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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첨단제조업과 소비재 시장, 외국자본 증가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5-11-27
  • 출처 : KOTRA

 

중국 첨단제조업과 소비재 시장, 외국자본 증가

- 상반기 새로 등록한 외자기업 461개, 동년 대비 30% 향상 –     

- 외국인투자 수출입총액은 감소, 외국인투자금액은 증가 -     

- 첨단제조업, 서비스업, 소비재 시장으로 외국자본 이동 -     

 

 

□ 2015년 중국의 외국자본 현황

 

 ○ 새로운 외국자본 증가

  - 2015년 상반기 전국 성시에 새로운 외국인투자기업이 총 8423개 등록해 전년대비 3.2% 성장

  - 외국인투자기업은 1만8980여 개로 실제 외자규모는 8847억 위안에 달하며 전년대비 9% 상승

  - 아세안이 중국에 신설한 외국인투자기업은 444개로 전년대비 4% 성장. 실제 투입된 외자금액은 26억 달러로 전년대비 3.6% 성장

  - 2015년 상반기 대중국 외국인투자 증가율은 8%, 외국인직접투자(금융업 미포함) 총액 684억 달러

 

2015년 상반기 외자 상승률

자료원: 호북성공상공

 

  - 인수합병 거래총액은 131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36% 성장함. 중국 상무부는 중국의 토지가격과 생산원가가 증가하면서 대중국 투자가 인수합병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함.

 

 ○ 외국자본 무역 수출입 동향

  - 국무원 연구개발센터에 의하면, 2015년 10월 중국의 수출입 무역 중 외국자본은 55%      

  - 2015년 7월까지 전국외국인투자기업의 수출입 총액은 1조389억 달러로 전년대비 5.6% 하락했지만, 여전히 전국 수출입 총액의 46.7% 차지

  - 2015년 7월까지 외국인투자기업의 수출액은 5261억 달러로 전년대비 4.8% 하락. 외국인투자기업의 수입액은 4768억 달러로 전년대비 6.6% 하락

  - 2015년 7월까지 외국인투자기업의 가공무역 수출입 총액은 5721억 달러로 전년대비 5.2% 하락

   

 ○ 외국자본의 투자 변화

  - 동남아의 외국인 투자환경 경쟁력으로 인해 대중국 외국인투자 속도는 둔화. 최근에는 노동력보다는 거대한 소비시장이 외국투자 유입의 원동력이 됨.

  - 2015년 8월까지 중국에 흡수된 외국자본은 전년대비 22% 증가했으며, 기존의 제조업이 동남아로 이전하고 첨단장비 제조업이 중국에 진출함.

     

2015년 상반기 대중국 투자금액 변화

자료원: 중국상무부

 

  - 최근 중국의 유럽국들과의 협의로 유럽 인근 국가의 대중국 투자금액이 증가 추세

  - 투자금액이 증가한 3개 범위는 신형기술, 서비스, 물류. 2015년 상반기 제3산업의 추가 투자비용은 49억6800만 달러

     

 2015년 생산·소비시장의 외국자본 현황

 

  중국 첨단제조업, 서비스업 외국자본 현황

  - 2015년 5월까지 서비스업에 새롭게 투자하는 외국인투자기업은 6380개로 전년대비 20.9% 성장했고, 전국 외자흡수 비중의 71%를 차지함, 실제 사용 외자총액은 339억 달러로 전년대비 23.5% 성장

  - 현대화 서비스업의 외자흡수 증가폭이 높으며, 그 중 금융서비스업 475.5%, 종합기술서비스업 34.7%, 과학연구업에 132.5%로 실제 사용되는 금액의 증가폭이 뚜렷

  - 첨단서비스업은 일반 제조업의 외자흡수가 약화되는 시점에서 통신설비, 컴퓨터 및 기타 전자설비 제조업이 4.8% 증가했음. 교통운송설비 제조업 4.4% 증가, 화학원료 및 화학제품 제조업 2.0% 증가

   

  중국 화장품 시장 외국기업 현황  

  - 2015년 2/4분기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가장 명확한 제품은 Dior과 Hermes로, 각각 21.3%, 18.9% 성장함,          경사치품 Kate Spade 5,3%, Michael Kors 6,8% 등 대부분의 외국브랜드 화장품이 성장 추세에 있음.

  - 한국의 Amore Pacific의 경우, 2015년 2분기 산하 브랜드 Innisfree가 중국에서 크게 성공하면서 23.2%로 높은 성장율을 보임.

  - 2016년 토니모리는 중국 현지에 상장을 통해 마련된 자본금 중 약 2700만 달러를 중국에 투자할 계획이며, 상하이 지역에 2000평 규모의 임대 공장을 계약함.

      

 ○ 중국 의류시장 외국기업 현황

  - 의류에서는 Uniqlo의 모회사 FastRetailing이 19.52%의 높은 성장율을 보임. 스웨덴의 H &M과 스페인  Inditex그룹도 빠른 성장세를 보여 의류 분야는 3파전 양상

  - 스포츠 브랜드에서는 중국 내 운동을 통한 건강생활 선호에 따라 중국에 막 진입한 미국의 Under Armour브랜드가 2015년 1분기 22.2%로 크게 성장함.

       

 ○ 중국 분유시장 외국기업 현황

  - 매일유업은 중국 1위 유아식업체 Beingmate와 합작사를 설립하기로 함, 기존의 분유에 구토·설사·알러지 등이 생기거나 소화력이 약한 유아를 위한 특수분유를 생산할 예정

  - 매일유업은 생산, Beingmate는 마케팅과 영업을 담당. 자본금은 10억

  - 2015년 중국 조제분유 시장에서 1, 2위 모두 미국의 다국적 기업 Mead Johnson, Wyeth이 차지. Beingmate는 시장점유율 3위

  - 2014년 중국의 제조분유 시장규모는 약 21조6000억

 

□ 시사점

 

 ○ 중국의 외국인투자 수출입 총액이 떨어져도 여전히 중국 수출입 규모의 46.7%를 차지함, 중국 수출입 총액이 0.8% 감소한 것에 비해 외국인투자 수출입 규모는 비교적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

 

 ○ 동남아 경쟁국가의 출현으로 제조업 시장이 중국에서 많이 빠져나갔으나, 첨단제조업, 현대화 서비스업, 소비재 산업에서 외국자본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임.

 

 ○ 중국 정부가 최근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 회담을 진행하면서 많은 외국기업의 중국 진출이 예상돼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호북성공상국(湖北省工商局),해관통계(海关统计), 국무원연구개발센터, 공산총국, 중국 상무부(中)IziRetail 조사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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