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첨단제조업과 소비재 시장, 외국자본 증가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5-11-27
- 출처 : KOTRA
-
중국 첨단제조업과 소비재 시장, 외국자본 증가
- 상반기 새로 등록한 외자기업 461개, 동년 대비 30% 향상 –
- 외국인투자 수출입총액은 감소, 외국인투자금액은 증가 -
- 첨단제조업, 서비스업, 소비재 시장으로 외국자본 이동 -
□ 2015년 중국의 외국자본 현황
○ 새로운 외국자본 증가
- 2015년 상반기 전국 성시에 새로운 외국인투자기업이 총 8423개 등록해 전년대비 3.2% 성장
- 외국인투자기업은 1만8980여 개로 실제 외자규모는 8847억 위안에 달하며 전년대비 9% 상승
- 아세안이 중국에 신설한 외국인투자기업은 444개로 전년대비 4% 성장. 실제 투입된 외자금액은 26억 달러로 전년대비 3.6% 성장
- 2015년 상반기 대중국 외국인투자 증가율은 8%, 외국인직접투자(금융업 미포함) 총액 684억 달러
2015년 상반기 외자 상승률
자료원: 호북성공상공
- 인수합병 거래총액은 131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36% 성장함. 중국 상무부는 중국의 토지가격과 생산원가가 증가하면서 대중국 투자가 인수합병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함.
○ 외국자본 무역 수출입 동향
- 국무원 연구개발센터에 의하면, 2015년 10월 중국의 수출입 무역 중 외국자본은 55%
- 2015년 7월까지 전국외국인투자기업의 수출입 총액은 1조389억 달러로 전년대비 5.6% 하락했지만, 여전히 전국 수출입 총액의 46.7% 차지
- 2015년 7월까지 외국인투자기업의 수출액은 5261억 달러로 전년대비 4.8% 하락. 외국인투자기업의 수입액은 4768억 달러로 전년대비 6.6% 하락
- 2015년 7월까지 외국인투자기업의 가공무역 수출입 총액은 5721억 달러로 전년대비 5.2% 하락
○ 외국자본의 투자 변화
- 동남아의 외국인 투자환경 경쟁력으로 인해 대중국 외국인투자 속도는 둔화. 최근에는 노동력보다는 거대한 소비시장이 외국투자 유입의 원동력이 됨.
- 2015년 8월까지 중국에 흡수된 외국자본은 전년대비 22% 증가했으며, 기존의 제조업이 동남아로 이전하고 첨단장비 제조업이 중국에 진출함.
2015년 상반기 대중국 투자금액 변화
자료원: 중국상무부
- 최근 중국의 유럽국들과의 협의로 유럽 인근 국가의 대중국 투자금액이 증가 추세
- 투자금액이 증가한 3개 범위는 신형기술, 서비스, 물류. 2015년 상반기 제3산업의 추가 투자비용은 49억6800만 달러
□ 2015년 생산·소비시장의 외국자본 현황
○ 중국 첨단제조업, 서비스업 외국자본 현황
- 2015년 5월까지 서비스업에 새롭게 투자하는 외국인투자기업은 6380개로 전년대비 20.9% 성장했고, 전국 외자흡수 비중의 71%를 차지함, 실제 사용 외자총액은 339억 달러로 전년대비 23.5% 성장
- 현대화 서비스업의 외자흡수 증가폭이 높으며, 그 중 금융서비스업 475.5%, 종합기술서비스업 34.7%, 과학연구업에 132.5%로 실제 사용되는 금액의 증가폭이 뚜렷
- 첨단서비스업은 일반 제조업의 외자흡수가 약화되는 시점에서 통신설비, 컴퓨터 및 기타 전자설비 제조업이 4.8% 증가했음. 교통운송설비 제조업 4.4% 증가, 화학원료 및 화학제품 제조업 2.0% 증가
○ 중국 화장품 시장 외국기업 현황
- 2015년 2/4분기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가장 명확한 제품은 Dior과 Hermes로, 각각 21.3%, 18.9% 성장함, 경사치품 Kate Spade 5,3%, Michael Kors 6,8% 등 대부분의 외국브랜드 화장품이 성장 추세에 있음.
- 한국의 Amore Pacific의 경우, 2015년 2분기 산하 브랜드 Innisfree가 중국에서 크게 성공하면서 23.2%로 높은 성장율을 보임.
- 2016년 토니모리는 중국 현지에 상장을 통해 마련된 자본금 중 약 2700만 달러를 중국에 투자할 계획이며, 상하이 지역에 2000평 규모의 임대 공장을 계약함.
○ 중국 의류시장 외국기업 현황
- 의류에서는 Uniqlo의 모회사 FastRetailing이 19.52%의 높은 성장율을 보임. 스웨덴의 H &M과 스페인 Inditex그룹도 빠른 성장세를 보여 의류 분야는 3파전 양상
- 스포츠 브랜드에서는 중국 내 운동을 통한 건강생활 선호에 따라 중국에 막 진입한 미국의 Under Armour브랜드가 2015년 1분기 22.2%로 크게 성장함.
○ 중국 분유시장 외국기업 현황
- 매일유업은 중국 1위 유아식업체 Beingmate와 합작사를 설립하기로 함, 기존의 분유에 구토·설사·알러지 등이 생기거나 소화력이 약한 유아를 위한 특수분유를 생산할 예정
- 매일유업은 생산, Beingmate는 마케팅과 영업을 담당. 자본금은 10억
- 2015년 중국 조제분유 시장에서 1, 2위 모두 미국의 다국적 기업 Mead Johnson, Wyeth이 차지. Beingmate는 시장점유율 3위
- 2014년 중국의 제조분유 시장규모는 약 21조6000억
□ 시사점
○ 중국의 외국인투자 수출입 총액이 떨어져도 여전히 중국 수출입 규모의 46.7%를 차지함, 중국 수출입 총액이 0.8% 감소한 것에 비해 외국인투자 수출입 규모는 비교적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
○ 동남아 경쟁국가의 출현으로 제조업 시장이 중국에서 많이 빠져나갔으나, 첨단제조업, 현대화 서비스업, 소비재 산업에서 외국자본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임.
○ 중국 정부가 최근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 회담을 진행하면서 많은 외국기업의 중국 진출이 예상돼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호북성공상국(湖北省工商局),해관통계(海关统计), 국무원연구개발센터, 공산총국, 중국 상무부(中国商务部)IziRetail 조사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첨단제조업과 소비재 시장, 외국자본 증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18기 5중전회 핵심내용과 의미
중국 2015.10.30
-
2
中 베이징 경제구조, 서비스산업 위주로 변모
중국 2015.10.01
-
3
변화하는 중국의 영유아 분유시장
중국 2015.09.30
-
1
美, 산업기계시장 성장세 한풀 꺾여
미국 2015-11-27
-
2
뉴노멀시대의 중국 생활소비재시장
중국 2015-07-27
-
3
美 제조업, 디지털화로 경쟁력 강화 추구
미국 2015-08-11
-
4
중국 6월부터 인기 수입 생활소비재 관세 잠정 인하, 득과 실
중국 2015-05-27
-
5
日 제조업계의 생산 자동화 물결
일본 2015-08-13
-
6
中, 2015 충칭 100대 기업 발표
중국 2015-10-22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