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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바이어, 제품 카탈로그보다 웹사이트 선호
  • 현장·인터뷰
  • 미국
  • 뉴욕무역관 Julia Kim
  • 2015-11-10
  • 출처 : KOTRA

 

美 바이어, 제품 카탈로그보다 웹사이트 선호

- 웹사이트는 기업의 명함이자 얼굴 -

- 기업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 -

 

 

 

웹사이트 주소 하나가 이력서를 대신할 만큼 미국 내에서는 웹사이트가 필수적이며, 자사를 홍보하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임. 해외시장 조사를 담당하면서 미국 바이어들과 접촉한 경험으로 볼 때, 미국 기업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잘 만든 카탈로그보다 웹사이트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임. 웹사이트는 미국 진출을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도구임.

 

□ 웹사이트 미국 시장 내 기업이 갖춰야 할 필수요건

 

 ○ 웹사이트 중소기업이 대기업 또는 강국과 대등해질 수 있는 무기

  - Huffington Post 기사: "최신 테크놀로지의 발 빠른 활용과 온라인 입성, 즉, 웹사이트를 통해 최근 중소기업들이 대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대적할 수 있는 수단이 돼"

 

 ○ 웹사이트 곧 기업의 신뢰도로 이어져

  - 중소기업 대상 컨설팅, 마켓조사 전문 업체인 Buttonwood Business Center 보고서: "요즘 시대에 기업이 웹사이트가 없다는 것은 전화번호가 없다는 것과 같다. 관심을 갖고 거래를 하기 이전에 웹사이트부터 찾아보는 것이 본능적인 반응이 된 사회가 됐다. 인터넷 상에 그들이 당신 기업을 찾지 못하면 그 즉시 신뢰도는 하락한다"

 

 ○ 웹사이트 없이 SNS사이트 활용은 신뢰도 저하시켜

  - 웹사이트 대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로 대체하는 것 또한 신뢰를 잃는 요소가 됨.

 

□ 효율적인 웹사이트가 갖춰야 할 모습

 

 ○ 웹사이트 유무만큼이나 중요한 디자인

  - 웹사이트는 기업의 첫인상으로 디자인 간과할 수 없는 부분

  - 잘 디자인된 웹사이트가 곧 높은 신뢰도로 이어지는 것이 요즘 시대의 현실

  - 비즈니스적이고 진지한 느낌의 디자인이 되든 스타일리시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이 되든, 기업 성격에 따라 웹사이트란 공간을 알맞게 꾸며야

  - 인터넷 마케팅 전략가 Chris Ward의 포스트: "웹사이트가 인상적이지 않는 순간, 방문자들은 바로 back 버튼을 누르게 된다"

 

 ○ 심플하고 사용 편리한 UI(User Interface) 디자인과 최신 콘텐츠 유지

  - 웹사이트 검색 시, 사용자로 하여금 찾기 쉽고 알아보기 쉽게 사이트 공간 구성

  - 퀄리티있는 최신 콘텐츠를 유지하는 것도 공간 구성에 있어 중요 요소

 

 ○ 각종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는 웹사이트는 금상첨화

  - 최근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기기가 활발히 사용되는 추세에 맞춰 웹사이트가 각 시스템에 최적화된다면 기업에 대한 신뢰도, 호감도 상승

 

 

□ 효율성과 디자인을 겸비한 해외 웹사이트 벤치마킹

 

 ○ 참고사항: 아래 리스트는 Hupspot의 Jessica Meher(Enterprise Marketing)와 The Social Driver Blog의 Paige Howarth(Technical Project Manager)가 뽑은 디자인, 효율성이 뛰어난 웹사이트들임.

 

 ○ Telerik(www.telerik.com): 소프트웨어 툴 개발 업체

 

 

  - 홈페이지 헤드문구가 간결하면서도 명확

  - 메뉴를 보기 쉽게 정리해, 해당 기업이 어떤 기업이고 어떤 제품을 제공하는지 뚜렷하게 나타남.

  - 바탕화면 내 색상대비가 적절,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선보임.

 

 ○ Gogoro(www.gogoro.com): 전기스쿠터 제조업체

 

 

  - 메뉴 간결, 명료하게 배치돼 손쉽게 검색 가능

  - 페이지 하나하나 카탈로그식으로 구성돼 제품 광고 보는 효과

  - 방문자와 효율적인 상호 작용 가능

 

 ○ Food Sense(www.foodsense.is): 채식주의 오가닉 케이터링 업체

 

 

  - 손글씨체 폰트, 생생한 음식 이미지,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업체 성격 그대로 보여줌.

  - 찾기 힘든 채식주의자 재료 구할 수 있는 업체 상세 제공

  - 디자인, 정보 제공력 모두 겸비한 웹사이트

 

□ 시사점

 

 ○ 미국 바이어 카탈로그보다 웹사이트 선호

  - 바이어는 몇 분의 시간을 투자해 다운받아야 하는 카탈로그는 잘 보지 않음.

  - 한 번의 클릭으로 바로 방문 가능한 웹사이트 선호

  - 비슷한 조건의 기업, 비슷한 조건의 제품이라면 웹사이트가 있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현실

 

 ○ 해외시장 조사 위해 실제 바이어 컨택 시, 웹사이트 요구

  - 직접 바이어와 연락 접촉 시, 첫번째 요청은 항상 웹사이트 주소임.

  - 바이어 웹사이트 확인 후,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 카탈로그 등 세부자료 요청

  - 바이어들은 출장이 잦아 모바일 기기로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 구축도 필요

 

 ○ 잘 갖춰진 웹사이트로 좀 더 수월한 미국 시장 진출 노릴 수 있어

  - 올바른 영어 사용 매우 중요

  - 메뉴가 간결하고, 명료한 배치로 손쉽게 검색 가능해야 함.

  - 업체 성격을 100%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 글씨체, 사진, 레이아웃 구성해야 함.

 

 

자료원: Huffington Post, Buttonwood Business Center,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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