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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치약시장, 친환경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필요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5-11-26
  • 출처 : KOTRA

 

美 치약시장, 친환경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필요

- 소비자의 친환경 관심 증가에 따른 천연 성분의 치약 개발 -

- 효과와 사용감 모두를 충족시키는 제품 개발이 관건 -

 

 

 

美 치약시장은 대형 제조업체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는 가운데 중소기업들은 틈새시장인 친환경시장을 공략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와 과거 기존 치약에 대한 유해성분 적발 도는 기존 성분에 대한 안전성 논란 등에 따라 천연성분 치약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美 치약시장, 대기업 과점 속 중소기업들의 틈새시장 공략

 

 ㅇ 시장조사기업 IRI에 따르면, 2015년 8월 기준 미국 치약시장 규모는 26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1% 성장을 기록

 

 ㅇ 콜케이트-팜올리브(Colage-Palmolive), P&G(Procter & Gamble),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laxoSmithKiline)과 같은 대형 생활용품 기업이 전체 치약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며 과점을 형성함.

  - 이외에 치약 제조업체로 처치 앤 드와잇(Church & Dwight), 탐즈 오브 메인(Tom’s of Maine) 등이 있음.

 

 ㅇ 대형 제조업체가 대부분의 치약시장을 점유하며 견고한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중소기업들은 천연 성분과 이전에 없었던 다양한 향의 치약을 선보이며 틈새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음

 

미국 치약시장 규모 및 점유율

구분

매출

판매량

성장률

(매출기준)

성장률

(판매량기준)

시장점유율

(매출기준)

전체 치약시장

$2,644,099,328

8,29,216,512

3.51

0.2

100

  Colage-Palmolive

$998,380,096

310,889,536

3.1

1.1

37.76

  Procter &  Gamble

$878,042,816

316,708,800

2.46

-1.31

33.21

  GlaxoSmithKiline

$497,006,880

106,263,536

7.03

1.72

18.8

  Church &  Dwight

$166,860,736

71,126,600

-0.84

-2.09

6.31

  Tom’s of Maine

$52,099,548

12,564,789

21.52

20.83

1.97

자료원 : IRI, HAPPI

 

□ 치약에 함유된 화학성분에 대한 유해성 우려

 

 ㅇ 과거 치약에서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드러난 사례가 있고 안전하다고 여겨져 왔던 성분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음.

 

 ㅇ 대부분 치약에 함유된 불소는 충치예방의 효과가 있어 수돗물이나 미량으로 포함돼 있기도 하나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는 상황

 

 ㅇ 또한, 유해성분인 파라벤과 트리클로산이 함유돼 문제시된 사례가 있었으며 치약에 기포제로 쓰이는 라우릴황산나트륨(Sodium Lauryl Sulfate)과 치약이 차아에 잘 달라붙도록 돕는 글리세린 성분도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존재

 

□ 천연성분 치약 출시로 美 치약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

 

 ㅇ 천연 비누 제조업체 오랜 인기를 누려온 닥터브로너스(Dr. Bronner’s)는 최근 천연성분 위주의 올 원(All-One) 치약을 개발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음.

  - Dr. Bronner’s의 기존제품 Pure Castile Soap은 올 인 원(All-in-One) 다기능성 비누제품으로 샴푸, 바디워시, 치약, 면도크림, 세제, 심지어 바닥청소도 가능한 제품

  - Dr. Bronner’s는 그 동안 Pure Castile Soap를 치약으로 사용해온 소비자들에게 더 개선된 기능의 치약을 제공하고자 가능한 천연, 유기농 성분의 치약을 개발

  - 이번에 출시한 천연 치약은 70%가 유기농 성분이며 라우릴황산나트륨 대신 유기농 코코넛 오일을 활용해 개발된 potassium cocoate가 사용돼 일반 치약보다 거품은 적지만 세정력은 매우 우수한 제품

 

Dr. Bronner’s 올-원 치약

자료원: drbronner.com   

 

 ㅇ Redmond Trading사의 Earthpaste는 소금, 점토, 자이리톨, 에센셜 오일 등 자연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일반 치약제품과는 달리 거품이 생기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색을 띠는 천연치약 개발

  - 미국 화장품 전문잡지 Happi에 따르면, Earthpaste는 세상에서 가장 못생긴 치약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자연 그대로의 치약으로 화학성분이 거의 들어있지 않고 5가지로 구성된 향 또한 좋다고 평가함.

  - Earthpaste 제품은 미국 최대 유기농 식품 체인점 Whole Foods에서 판매되고, 제품 런칭 2년 만에 두자릿수대의 성장 기록

 

Earthpast 치약

자료원: earthpaste.com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상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로 친환경제품 시장이 가정용품, 스킨케어, 개인관리용품 등 점차 그 범위를 넓혀가는 추세

  - 친환경 개인관리용품 시장의 경우 아직 대기업 제품이 독점적 시장점유율을 보유하지 않고 브랜드 인지도가 확고하지 않아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이 진출하기에 유리한 시장

 

 ㅇ 유명 브랜드 제품이 치약시장 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가운데 창의성을 겸비한 광고 문구와 제품의 독창성을 결합시켜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것이 중요

  -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 조사 실시 후 제품 샘플링과 온라인 후기를 통해 반응을 살펴 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 필요함.

  - 온라인을 통해 기능성 치약과 기존 치약의 제품비교를 통해 소비자에게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켜 소비심리를 자극시키는 것이 관건

 

 ㅇ 건강한 생활방식과 식습관 등 웰빙 열풍이 향후 지속적으로 유지될 전망임으로 개인관리용품 기업은 효과와 사용감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 대체성분의 개발에 주력할 필요

  - 따라서, 치약 튜브, 뚜겅 등 기존 제품의 틀을 벗어난 디자인과 편리성을 갖춘다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담됨.

 

 

자료원: Happi.com, drbronner.com, informationng, ecosalon, collective-evolution, Statista 및 earthpas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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