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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스트리밍 비디오 성장으로 TV 시장 변화 가져올 것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6-02-12
  • 출처 : KOTRA

 

美 스트리밍 비디오 성장으로 TV 시장 변화 가져올 것

- 케이블TV 가입자 감소하는 반면,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 크게 증가 -

- 모바일 기기를 통한 시청과 고화질 TV에 대한 선호도 증가 -

 

 

 

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2015년 11%의 인터넷 사용자가 케이블 TV 등 유료 TV 서비스 가입을 취소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 비율은 39%에서 46%로 큰 증가를 나타냈으며 TV 시청과 동시에 다른 스크린 기기를 이용하는 비율도 높아진 것으로 조사됨. 비디오 콘텐츠 소비방식의 변화는 비전통적 스크린 기기를 활용한 비디오 시청과 고화질 TV에 대한 선호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됨.

 

□ 스트리밍TV 이용 증가로 케이블 TV 서비스 가입자 감소 추세

 

 ○ 시장조사기관 패시픽크레스트(Pacific Crest)에 따르면, 미국의 케이블TV 이용 가구 수가 2015년 상반기까지 4분기 연속 감소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됨.

  - 미국에서 케이블TV  이용 가구의 비율이 지난 5년간 감소를 보였으나, 이용 가구 수는 증가세를 유지하던 중 2015년 들어 처음 감소세로 전환

 

 ○ 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61%가 사용하는 전통적 형태의 유료 TV 서비스가 여전히 주된 비디오 콘텐츠 소비채널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난 한 해 11%의 인터넷 사용자가 케이블 TV와 같은 유료 TV 서비스 가입을 취소한 것으로 나타남.

  - 유로 TV 서비스 이용자 중 32%는 사용료를 지불하는 만큼 시청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

 

 ○ 반면, 유료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는 지난 1년간 39%에서 46%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미국 케이블TV 이용 비율 및 증가율

자료원: 패시픽크레스트(Pacific Crest)

 

□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TV 시청과 동시에 다른 스크린 기기를 이용하는 경향 두드러져

 

 ○ 소비자기술협회(CTA)의 조사 결과, 전체 소비자의 절반에 가까운 비율이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 동안 다른 스크린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온라인 소비자의 50%는 시청 중인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위해 휴대폰, 태블릿 등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다고 답변

  - 48%의 소비자는 광고가 나오는 동안 다른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또 다른 스크린 기기를 이용

  - 43%의 소비자들은 시청하는 프로그램과 관련해 토론하거나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자 추가적 스크린 기기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2개의 스크린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향은 밀레니얼세대(18~34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밀레니얼 세대의 88%가 TV를 시청하면서 다른 스크린 기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71%의 밀레니얼 세대가 TV를 시청하며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70%의 밀레니얼 세대가 TV 광고가 나오는 동안 다른 비디오 콘텐츠를 보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35세 이상의 소비자들이 TV를 시청하며 다른 스크린 기기를 이용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비율은 31%였으며, TV 광고가 나오는 동안 다른 콘텐츠를 시청하는 비율도 38%에 불과했음.

 

□ 케이블 TV 이용 감소로 비디오 콘텐츠 시청 장비 선호도 변화

 

 ○ 소비자들은 여전히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한 장비로 TV를 가장 선호하나,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의 경우 다른 스크린 기기를 이용해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비율도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비전통적인 스크린 기기를 통해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비율은 57%로 TV보다 13%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일반적인 비디오 콘텐츠의 경우, 밀레니얼 세대가 비전통적인 스크린 기기를 사용해 시청하는 것을 선호

  - 밀레니얼 세대의 42%가 비전통적인 스크린 기기를 이용해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35세 이상의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22%에 불과했음.

 

 ○ 소비자들이 비전통적 스크린 기기로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지만 TV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스크린 사이즈로 나타남.

  - 80%의 소비자들이 스크린 사이즈 때문에 TV를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62%는 화질이라고 답했으며 저렴한 가격 때문에 TV를 구입한다는 답변은 2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비디오 콘텐츠 소비채널이 케이블TV 시청에서 점차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 이용으로 전환됨에 따라 콘텐츠 판매채널과 스크린 기기 소비 트렌드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 시장의 확대는 소비자들이 온디맨드 형태로 비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 비율을 빠르게 확대시킬 것으로 보이며, TV 방송을 통한 제품 광고보다 더 다양한 경로의 온라인 마케팅의 영향력이 성장할 것으로 분석됨.

 

 ○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가 케이블 TV를 대체하면서 비전통적 스크린 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동영상 재생 기능과 품질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반면, TV의 경우 저가의 소형, 보급형 제품보다 고화질의 고급 모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올해 TV 시장 전체는 큰 성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으나, UHD TV 시장은 전년대비 65%의 폭발적 성장을 예상

 

 

자료원: 소비자기술협회(CTA), 패시픽크레스트(Pacific Crest), Business Insider, Twice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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