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화장품 같은 칫솔・치약 인기 폭발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10-06-07
- 출처 : KOTRA
-
日, 화장품 같은 칫솔·치약 인기 폭발
- 마스카라 같은 전동 칫솔, 장미향 나는 치약 여성들 사이에 인기 폭발 –
- 점심시간 양치질 하는 직장 여성이 늘어나면서 수요 급증 -
□ 日, 점심시간에 양치질하는 여성 늘어
○ 일본인의 약 95%가 매일 양치질을 하지만, 대부분이 아침, 저녁일 뿐 근무 중이나 외출 시 점심 식사 후 양치질하는 사람은 적었음.
○ 최근 직장 여성들을 중심으로 점심 식사 후 양치질을 하는 사람들이 늚.
- 파나소닉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 여성 중 반 정도가 매일 점심 식사 후 양치질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반면, 점심 식사 후 치아를 닦지 않는 직장 여성은 15% 정도임.
□ 품귀 현상까지 빚은 파나소닉의 마스카라 같은 전동 칫솔
○ 직장이나 외출 시 전동 칫솔 사용이 거의 없다는 점 파고들어
- 파나소닉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 여성들 사이에 낮에도 양치질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음에도 전동 칫솔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음.
- 전동 칫솔은 크기도 크고 동작 음이 커 직장에서 사용하기에는 번거로웠던 것
○ 파나소닉의 ‘포켓도르츠’ 없어서 못 팔아
- 파나소닉의 직장 여성들의 위와 같은 니즈를 파고들어 올 3월 ‘포켓도르츠’를 발매했음.
- ‘포켓도르츠’는 파나소닉의 전동칫솔인 ‘도르츠’를 소형화하고 동작음을 억제해 휴대할 수 있도록 한 것
- 시장의 반응은 상상 이상으로 뜨거워 ‘포켓트도르츠’ 발매 후 도르츠 전체 매상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00%를 넘었다고 함.
파나소닉의 ‘포켓도르츠’
자료원 : 라이브도어
○ ‘포켓도르츠’, 화장품 같은 외관으로 여심 사람 잡어
- 가격(4000엔)이 적당하기도 하지만 불경기인 지금 포켓도르츠의 판매는 경이적
- 마스카라가 떠오르는 외관과 직경 2㎝, 길이 16㎝로 화장품 파우치 속에 쏙 들어가는 컴팩트함, 그리고 건전지 중량을 포함해도 무게가 45g으로 가볍다는 점에서 여심을 사로잡았음.
- 한 마디로 칫솔 같은 촌스러움이 전혀 없다는 것
- 파나소닉은 유통에도 신경 써 자사 제품의 주된 유통 루트인 가전 양판점 외에도 힘을 쏟아 드럭스토어 등에도 상품을 전개하는데, 진열도 칫솔 옆이 아닌 화장품 옆에 하도록 함.
- 그리고 빨강, 오렌지, 핑크 이렇게 세 가지 색에 대해서는 여성잡지와의 협력해 판촉을 전개하기도 함.
□ 비싸도 팔리는 화장품과 같은 치약
○ 라이온, 화장품 같은 치약으로 여성들 노려
- 라이온은 직장에서도 양치질하는 여성들이 급증하면서 여성들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치약 ‘프라치아스 크리미업페스트’를 2월에 발매했음.
- 이 치약의 향기 중 하나는 화장품에 많이 쓰이는 장미향·민트 등이 많은 치약에는 드문 향기임.
라이온의 ‘프라치아스 크리미업페스트’
자료원 : 라이온 홈페이지
- 사용하는 장미도 농후하고 달콤한 향이 나는 품종이 다바스쿠 장미만을 고집함. 크레오파트라도 좋아했다고 하는 장미임.
- 포장은 백지에 핑크색의 장미를 인쇄해 도자기와 같은 인상을 주게 했음. 실제로 도자기에 장미를 그려 구워 그 그림을 그대로 포장에 넣었다고 함.
○ 비싼 가격에도 목표보다 2배 이상 팔려
- 100g이 1280엔 정도로 보통 치약보다 5배 정도 비쌈.
- 그럼에도 ‘프라치아스 크리미업페스트’는 계획 대비 2배 이상 팔려나간다고 함.
□ 시사점
○ 불경기에는 여심을 사로잡아야
- 일반적으로 경기에 가장 둔감하게 반응하는 상품이 화장품이라고 함.
- 여성들은 항상 일정 금액은 자신의 아름다움에 투자할 수 있도록 예산을 분배하는 것
- 전기제품 메이커인 파나소닉, 치약 등 위생제품 메이커인 라이온은 자사의 상품에 화장품이라는 새로운 색을 입혀 대성공을 거두는 것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다이아몬드 온라인, 제조사 홈페이지, 인터넷, KOTRA 후쿠오카 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화장품 같은 칫솔・치약 인기 폭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유아용 칫솔시장, 일본판 삼국지 열전
일본 2009-04-27
-
2
모르면 낭패! 美 통관 실패 사례
미국 2016-03-10
-
3
美 치약시장, 친환경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필요
미국 2015-11-26
-
4
일본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치약 BEST 10
일본 2010-05-02
-
5
인도 치약시장 프리미엄화, 기능성 치약 각축전
인도 2013-05-05
-
6
中 60억 치약시장, 세분해 공략하면 문이 열린다
중국 2011-09-28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