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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수출 첫걸음 르포 IV – 독일 (포장) 디자인 트렌드 알아보기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추수현
  • 2015-12-01
  • 출처 : KOTRA

 

독일, 수출 첫걸음 르포 IV – 독일 (포장) 디자인 트렌드 알아보기

- 독일인이 선호하는 제품과 포장 디자인으로 시장 진입해야 유리 –

- 친환경 포장 콘셉트 또한 독일 바이어와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수출 첫걸음 르포’는 총 4차례에 걸친 기획보고서로, 1편 전시회, 2편 시장 진입 준비와 바이어 접촉, 3편 관세 및 인증, 4편 디자인과 제품 포장으로 나눠 연재함. 제품 디자인과 포장편은 수출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독일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 디자인과 제품 포장 디자인(package design) 관련 사항을 총괄 정리한 것으로, 수출 경험이 많지 않은 중소 수출 초보기업의 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작성함.

 

 독일인이 선호하는 제품(포장) 디자인 트렌드

 

 ○ 3년마다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2014년 포장 기술&포장(Interpack-Interpack Processes &Packaging) 박람회와 매년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포장 기술 &포장 관련(’Empack’, ‘Packaging Innovations’, ‘Label & Print’) 박람회 결과에 따르면 독일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을 선호하는 추세. 그러나 최근에는 이와 달리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는’ 제품의 디자인과 친환경적 포장이 트렌드로 부상함.

 

 ○ 특히 독일 화장품 시장의 경우 천연화장품 종류가 다양화되고, 독일 소비자의 경우 자연적인 느낌의 부드러운 디자인의 제품과 친환경적 포장의 제품을 더욱 선호함.

 

 ○ 국내 소비자는 주로 화려하고 색상이 밝은 제품의 디자인을 선택하는 반면, 독일 소비자는 단순하고 깨끗하며 절제된 현대적 이미지를 좋아하므로 이러한 취향을 고려해 한국 제품을 유럽 시장형으로 변형시켜 시장 진입을 하는 것이 바이어와 고객의 관심을 끄는데 유리

 

□ 제품 포장 디자인과 포장 형태 및 주의사항

 

 ○ 제품 포장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상품의 파손과 오손을 막고 운반과 보관 및 소비 시 편의를 제공

  - 제품 수송 시 제품을 보호하고 제품이 차지하는 수화물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가벼운 제품의 포장형태가 편리함.

  - 시장 진입 시 제품 포장을 통해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선택받는 것과 다른 경쟁사보다 먼저 인식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 제품 품질의 차별화도 중요하나, 진입 준비 중인 시장과 타깃 소비자에 맞는 포장 디자인 차별화에 노력하는 것도 중요함.

  - 제품을 판매점에 진열 시 소비자가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소비자 시선을 끄는 디자인 및 포장 색상을 정하는 것도 경쟁력 제고에 필수적

 

 ○ 에코 포장 디자인(Eco-package design)을 선호하는 독일 소비자의 경향으로 시장 진입 시 제품 포장재 선별도 중요

  - ‘친환경 포장‘이란 감량, 재사용, 재활용, 회수 및 폐기 처리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한 것임.

  - KPMG사의 설문조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260개의 포장 제조 및 가공업체 중 62%가 ‘소비자가 친환경적 포장재 사용의 제품을 찾는다‘고 응답. 아울러 친환경적인 제조 전략도 중소기업에게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꼭 고려해봐야 할 필수 요소 및 전략 중 하나라고 답변

  - 품질이 좋고 합리적인 가격이라도 사용자 상황을 고려해 소비자가 제품 구입 시 포장을 손쉽게 열 수 있고 편리하고 친환경적으로 폐기물 처리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함.

  - 예1: 질레트(Gillette)는 재활용한 포장재를 가공해 신포장 디자인을 연구하는 등 재생 대나무와 갈대 펌프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적인 포장기술 연구를 추진함.

  - 예2: 유니레버(Unilever)는 스프레이 병 크기와 스프레이 구멍을 병 크기에 따라 맞추어 제조해 소비자가 제품 사용 시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도록 제품에 실용적 기능 부여

 

Gillette와 Unilever의 친환경적인 포장 디자인

자료원: 질레트, 유니레버사 공식 사이트

 

 ○ 독일 바이어와 소비자를 위한 제품 설명서와 제품 사용 설명서를 최소한 영문으로 준비하는 것도 시장 진입 시 중요

  - 제품 품목에 따라 내용의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제품이 안전, 건강, 위생, 환경 및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유럽 규격, 즉 유럽연합 규정에 맞추어 제조됐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제품의 설명, 인증 및 제품 사용 설명서는 필수적

  - 예1: 포장 제조사 칼 에델만(Carl Edelmann)사는 판매 제품 천연 화장품과 맞는 자연 포장 상자를 개발함. 동 포장 상자는 80 %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지고, 오일 프리(oil free) 색상으로 인쇄되며 재생 가능한 소재와 그린 에너지에 의해 생산되므로 기존 포장 상자 생산 프로세스와 비교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76% 감소됨.

  - 아울러 이 회사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 설명서 기술을 연구해 책자와 비슷한 느낌을 살려 약품 설명서를 제조함. 양면으로 인쇄됐으며, 주요 유럽연합국가의 언어로 번역됨.

 

칼 에델만(Carl Edelmann)사의 제품 설명서 디자인

자료원: 칼 에델만사 공식 사이트

 

  - 예2: 한국 화장품 제품을 독일에서 판매하는 M사의 H사장은 이 제품의 경우 제품 포장이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한국에서 이미 생산되고 있어 독일 시장 내 유통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고 답함. 한국에서 제품만 수입하고 독일어로 인쇄된 제품 설명서와 제품 사용 설명서는 독일 화장품 제품 규정에 따라 독일어로 번역 및 인쇄 주문했으며, 상품에 스티커로 부착해 판매하고 있음.

  - 예3: 독일 B사 바이어의 경우, 한국 A사의 제품(소비자가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료기기) 수입에 관심이 있었으나 소비자를 위한 제품의 설명서가 따로 없어 제품 샘플을 받고 테스트 하는 과정 중 어려움이 있었다고 답함. 공급자 선별 시 안타깝게도 제품 설명서가 준비돼 있는 다른 공급자로 결정함.

 

□ 전망 및 시사점

 

 ○ 포장 디자인은 상품이나 업체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동시에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상품 구입의 동기를 부여하는 마케팅 수단이기도 하다는 점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함.

 

 ○ 따라서 독일 시장 진입 시, 제품의 품질과 성능 및 시중 제품과의 차별화도 중요하지만 독일시장 공략이 가능한 깔끔하고 현대적 제품 디자인을 선별하고, 필요 시 디자인을 유럽식으로 변화시켜 바이어와 소비자의 거부감을 없애고 제품을 어필해야 함.

 

 

자료원: 질레트(Gillette), 유니레버(Unilever) 및 칼 에델만(Carl Edelmann)사 공식 사이트 정보, 포장 기술 & 포장 (Interpack-Interpack Processes & Packaging) 박람회 공식 사이트, 포장 기술 & 포장 관련(’Empack’, ‘Packaging Innovations’, ‘Label & Print’) 박람회 사이트 정보, M사와 B사 담당자와의 인터뷰 내용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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