 O2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Uber를 바라보는 현지인들의 시선은 유독 차가운 것이 현실

  - Grab Taxi는 베트남에 현지 법인을 두고 있는데 반해 Uber는 현지 법인이 없는 해외 기업이라는 점이 반감을 사는 주된 이유인데, Uber가 베트남에서 얻는 일일 매출은 약 10억 동(약 4만5000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차량 이용요금이 앱을 통해 카드 결제될 시 해외승인으로 처리돼 네덜란드로의 국부 유출의 문제도 거론됨.

  - 더욱이 최근 Uber 앱 운전자가 여승객의 전화번호를 성매매 웹사이트에 올린 사건이 발생해 Uber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인식은 더욱 악화

  - 2016년 1월 기준, 호찌민시에서는 약 200대의 Uber 영업차량이 불법 택시영업으로 입건된 것으로 알려졌음.

 

□ 시사점

 

 ○ 교통 O2O 서비스, 베트남 교통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

  - 빠른 기술발전과 그 발전 속도에 따라 변하지 못하는 규제 및 이해당사자 간 충돌로 인해 택시호출 앱로 대표되는 베트남의 교통 O2O 서비스 사업은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

  - 하지만, 베트남 정부 및 교통당국은 IT기술 도입을 자국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보고, 적절한 활용안 모색에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

 

 ○ O2O 서비스 시장 진출 시 현지 법규 및 국민 정서 고려는 필수

  - 베트남 현지 법규의 개정 속도는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며, 상대적으로 낙후된 자국 기업과 시장 보호를 위해 해외기업 활동에 많은 제한을 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

  - 향후 IT기술 기반 서비스 사업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우리 기업은 베트남 현지의 관계법령은 물론 국민 정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또한 베트남 정부 및 현지 기업과의 상생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

 

 

자료원: 현지 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교통 O2O 시장(2) - 베트남 정부, 'Grab Taxi' 시험사업 승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