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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건강식품 인기 날로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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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2-02-15
  • 출처 : KOTRA

 

러시아, 건강식품 인기 날로 높아져

- 2011년 러시아 유기농 식품 판매 규모 2억5500만 달러 추정 -

 

 

 

□ 러시아 식품시장의 규모

 

 ○ 러시아는 식품 소비 중 40%를 수입에 의존함.

  - 특히 대도시의 경우 육류와 유제품의 절반 이상은 수입 제품임.

 

 ○ 인구 감소에도 러시아의 식품 소비량은 증가함. 러시아는 2015년까지 세계 5대 식품시장이 될 것임.

  - 소매식품 업계는 2014년에 792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며, 향후 몇년간 연 20.5%씩 성장할 것임.

 

□ 유기농 식품시장 현황

 

 ○ 러시아 식품 시장은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는 생활 습관에 맞추어 변화함.

 

 ○ 또한 비만의 증가에 따라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전문가들은 2011년 유기농 식품 판매규모가 2억5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 특히 경제적 여건이 잘 갖춰지고 서양문화에 거부감이 없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서 가장 큰 시장 발전을 보일 것임.

 

□ 시장 세부 사항

 

 ○ 러시아의 유기농 식품시장은 새로운 개념의 시장이지만 그 규모가 빠르게 커짐.

  -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유기농 식품의 판매액은 약 20배 증가

  - 2009년에는 금융 위기의 영향으로 유기농 관련 식품 대부분의 수요가 감소. 2010년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2억2100만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하며, 금융위기 이전 수준에 이름.

  - 2011년 경제성장에 따라 많은 현지 전문가들이 유기농 건강 식품과 음료의 수요 증가를 예상

 

2002~2011년 유기농 건강 식품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전문가들은 유기농 식품분야의 선두 역할을 하는 다국적 기업과 소규모 기업 모두에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내놓음.

 

 ○ 현재 대부분의 유기농 건강식품은 유럽 국가(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수입돼 판매됨.

  - 부유층이 사는 지역의 특별 매장뿐만 아니라 유기농 녹색식품이나 건강식품을 파는 프리미엄 체인의 매장에서도 판매됨.

 

 ○ 그 밖의 유명한 유기농 식품 관련 업체로는 ‘Grunwald’가 있음.

  - Grunwald: 러시아 내에서 유기농 건강식품 판매업체로 지정된 유일한 체인업체

  - 유기농 천연식품의 도매·인터넷 판매 전문회사인 ‘ARIVERA’도 있음.

 

유기농 식품 인터넷 판매 회사 ‘ARIVERA’ 홈페이지

 

 ○ 매우 한정된 종류의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약국과 피트니스센터도 존재

  - 약국: 보통 당뇨병 관련 식품, 저칼로리 식품, 유아용 식품, 주스, 청량 음료를 판매함.

  - 피트니스센터: 유기농 사탕, 쿠키, 주스, 차 등을 판매

 

 ○ 극동지방, 특히 블라디보스토크에는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전문 매장이 없음.

  - 도시 내의 약국, 피트니스 클럽에서는 한정된 종류의 유기농 식품을 판매

 

‘ARIVERA’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상품

상품

제품명

가격

EOS 바이오

오렌지 살구 주스(700ml)

339루블

(약 1만2600원)

DANIVAL

12종 유기농 야채 스프(520g)

 

297루블

(약 1만1000원)

유기농 토마토 과육(500g)

 

195루블

(약 7300원)

 

□ 러시아 유기농 식품 시장의 기회와 위해 요소

 

기회 요소

위해 요소

  - 잠재적 구매자가 될 수 있는 1억4000명 이상의 많은 인구

  - 상당 수 사람이 고품질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을 갖춤.

  - 아직 러시아에서 대체재가 없는 유기농 건강식품 시장의 유망성

  - 식품 안전·품질 기준을 높이기 위한 러시아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몇년 안에 ‘통일 유기농 인증 제도’가 도입될 예정

  - 건강식과 고품질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의 상승, 관련 지식 증가

  - 식료품 소매 산업의 발달

  - 인터넷 판매 발달

  - 글로벌 경기 침체 이후 소비자들의 가격 인식 수준 높아짐.

  - 빠른 공급력을 갖춘 유럽 업체들과의 경쟁

  - 러시아 법률에는 유기농 식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있지 않음.

  - 점차 보급률이 높아지나 현재는 소수의 전문 매장이나 슈퍼마켓에서만 판매됨.

  - 수입 유기농 제품의 높은 가격

 

 □ 시사점

 

 ○ 현재 러시아 백화점, 대형마켓 등에서 한국산 농식품이 최고급 상품으로 판매됨.

  - 농식품 사례처럼 러시아 시장 내에서 한국 유기농식품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만큼 적극적인 시장진출을 고려해 볼 시점임.

 

 

자료원: 러시아 신문(www.rg.ru), Euromonitor International, sostav.ru , findarticles.com, arivera.ru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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