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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유가에 시달리는 사우디, 프로젝트 발주 조정
  • 현장·인터뷰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Saifuddin Salahuddin
  • 2015-11-11
  • 출처 : KOTRA

 

저유가에 시달리는 사우디, 프로젝트 발주 조정

 

 

 

□ 저유가의 지속과 외환보유고

 

 ○ 사우디아라비아는 재정 수입의 87%를 원유 수출에 의존하므로 원유 가격이 고공행진 중이던 2010~2014년에는 넘치는 외화수입으로 인해 수십 억 달러를 초과하는 초대형 프로젝트 발주가 이어졌으며 에너지, 보건, 산업단지 등 발주분야의 스펙트럼도 매우 넓은 편이었음.

 

 ○ 특히 2010년 말부터 시작돼 2014년 11월까지 지속된 고유가 시기에는 다양한 프로젝트 발주와 더불어 외환보유고가 급격히 증가해 2014년도 말을 기준으로 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외환보유고는 7360억 달러에 달함. 이로써 세계 제1위의 산유국으로서의 지위뿐만 아니라 대규모 프로젝트 발주국, 구매력을 가진 국가로서의 위상을 나타내는 계기가 됨.

 

 

 ○ 2014년도 말에 본격화되기 시작한 저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 재정에 큰 압박이 됨. 이에 더해 연초에 발발한 예멘과의 전쟁과 IS 공습으로 인한 전비 지출, 신임 국왕 즉위 이후의 선심성 지출 증가 등은 심각한 재정수지 적자 요인으로 작용함.

 

 ○ 연초 사우디 중앙은행은 올해 재정적자가 약 387억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나, IMF는 15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진단함.

 

 ○ 이에 따라 사우디 재무부는 9월 초 향후 불요불급한 프로젝트를 제외한 국가 및 국영기업의 발주를 제한하겠다고 발표했으며, 10월에는 올해 안에 신규 계약 체결을 중단시키는 훈령을 발표함. 이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 내 프로젝트 시장 위축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음.

 

 ○ 사우디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5년 7월 말을 기준으로 한 외환보유고는 약 6610억 달러로 2014년 말 7360억 달러 대비 750억 달러가 감소했으며 앞으로 발생할 재정적자의 절반 정도를 외환보유고로 충당할 계획이어서 향후에도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사우디가 국제신용평가사들로부터 우수한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어 재정적자의 일정 정도(올해 약 400억~500억 달러)를 국채발행을 통해 해소할 전망이나 궁극적으로는 대규모 국책사업의 연기 내지는 취소, 기존 사업의 구조조정, 향후 사업계획의 우선순위에 의한 실행 등의 조치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따라 11개의 대형 축구장 건설과 같은 프로젝트는 취소되거나 연기가 불가피하며, 인구 100만 이상 도시에서 경쟁적으로 발주 준비 중이던 지하철 건설이나 제다-리야드 간 초고속 철도 건설 및 아랍권 철도 연결 등의 인프라 건설도 상당 기간 연기되거나 축소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됨.

 

    

 

□ 가시화되는 프로젝트 발주 우선순위

 

 ○ 2015년 5월 이후 사우디에서 발주 예정이던 대형 프로젝트 중 상당 부분은 취소됐거나 입찰이 연기되고 있음. 이미 입찰이 실시된 프로젝트들도 낙찰자 결정이 지연되는 등 당분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임.

 

 ○ 다만 저유가 추세와 관계없이 시급을 요하는 프로젝트는 예정대로 발주될 수 있으나 이 역시 규모의 축소나 재원조달방식 변경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 저유가 상황과 관계없이 이미 정해진 계획에 따라 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분야는 전력(발전소 및 송배전시설 건설), 천연가스전 개발 및 관련 시설 건설, 기타 의료·교육 인프라 건설 등임.

    

 ○ 이는 건조하고 고열의 기후 속에서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충족 요건이 전기와 물이기 때문임. 사우디는 매년 평균 6%대의 전기사용 증가를 보이고 있어 추가적인 발전소 건설과 담수플랜트가 필요한 상황임. 아울러 원유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가스 개발도 차세대 캐쉬카우 확보를 위해 미룰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임.

 

 ○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 인프라 구축은 우선순위에서 밀릴 가능성이 높으며, 발주가 이루어진다 해도 최종 실현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임.

 

 

□ 발주 예정 프로젝트

 

 ○ 현재 사우디의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해볼 때 올해 발주가 예정됐던 프로젝트 중 예정대로 추진되는 것은 3780㎿급 타이바(Taiba) 발전소와 1800㎿ 규모의 카심(North Quassim)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로, 오는 11월 15일경에 입찰이 실시될 예정임.

 

 ○ 이 프로젝트 역시 당초 계획은 10월 18일이었으나 약 1개월 연기된 것으로, 사우디 전력청 발주공사임. 주기기 구매와 EPC를 포함한 기타 기자재 구매 입찰로 분리돼 발주될 예정임.

 

 ○ 제다의 제4 담수화 플랜트도 12월 1일 입찰이 실시될 예정인데, 이 건 역시 당초 입찰일은 10월 4일이었음. 이 플랜트는 1일 30만㎥ 규모의 담수처리시설 건설로 역삼투압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사 규모는 약 5~6억 달러 수준임.

 

 ○ 올해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관심을 모았던 파드힐리(Fadhili) 발전소 건설 입찰은 11월 1일 실시돼 국내 2개사가 참여했음.

 

 ○ 한편 제다 리야드구간 770㎞의 660㎸ 송전망 공사도 추진 중이며, 이 프로젝트의 규모는 약 5억 달러선임. 아울러 북부지방인 타북(Tabuk)과 제다구간 857㎞, 500㎸ HVDC 송전망 연결공사도 올해 안에 발주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실제 실행 여부는 미지수임.

 

 ○ 2016년도에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Aramco)가 발주 예정인 라스타누라 석유화학 플랜트가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나 최종 입찰 여부는 매우 불투명함. 참고로 이 프로젝트의 규모는 약 8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음.

 

□ 시사점

 

  세계 제 1위의 산유국으로서 막대한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추진해오던 사우디아라비아의 프로젝트 시장이 당분간은 침체 국면에 접어들어 속도 조절이 불가피할 전망

 

  고유가 시기에도 우리 기업들이 저가 수주로 인해 대부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주된 프로젝트로 인해 천문학적 손실을 보았던 점을 감안한다면, 불황기의 프로젝트 수주에는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임.

  

  특히 주재국의 발주기관들이 분리발주 정책을 취하고 있는데다 원천적 설계 기술이나 원가계산에 취약한 국내기업들의 경쟁력을 감안할 경우, 프로젝트의 내용을 감안하지 않고 규모 위주의 수주 전략을 고집한다면 이전의 대규모 손실사태를 재연할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의 참여 여부를 결정할 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함.

   

 ○ 따라서 우리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양보다는 내실 위주의 수주 전략이 필요하며, 자체 경쟁력이 부족할 경우 관련 분야에서 우위에 있는 국제적인 기업들과의 협력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EED, Business Monitor, 사우디중앙은행 통계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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