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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한국 기업에 기회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11-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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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한국 기업에 기회
-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구매 기능뿐 아니라 연구개발 부문도 통합 -
- 생산라인 플랫폼 통일화 전 세계로 확대 -
□ RENAULT-NISSAN PURCHASING ORGANIZATION Alliance Deputy general manager 설명회
○ 2015년 4월부터 르노자동차와 닛산자동차의 구매기능이 통합
- RNPO는 2001년 최고경영자층에서 통합 구매를 진행하기로 합의하고 설립됐음.
- 두 회사는 협력회사 정보공유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을 기대했고, 해당 구매기능 통합으로 더해지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부품통합화가 가속화됨.
자료원: 닛산자동차 제공
○ RNPO는 대륙별로 나누어져 있음.
자료원: 닛산자동차 제공
- 총 5개의 지역의 RNPO가 존재하며 신규로 생긴 RNPO로는 러시아가 있음.
- 각 지역별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정보를 공유함.
□ RNPO의 소싱, 가격 획득을 위한 과정
○ 중간기 원자재 전략을 세우기
- 각 원자재를 위해 르노와 R&D와 생산을 협력해 R&D·구매·생산에 대한 승인과 검토를 르노와 닛산의 관리자가 공동으로 진행함.
○ 프로젝트에 대한 소싱을 정하기
- '예산없이는 소싱도 없다'는 것을 모토로 프로젝트에 따라 모든 부품의 원자재를 한꺼번에 결정함.
○ 한정된 디자인 변경
- SOP까지 증가하는 가격 조정을 가능하게 함.
□ 시사점
○ 닛산자동차를 공략하게 될 경우, 향후 르노의 서플라이어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창출됨.
- 르노닛산 얼라이어언스를 통해 정보가 공유되는 관계로 닛산의 협력회사는 르노에게도 정보가 공유돼 고객처가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짐.
- 구매기능뿐만 아니라 선행 개발 안건 또한 닛산과 르노 두 회사로부터 안건을 받을 수 있음.
○ 한국 르노삼성자동차를 공략하면 지름길이 될 수 있음.
- 2000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삼성자동차를 매수함.
- 수출보다 공략하기 쉬운 내수시장(르노삼성)을 선 공략함으로써 자동적으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노출이 되고 서플라이어 정보가 공유됨.
- 한국 기업이 높은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경우, 자동적으로 고객처가 넓어지는 효과가 기대됨.
자료원: 닛산자동차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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