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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애완동물시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5-12-04
  • 출처 : KOTRA

 

 대만, 애완동물 시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

- 전체 대만 인구 중 반려인 약 30% 차지 -

- 고급 서비스, 애완동물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

 

 

 

□ 대만 애완동물 시장규모

 

 ○ 반려인구, 3명당 1명 꼴

  - 행정원 농업위원회(行政院農業委員)에 따르면, 대만 전체 인구 중 강아지와 고양이의 반려인구 수 비중은 각각 25%와 4%임.

  - 2013년 기준, 강아지 개체 수는 174만 마리로 2011년 대비 11.9% 증가함.

  - 고양이 개체 수는 58만 마리로 강아지에 비해 적은 수지만, 2011년 대비 35.6% 증가함.

  - 2011~2013년 증가율 기준, 강아지에 비해 고양이 수는 적지만 급증하는 추세를 보임.

 

대만 연도별 애완동물 수 및 증가율

(단위: 마리)

  

자료원: TVBS

 

 ○ 애완동물 급증으로 애완동물 산업 역시 빠르게 확대

  -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애완동물 식품 및 용품의 전체 시장규모는 172억 신타이완달러(약 608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2010~2015년 기준, 애완동물 식품은 연평균 2.9% 증가했으며, 애완동물 용품은 연평균 3.4% 증가함.

  - 대만 온라인 시장조사 Lifewin의 '애완동물 관련 제품 소비 및 서비스 이용' 통계에 따르면, 식품(89.1%)이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임.

  - 다음으로 위생용품(52.2%), 의료서비스(32.6%), 외출용품(31.1%), 완구용품(21.2%), 의류(16.4%), 등 순으로 소비함.

  - 반려동물산업협회(寵物食品及用品商業同業公會)는 대만 내 애완동물 반려인은 월평균 약 3000신타이완달러(약 11만 원)를 소비한다고 함.

  - 또한 향후 애완동물 식품용품 및 의료서비스 등 애완동물의 전체 시장규모는 500억 신타이완달러(약 1조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애완동물 식품 및 애완동물 용품 규모

애완동물 관련 제품 소비 또는 이용 서비스

(단위: 억 신타이완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Lifewin(대만 온라인 시장조사)

     

□ 증가하는 반려동물 관련 ‘고급화 시장’ 추세

 

 ○ 반려동물 관련 고급화 서비스 등장

  - 대만 소비자에게 반려동물은 단순히 사육하는 동물이 아닌 반려자, 동반자의 의미가 점점 대중화되고,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가 활발해지는 추세임.

  - 행정원 농업연구회(行政院農業委員會)에 따르면, 최근 반려동물 훈련학교, 반려동물 보모와 호텔 등 반려동물을 위한 '고부가가치형 서비스'가 등장 중임.

  - 특히 치약·칫솔·장난감·유모차 등 생활용품과 음료·간식·사료 등 고급화된 애완동물 용품 및 애완동물 식품이 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음.

  - 대만 내 애완동물 반려인은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고급화·기능화 용품에 관심이 높은 편이며, 수제· 유기농 등 웰빙식품에 대한 시장 수요 역시 증가 중임.

 

대만 애견 호텔 모습

자료원: 중국시보(中國時報)

 

애완동물 유모차

 

자료원: 대만 ibiyaya사 홈페이지

 

 ○ 의료서비스

  - 대만 종합 잡지 유지엔(預見)에 따르면, 대만 반려인은 고가의 의료비용이 들어도 예방접종, 건강진단 등 서비스를 자신의 반려동물을 위해 기꺼이 지불할 것이라고 답함.

  - 또한 기본 건강검진 외에 방사선치료, 암 예방 프로그램, 골수이식 등 반려동물을 위한 고급 의료서비스도 시행 중임.

  - 대만 암 전문 동물병원 기준, 강아지의 암 진단 의료서비스는 최대 3만 신타이완달러(약 110만 원)이며, 암 진단부터 수술까지의 총 비용은 최대 45만 신타이완달러(약 1600만 원)임.

  - 농업과학기술연구원(農業科技硏究院)에 따르면, 현재 애완동물 보험 가입자는 적으나 고비용 의료서비스로 애완동물의 보험시장도 새롭게 성장 중이라고 전함.

 

 ○ 반려동물 QR코드 인식목걸이

  - Qme 창시자 예옌링(葉姸伶)은 "대만은 매년 9만 마리의 강아지와 3700마리 고양이가 유기견이 되며, 그 중 반려인을 찾는 확률은 각각 18%와 3%에 불과하다"고 함.

  - QR코드를 스캔하면 동물의 이름, 성격, 성장과정, 주인 정보와 의료기록 등을 볼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가 등장함.

  - 또한 GPS 기능도 있어 자신의 애완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 위치추적이 가능함.

  - Petid, Qme 등 대만의 QR코드 인식 목걸이 브랜드가 사용됨.

 

애완동물 QR코드 인식 목걸이 관련 제품

Petid사

Qme사

자료원: Petid사 홈페이지 및 중국시보(中國時報)

 

□ 시사점

 

 ○ 지속 성장하는 애완동물 시장규모, 대만 애완동물 산업 규모 확대 전망

  - 자녀 대신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 고령화와 1인 가구의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

  - 반려동물등록관리센터(寵物□飛機管理資訊網)에 따르면, 2015년 11월 기준 등록된 반려동물이 20만 마리가 넘는 지역은 신베이시(新北市), 타이베이시(台北市), 타이중시(台中市) 순임.

  - 해당 지역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꾸준히 증가하므로 애완동물 관련 산업의 시장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됨.

 

 ○ 애완동물 식품 및 용품의 새로운 트렌드는 ‘고급화’

  - 반려의식이 변함에 따라 앞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반려동물 용품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물질적으로 반려동물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추세로, 고급 사료나 간식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케이지 등 용품시장도 발달할 것으로 보임.

  - 해당 업체는 반려동물 식품·용품 및 서비스를 부가가치가 높도록 차별화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대만 내 개최 전시회 참가로 현지 트렌드 확인 및 거래처 확보 가능

  - 대만은 매년 3차례 대만 타이베이, 타이중, 가오슝에서 애완동물 전시회가 열리고 있음.

  - 또한 대만 내 애완동물 관련 다수 업체가 전시회를 참가하며 현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전시회의 경우 2015년 방문자 수는 총 17만2568명, 250여 개 업체가 참가함.

 

전시회명(현지어명)

台灣寵物用品展(Taiwan Pets show)

전시회명(한국어)

애완동물용품 전시회

전시품목

반려동물사료, 간식, 완구

개최 도시

매년 대만 타이베이, 타이중, 가오슝 개최

개최기간

2015.12.11~14. 가오슝

2016.5.6~9. 타이중

2016.7.8~11. 타이베이

웹사이트

http://www.aquapets-show.com.tw/

 

전시회 참가결과 통계

                        (단위: 개, 명)

 

참가기업 수

방문자 수

2014

2015

2014

2015

타이베이

약 240

250여개

16만1800

17만2568

타이중

약 110

(애완물고기 포함)

약 60

10만7245

3만4875

가오슝

2013

2014

2013

2014

약 80

약 78

5만966명

6만2209

 

애완동물용품 전시회 현장

자료원: Taipei Pets show 홈페이지

 

 

자료원: 행정원농업위원회(行政院農業委員), TVBS, Euromonitor International, 대만 Lifewin 온라인 시장조사 사이트, 유지엔(預見) 종합 매거진, 중국시보(中國時報) 보도자료, 애완동물식품·용품산업협회(寵物食品及用品商業同業公會), 대만 ibiyaya사, Taipei Pets show 홈페이지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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