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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맛, 러시아인들의 입맛을 자극하라!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5-10-21
  • 출처 : KOTRA

 

한국의 맛, 러시아인들의 입맛을 자극하라!

- 러시아 조미료 시장, 세계 기업들의 각축장 -

 

 

 

□ 시장현황

 

 ○ Step by Step 그룹사 전문가들의 평가에 의하면, 2011년 러시아 조미료 시장은 약 7억4511만 달러에서 7억8832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매년 12~15% 성장이 지속되고, 2015년에는 시장규모가 10억88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함.

 

 ○ 전문가들은 광의의 조미료 시장을 세분화해 조미료, 향신료, 양념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음.

  - 조미료: 음식에 첨가해 맛을 조절하거나 특정한 맛을 부여함. (설탕, 소금, 소다, 식초, 탄산칼륨, 암모늄, 명반, 식품산, 글루탐산)

  - 향신료: 음식에 특정한 풍미를 주어 식욕을 돋우는 말린 식물성 제품(바닐라, 계피, 정향, 베이 리프, 후추, 팔각, 바질, 생강, 강황, 육두구, 아니스, 겨자, 딜, 로즈메리)

  - 양념: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혼합물 소스(자신의 특유한 냄새와 맛을 가지며 독립적인 식품으로 사용되기도 함.)

 

 ○ 시장조사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오늘날 러시아 조미료, 양념, 향신료 시장의 주요 부분은 조미료 및 향신료가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양념이 약 40%를 차지하고 있음.

 

러시아 조미료 시장 구조

                        (단위: %)

자료원: http://www.mpnesse.ru/main/index.html?id=272&pg290=2&nid=94&

 

 ○ 조미료 시장은 계절성 소비의 특징을 지님. 봄에 부활절 주간에는 많은 양의 양귀비 씨, 코코넛 가루, 건포도, 효모가 소비되고 여름에 수요가 가장 높은 품목은 바베큐와 그릴, 야채용 양념, 레몬산, 오이와 토마토 절임용 양념임. 가을에는 후추, 정향, 염장용의 수요가 높고, 겨울에는 바닐라 설탕, 계피, 고기와 생선용 양념 및 glintvein(향료, 설탕 등을 넣어 데운 포도주), holodets(식혀서 묵처럼 엉기게 만든 고기)용 혼합양념이 많이 팔리는 것으로 나타남. 단, 베이 리프, 후추 같은 양념의 수요는 계절과 관련 없음.

 

 ○ 최근 시장의 변화중 주목할 만한 것은 저가의 조미료 시장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인체에 무해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저염성분의 조미료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조미료)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점임.

 

 ○ 현재 러시아 조미료 시장에는 약 150개의 외국 및 현지 브랜드 제품이 진입해 있음. 대표적 외국 브랜드인 Gallina Blanca, Vegeta, Cycoria, Podravka, Ziolopex, Gurmetta, Madison, Santa Maria, Maggi, Knorr, Rollton, Kamis, Kotany, Avokado 등이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시장을 기타 소수 외국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Trapeza, Russkiy product, Zamorskie pryanosti, Vtoroi dom, Proksima, Aidigo, Vremya i K) 등이 차지하고 있음.

 

 ○ 한편, 러시아 내 주요 조미료 유통 업체로는 LLC Baltimport, LLC Kamis-pripravi, LLC Fargot, LLC Polartis 등을 들 수 있음.

 

 ○ Step by Step 그룹사의 자료에 의하면, 러시아 연방관구별 조미료 소비량은 전체 소비량의 48%와 18%를 차지하는 중앙과 북서연방관구에서 대부분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연방관구별 조미료, 향신료, 양념 소비 분포

                                                                                    (단위: %)

자료원: www.market-eport.ru/demo/104608.MARKET-REPORT.RU

 

□ 수입동향 및 주요 브랜드

 

 ○ 러시아 조미료 시장은 많은 국가에서 수입하는데, 세관 통계에 따르면 많은 양의 조미료, 향신료와 양념이 베트남(25%), 중국(24%), 인도(9%), 우즈베키스탄(8%), 인도네시아(7%), 폴란드(7%), 기타 국가(20%)에서 러시아로 수입됨.

 

러시아 조미료 시장 주요 수출국의 시장점유율

                                                (단위: %)

주: 기타 국가; 20

자료원: http://www.mpnesse.ru/main/index.html?id=272&pg290=2&nid=94&

 

  ○ 소스류의 종류별 수입구조를 살펴보면, 러시아 내 아시아 요리의 인기가 확산되면서 간장의 수입이 크게 늘어 전체 소스 수입시장의 절반가량을 간장이 차지하고, 그 뒤를 고기용 소스(칠리, 토마토, 아드지카)가 잇고 있음. 참고로 수입제품의 보편적인 포장 무게는 100~500g임.

 

러시아 수입 소스시장 구조

                                                                                                (단위: %)

소스 및 드레싱 종류

수입시장에서의 비중

간장류

45

칠리소스

14

토마토소스

11

아드지카(코카서스지방 전통 매운소스)

5

버섯소스

5

기름류

4

마늘소스

4

새콤달콤소스

3

기타

9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current.php?article=1677

 

 ○ 간장의 경우, 러시아 현지 생산이 총 시장 수요의 1/4 정도만을 충당하고 있기 때문에 간장 시장은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이는 현지 투자진출의 시장성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러시아 간장 시장의 최대 점유 브랜드는 Kikkoman으로, Kikkoman의 대부분의 수입물량은 자사의 네덜란드 생산법인으로부터 수입됨.

 

2011~2012년 러시아 간장 시장 주요 브랜드 점유 현황

자료원: http://www.doktor-med.ru/marketing/index.php?parent=rubricator&child=getresearch_new&h=doktor-med.ru&id=15481

 

 ○ 2012년 기준 국별 수입시장 점유현황을 살펴보면, 전체의 32%을 네덜란드(Kikkoman)가 점유하고, 뒤를 이어 24%를 베트남이, 19.6%를 중국이, 한국은 약 15%를 점유했음.

 

2009~2012년 러시아 간장 수입시장 국가별 점유율 추이

                                                                                                (단위: %)

자료원:http://www.doktor-med.ru/marketing/index.php?parent=rubricator&child=getresearch_new&h=doktor-med.ru&id=15481

 

 ○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러시아 간장 수입시장 구조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중국과 네덜란드의 점유율이 각각 10%, 9% 성장한 점과 같은 기간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점유율이 각각 -8%, -4%, -1% 감소한 것임.

 

러시아 간장(HS Code 210310)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World

23,913.2

26,196.6

26,684.4

100.00

100.00

100.00

1.86

1

Netherlands

13,643.9

14,846.5

13,065.8

57.06

56.67

48.96

-11.99

2

China

3,763.3

5,055.4

7,127.9

15.74

19.30

26.71

41.00

3

Vietnam

2,152.5

1,906.9

1,810.8

9.00

7.28

6.79

-5.05

4

Korea South

1,420.0

1,491.2

1,526.7

5.94

5.69

5.72

2.38

5

United Kingdom

342.7

717.9

976.3

1.43

2.74

3.66

35.97

6

Japan

288.3

459.8

925.6

1.21

1.76

3.47

101.31

7

United States

1,797.7

74.6

645.9

7.52

4.10

2.42

-39.89

8

Sweden

167.3

211.8

  213.7

0.70

0.81

0.80

0.88

9

Germany

183.2

246.7

199.0

0.77

0.94

0.75

-19.32

10

Taiwan

99.1

141.2

110.2

0.41

0.54

0.41

-21.92

자료원: Customs Committee of Russia, 2012-2014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러시아 토마토 케찹 및 소스(HS Code 210320)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World

29,536.5

30,383.3

26,067.9

100.00

100.00

100.00

 -14.20

1

Netherlands

6,538.1

6,426.7

5,855.4

22.14

21.15

22.46

-8.89

2

Ukraine

10,124.5

9,580.2

4,097.9

34.28

31.53

15.72

 -57.23

3

Vietnam

2,600.0

3,184.9

3,638.8

8.80

10.48

13.96

14.25

4

Italy

2,902.4

3,366.7

3,446.7

9.83

11.08

13.22

2.38

5

United States

840.2

1,016.7

1,493.4

2.84

3.35

5.73

46.89

6

Poland

248.3

580.7

1,430.9

0.84

1.91

5.49

 146.40

7

Bulgaria

918.2

903.9

1,092.5

3.11

2.97

4.19

20.87

8

Germany

610.1

1,272.9

1,006.4

2.07

4.19

3.86

-20.94

9

Korea South

518.4

458.5

540.1

1.76

1.51

2.07

17.79

10

Denmark

384.2

447.2

463.6

1.30

1.47

1.78

3.66

자료원: Customs Committee of Russia, 2012-2014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러시아 겨자(HS Code 210330)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World

6,673.8

6,855.9

6,295.6

  100.00

  100.00

  100.00

  - 8.17

1

Germany

1,491.9

1,647.2

1,660.8

  22.35

  24.03

  26.38

  0.83

2

France

1,252.3

1,693.9

1,368.9

  18.76

  24.71

  21.74

  - 19.19

3

Poland

634.9

650.1

734.0

  9.51

  9.48

  11.66

  12.91

4

Ukraine

1,477.4

980.8

417.1

  22.14

  14.31

  6.63

  - 57.47

5

Denmark

283.3

417.6

408.1

  4.24

  6.09

  6.48

  - 2.28

6

Finland

268.4

317.9

355.6

  4.02

  4.64

  5.65

  11.83

7

Netherlands

27.6

25.3

348.9

  0.41

  0.37

  5.54

  1278.00

8

Sweden

289.8

234.8

320.4

  4.34

  3.42

  5.09

  36.46

9

Austria

344.4

  400.2

320.2

  5.16

  5.84

  5.09

  - 20.00

10

Belarus

0

68.1

118.8

  0.00

  0.99

  1.89

  74.38

20

Korea South

0.9

4.4

8.4

  0.01

  0.06

  0.13

  93.52

자료원: Customs Committee of Russia, 2012-2014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러시아 기타 장류(고추장·춘장·된장) 및 마요네스(HS Code 210390)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세계

145,698.9

173,972.1

161,862.9

100.00

100.00

100.00

-6.96

1

Germany

37,305.2

45,070.2

41,366.7

25.60

25.91

25.56

-8.22

2

Austria

18,657.2

21,963.4

20,679.7

12.81

12.62

12.78

-5.84

3

Poland

15,806.1

18,921.3

17,814.1

10.85

10.88

11.01

 -5.85

4

Korea South

8,065.9

8,967.3

8,987.9

5.54

5.15

5.55

0.23

5

China

6,214.7

8,759.0

7,284.8

4.27

5.03

4.50

-16.83

6

Italy

3,947.2

6,798.9

7,068.2

2.71

3.91

4.37

3.96

7

United Kingdom

9,869.5

8,422.1

6,641.9

6.77

4.84

4.10

-21.14

8

United States

3,941.2

5,124.5

5,423.8

2.71

2.95

3.35

5.84

9

Estonia

3,547.2

4,086.7

5,365.4

2.43

2.35

3.31

31.29

10

Denmark

4,700.5

4,984.6

4,822.7

3.23

2.87

2.98

-3.25

자료원: Customs Committee of Russia, 2012-2014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러시아 식초 및초산 대용물(HS Code 220900)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World

10,928.9

12,515.3

12,519.2

100.00

100.00

100.00

0.03

1

United Kingdom

2,379.9

3,302.7

3,660.9

21.78

26.39

29.24

10.85

2

Italy

2,722.8

3,474.6

3,481.7

24.91

27.76

27.81

0.20

3

Germany

1,358.9

1,093.7

1,495.8

12.43

8.74

11.95

 36.76

4

Spain

1,146.0

1,218.7

1,083.6

10.49

9.74

8.66

-11.08

5

China

1,113.3

1,183.6

861.9

10.19

9.46

6.88

-27.18

6

Netherlands

1,047.0

633.9

648.3

9.58

5.07

5.18

2.26

7

Poland

86.9

598.8

280.9

0.79

4.78

2.24

-53.10

8

Austria

155.1

256.8

260.0

1.42

2.05

2.08

1.27

9

United States

209.5

140.7

210.1

1.92

1.12

1.68

49.34

10

France

153.4

225.1

174.4

1.40

1.80

1.39

-22.52

16

Korea South

12.1

15.9

17.4

0.11

0.13

0.14

9.31

자료원: Customs Committee of Russia, 2012-2014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 참고로 HS Code 2103(소스류)의 수입관세는 12.2%이며, 부가세는 18%임. HS Code 220900(식초 및 초산대용물)의 수입관세는 11%이며, 부가세는18%임.

 

러시아 시장 내 주요 양념류 판매가격

판매처

브랜드

제품 사진

가격

Korshop(Internet shop)

Sinsong

195루블/500g

Korshop(Internet shop)

Sinsong

167루블/500g

Online shop

Asian Hypermarket

Sing Song Korea

111루블/900㎖

Online shop 'Japan-good'

Kikkoman

300루블/1000㎖

자료원: http://korshop.ru/product/soevaja-pasta-dendjan-/, http://novosibirsk.tiu.ru/p62820766-soevyj-sous-kikkoman.html, http://vsedlyasushi.ru/soeviesousi/, http://reddragon-spb.ru/product/soevyi-sous-soevaya-pasta/soevye-pasty/0041-pasta-pertsovaya-soevaya-kochudyan

 

□ 진출전략 및 시사점

 

 ○ 전문가 평가에 의하면 조미료, 향신료, 양념 매출의 약 70%가 충동적인 구매성향이 있어서 진열 및 포장, 디자인이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침. 전문가들은 구매자가 상점의 선반에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되도록 포장은 밝고 눈에 띄게 하는 것이 좋다고 충고함.

 

 ○ 조사기관 Business & Marketing의 자료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포장 유형들은 아래와 같음.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조미료 포장 유형

                                                                                                (단위: %)

자료원: www.market-report.ru/demo/104608.MARKET-REPORT.RU

 

 ○ 최근 분석에 따르면 양념소스 포장의 경우 도이팩(doypack) 및 지퍼팩(Zipper pack) 포장이 편리하기 때문에 58.8%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이어 플라스틱병이 22.6%, 유리병이 18.9%를 차지함.

 

양념소스 포장 종류

 

자료원: http://kafedra-eiit.ucoz.ru/

 

 ○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홍보마케팅이 필수적임. 대표적인 홍보방법으로는 각종 매체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과 제품 판촉행사(무료 샘플 제공, 시식회 등)를 들 수 있으며, TV 프로그램과 전문잡지 등에 요리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자사 브랜드를 알려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현지에서 인지도가 늘어가고 있는 한국 음식 및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도 함께 고려할 만함.

 

 ○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은 전체 제조업의 1/3을 식품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다국적 식품기업들이 현지에 투자진출을 한 상태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식품의 단순한 수출보다는 현지 투자진출을 통한 시장진출 확대에 관심을 갖는 것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www.foodmarket.spb.ru, www.opb.ru, www.mpnesse.ru, www.market-eport.ru, www.conditer.ru, www.prodindustry.ru, www.normamarket.ru, www.4p.ru, www.conditer.ru, www.marketcenter.ru, BusinesStat, kafedra-eiit.ucoz.ru, www.gtis.com, www.maheev.ru, www.vedomosti.ru, www.doktor-med.ru, korshop.ru, novosibirsk.tiu.ru, vsedlyasushi.ru, reddragon-spb.ru, www.sigma-soft.ru, business.ngs.ru, marketing.unipack.ru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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