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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한류상품박람회 中 상하이서 열려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5-09-02
  • 출처 : KOTRA

 

2015년 한류상품박람회 中 상하이서 열려

- 제2의 한류붐 확산, 소비재 수출 촉진을 목표로 추진 -

- 우수 중소기업, 한류 마케팅 효과 누릴 수 있도록 지원 필요 -

 

 

 

□ KBEE 2015 in Shanghai

 

 ○ ‘한류’를 주제로 한 국내 유일의 박람회인 코리아브랜드&한류상품박람회(이하 ‘한류상품박람회’)가 올해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상하이에서 개최됨.

  -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한류상품박람회는 국내기업 107개사, 중국 바이어, 투자가 550개사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였으며 중국에서의 개최는 처음임.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식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7개 국내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한류 유망 상품관, 한류 패션관, 프랜차이즈관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및 소비재 전시, 홍보, 체험에 주력

 

  국내기업은 소비재, 콘텐츠, 프랜차이즈 등 중국 시장 진출 유망기업으로 구성됐으며, 중국 바이어로는 텐센트(Tencent), 쑤닝(Suning), 제이디닷컴(JD.com)  유력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이 참가함.

  - 텐센트(Tencent): 중국 최대 온라인 종합 서비스

  - 기업쑤닝(Suning): 중국 온라인 B2C유통분야 3위 기업

  - 제이디닷컴(JD.com): 중국 B2C 전자상거래 시장의 56.3%를 점유하고 있으며,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와 함께 글로벌 IT 10대 기업에 포함

  - 참가기업 리스트: 하단 별첨 파일 참조

   · (소비재) 리얼코코, 쿤스, 가로수 등 패션, 코리아나, 아리바이오 등 화장품 / (콘텐츠) 별그대 제작사 HB엔터테인먼트, 뽀로로제작사 아이코닉스 등 / (프랜차이즈) 카페드롭탑 등 / (한류 파생상품) H &M 인터네셔널 등

 

2015년 KBEE 추진 배경

 1. 한중FTA 타결 후, FTA 수혜품목인 소비재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대규모 전시 상담회 개최

 2. 문화 부분의 한류 열풍과 연계한 한류 파생상품 마케팅 지원을 통해 수익 창출형 경제 한류 인프라 구축

 3. 대중 수출의 전반적인 부진 속에 화장품·미용·식품·패션 등의 인기 소비재, 방송·웹툰·애니메이션·게임·뮤지컬 등 문화콘텐츠 및 관련 서비스의 중국 시장 진출을 촉진해 새로운 수출 활로 확대

 

□ 상하이를 2015년 개최지로 선정하게 된 배경

 

 ○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임시정부가 위치했던 상하이를 개최지로 선정함으로써 한중 양국 간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호 증진에 기여

 

 ○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서방 문물에 개방된 후 개혁개방의 상징이 되고, 중국 경제 성장을 이끌어온 지역임. 오랜 개혁개방 역사를 거치면서 새로운 문화·상품 수용도가 빠름.

 

 ○ 또한 세계 글로벌 500대 기업의 대다수가 진출해 있는 국제도시임. 또한 중국 최대 소비시장으로서 ‘상하이에서 통하면 중국 어디서든 통한다’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중국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 문화를 만들어가는 곳임.

 

 ○ 이처럼 한국 대중문화와 상품·브랜드를 보다 손쉽고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곳으로서 중국 내 다른 지역으로의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한류상품박람회 개최지로서 적합한 조건을 갖춤.

 

□ 한국 대상하이 교역 현황

 

 ○ 교역: 2015년 상반기 한국 대상하이 교역액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

  - (수출입) 수입액 대비 수출액이 약 3배 높은 흑자 구조 유지

  - 2014년 기준 한국 대상하이 교역액은 대중 교역 총액의 10% 차지

  - (무역수지) 전년 동기 대비 7.0% 상승

 

 ○ 투자: 2015년 상반기 신규 법인 수 69개사, 실제 투자금액 7800만 달러

 

            (단위: 개, 백만 달러)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6

교역

수출

13,994

(60.7)

17,703

(26.5)

16,596

(-6.3)

16,448

(-0.9)

18,437

(12.1)

9,267

(7.4)

수입

5,535

(26.7)

6,829

(23.4)

6,520

(-4.5)

5,519

(-15.4)

6,418

(16.3)

3,143

(8.2)

무역수지

8,459

10,874

10,076

10,929

12,019

6.124

투자

법인 수

133

166

137

132

103

69

투자금액

232.9

291.8

278.8

152.2

137.7

78.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통계

 

  - 2015년 상반기 기준 한국의 상하이 지역에 대한 투자 항목은 누적 3107개에 달했으며, 계약액은 34억 달러를 넘어섬. 상하이의 한국 투자 항목은 40여 개로 투자총액은 34억 달러 초과

 

□ KBEE 역사

 

 ○ 전 세계에 확산되는 한류를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행사

  - 2010년 이후 매년 세계 주요 거점도시를 선정해 한류박람회 개최

  - 2010년 방콕 개최를 시작으로 유럽(파리, 런던), 일본(오사카), 남미(상파울루)에서 개최됨.

 

회차

개최일시

개최지

비고

1회

2010.10.22~24

방콕

2,285㎡/한국 45개사, 태국 15개사

관람객 25,000여 명

2회

2011.12.1~3

파리

5,005㎡/한국 71개사, 유럽 208개사

관람객 20,000여 명

3회

2012.11.14~16

오사카

6,728㎡/한국 105개사, 일본 805개사

관람객 30,000여 명

4회

2013.11.4~6

런던

5,340㎡/한국 50개사, 유럽 254개사

관람객 20,000여 명

5회

2014.8.14~16

상파울루

4,000㎡/한국 50개사, 중남미 277개사

관람객 20,000여 명

자료원: KOTRA

 

□ KBEE 2015 주요 전시관

 

 ○ 박람회 전체 구성

 

전시관

기업 수

내용

한류스타-중소기업 융합관

10

한류스타 융합상품 보유 기업, 기획사, 한류 매거진 등

한류유망상품관

29

화장품, 패션, 유아용품, 등 유망소비재

프랜차이즈관

20

외식, 서비스 등 프랜차이즈

한류패션관

7

알리바바 유통망 진출 패션기업

한류투자유망기업관

9

투자유망 게임, 콘텐츠, 패션 등

한국 대표브랜드관

3

CJ, 삼광글라스, 코리아나

콘텐츠존

29

게임, 방송,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합계

107

 

 

 ○ 주요 전시관

  - 올해부터는 '한류투자유망기업관'을 신설해 합작법인, 지분투자,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협력 기회 창출 시도. 국내 유망기업은 상하이 뉴엠파이어 엔터테인먼트, DT캐피탈 등 중국 기업 약 40개사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프로모션 진행

  - 중국 내 정상급 한류스타 엑소 등의 K-POP 공연 콘텐츠를 최신 3면 대형 멀티비전으로 상영하는 SM ‘서라운드 뷰잉’을 중국 최초로 상영했으며, 한중 온라인게임 경연대회가 생중계로 개최됨.

  - 한류 패션관 내 ‘FX 미러’(3D 가상 착용 체험 시스템)를 설치해 참관객의 신체 사이즈를 분석해 의상 피팅부터 상담까지 연결해 주는 문화와 기술의 융합 시스템을 선보임. 한류 패션관에 참가하는 의류 기업들의 제품을 각각 10벌씩 가상으로 착용해볼 수 있게 함.

   · 한중 온라인게임 경연대회: 한중 게임 유통기업(한국 네오플-중국 텐센트) 협업 사례로서 던전앤파이터 게임대회를 중국에서 최초 개회

  - 위의 부대행사들은 중국 최대 온라인 동영상포털 투도우(Tudou)에서 생중계 돼 중국 전역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브랜드·상품 홍보효과를 확대함.

 

Surround Viewing 극장 소개

- 엑소, 소녀시대 등 최신 인기 투어 공연을 3면의 멀티 스크린을 통해 상영, 스타 없이도 생생하게 체험하는 상영관

- SM의 우수한 K팝 공연콘텐츠와 중소기업의 ICT 기술력을 결합함. 지리적으로 넓은 중국 내륙시장에 새로운 공연

- 모델로서 도입 및 확산을 기대할 수 있음.

 

 

  ○ 그 외에도 박람회 기간 107개 국내 참가기업 중 소비재(화장품, 미용기기, 의류, 식품) 관련 기업 33개사를 대상으로 한중FTA 관세·비관세 및 FTA 활용방안 컨설팅을 제공하는 ‘한중FTA 활용컨설팅관’이 운영됨.

  - KOTRA와 관세청이 공동으로 추진한 이 서비스는 박람회 참가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시, 연내 발효를 앞두고 있는 한중FTA 협정 결과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이해를 돕고자 기업별 특성, 수요에 맞추어 진행함.   

 

KBEE 2015 현장

자료원: KOTRA

 

□ 국내외 언론 취재열기와 현지 언론의 취재 초점

 

 ○ KBS, MBC, 연합뉴스, 서울경제, 서울신문 등 국내 방송신문사와 제일재경일보, 상하이뉴스종합채널, 상하이TV, 인민왕, 신화왕, 신민완보 등 40여 개 현지 언론사들의 박람회 개막식 현장 및 전시회장 취재가 이어졌음.

  - 특히 홍보대사(이광수, 인피니트)가 직접 참석한 개막식에는 국내외 언론사들 취재 및 2500명의 관중이 운집해 현장을 뜨겁게 달굼.

 

 ○ 현지 언론사들은 홍보대사뿐만 아니라 KOTRA 등 주최측 관계자의 사전, 현장 인터뷰를 진행함. 이번 박람회에 대한 현지 언론의 주요 관심 및 취재 초점은 단순히 박람회 현장보다는 한국의 대중문화(한류) 경쟁력,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정책, 수출현황 및 한중FTA 전망 등 경제·문화 전반에 걸쳐 폭넓게 다루고자 했음.

 

 KBEE 2015 관련 언론보도    

 

구분

내용

날짜

1

中華財經

韓食財團進入2015 korea品牌&韓流商品博覽會宣傳韓食

- 2015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 박람회에서 한식재단이 한식 체험기회를 제공

- 한식재단은 한식 홍보부스 방문객을 위해 대표 한식메뉴인 ‘산채비빔밥’과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닭강정’을 시식용으로 준비했고, 여름철 별미로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초계면’과 ‘청포묵 무침’ 등도 함께 선보임.

- 시연 및 시식으로 선보일 한식메뉴들은 상해 유명 한식 레스토랑 ‘안녕 키친’의 오하루 오너셰프가 직접 시연해 보이며, 레시피가 들어간 리플렛을 방문객들에게 제공해 시식한 한식메뉴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유도함.

2015.8.26

2

人民-上海頻道

 2015韓流商品博覽會在□啓幕

- 2015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 박람회 상하이에서 개최

- 한류 파생상품, IT, 문화 융복합 상품 등의 마케팅 지원을 통해 경제 한류를 확대함. 이 외에 홍보대사 한류 스타 이광수와 인피니트가 참석

2015.8.27

3

第一財

 韓流博覽會落戶上海, 爲FTA生效預熱

- 한류박람회 상하이 개최, 한중 간 교역 활성화 기대

- 한중 간의 교역을 활성화하는 또 다른 교두보로서 한중 FTA 시대를 맞이한 시기에 한류와 FTA의 결합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

2015.8.28

5

 2015韓國品牌和韓流商品博覽會在上海開幕

- 2015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 박람회 상하이에서 개최

- 산업부, 문채부 주최, KOTRA와 KOCCA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박람회 참가 규모는 한국 기업 107개사, 중국 기업 500여 개사로 예상되며 약 1억 달러의 거래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2015.8.27

6

新民

 2015韓流商品博覽會亮相上海國展中心

- 2015 한류상품박람회 상하이에서 개최

- 한중 경제 한류를 확대하며 문화 교류, 기술협력, 합작투자 등 다차원적인 교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규범적 틀을 마련

2015.8.27

8

七麗女性

 李光洙亮相上海韓流商品博覽會 人爆棚

- 홍보대사 이광수 박람회 참가 인기 폭발

- 아시아 프린스이자 KBEE 2015 홍보대사인 이광수의 상하이 방문 및 행사 참석 내용 상세 보도

2018.8.28

9

中國行業會展

 韓流商品博覽會在申城開幕

- 한류상품박람회 상하이에서 개최

- KBEE 2015는 29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패션, 콘텐츠, 정보기술(IT), 문화산업, 제조업 전반에서 한류브랜드 육성을 위해 마련된 최대 규모의 종합 한류박람회임.

2015.8.28

10

朴槿惠將率經濟代表團訪問上海 參加商務洽談會

- 박 대통령 경제사절단 비즈니스 상담회 참석 예정

- 박 대통령은 KBEE 2015 영상축전에서 “한국의 드라마나 K팝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고, 중국의 IT제품이 한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며 “양국 국민이 문화교류와 경제협력으로 글로벌 경제와 인류공영에 기여할 것을 확신한다”고 행사의 의미를 강조함.

2015.8.28

11

新民晩報

韓流文化成功 幷非一日之功

- 2015년 1분기 한국 문화산업 수출액 전년 대비 10% 증가

- KOTRA 상하이 무역관 이민호 관장은 "한국 문화산업의 성장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그동안의 성장 과정에 대해 설명함.

2015.8.30

자료원: 각 언론사 자료 정리

 

□ KBEE 2015 주요 실적

 

 ○ 주요 MOU 체결 실적

 

MOU/계약

내용

‘애니작-SHANGHAI SUNTREE INDUSTRY CO., LTD.’

한국 애니메이션 ‘좀비덤’의 중국 내 방송 라이선스 및 머천다이징 상품권 사업 대행 체결(총 20만 달러)

‘리얼코코-킹니코무역유한회사’

·㈜리얼코코-킹니코무역유한회사 간 MOU 체결. 여성의류에 대한 중국 온라인 판매에 대한 총판계약(총 50만 달러)

‘스튜디오더블유바바-

Space Tactics Group

스튜디오더블유바바-Space Tactics Group은 피규어, 플라스틱 등 완구 포함 머천다이징 MOU 체결(총 300만 달러)

㈜쿤스-JHCO MIANYE HOLDINGS COMPANY LIMITED

㈜쿤스-JHCO MIANYE HOLDINGS COMPANY LIMITED, 브랜드 라이선싱 협의를 위한 MOU 체결 확정(총 50만 달러)

 

 ○ 그 외에도 한중 간 만화 판권 계약, 애니메이션 방영 계약,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 판매 계약,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 애니메이션 배급 계약 등 다양한 계약 추진 사례 탄생

 

□ 시사점: 소비재 수출 확대와 한류 마케팅 간 시너지 효과 충분히 활용해야

 

 ○ 한류박람회는 한국 대중문화를 향한 열풍을 한국 중소기업의 상품과 브랜드 마케팅에 연계해 기업,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문화-산업 간 융복합 박람회’임.

  - 한국 문화콘텐츠와 한류스타라는 양대 매개체를 통해 좀 더 쉽게 상대국 소비자에게 우리 상품을 알리고 시장 진출(수출과 구매)로까지 이어지도록 기업과 소비자에게 물리적 플랫폼을 제공   

  - 소비재 수출 확대를 위해 한류스타 또는 한류 공연을 활용한 한류-중소기업 융합 상품전 및 전시상담회를 개최해 현지 진출 촉진

 

 ○ 최근 대중 수출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류 확산에 따른 문화콘텐츠 및 소비재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에 따라 한류 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 미용, 패션, 가전, 식품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한 K-Product가 중국 등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인지도가 높은 한류 스타들이 주요 소비재 브랜드 광고 모델로 활동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소비재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 자력으로 해외 홍보에 한계가 있는 중소·중견기업들의 우수 소비재를 중심으로 방송·애니메이션·영화·음악·웹툰 등 문화콘텐츠 및 스타와 연계하는 한류 마케팅은 현지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일정 기여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여러 사례를 통해 드러나고 있음.

  - 2014년 기준, 한류로 인한 수출액 추정치는 61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4% 증가했으며, 소비재 및 관광 수출은 11.0% 증가. 문화콘텐츠 수출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4.6%의 증가세를 보임. (자료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및 한국관광공사 통계 인용)

 

 ○ 중소기업에 맞는 한류 마케팅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기업들이 한류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함.

  - 연예기획사 수요와 우수 중소기업 제품 매칭과 같은 한류스타를 활용한 중소기업 기획 제품 출시를 지원하거나, 해외 방영 예정인 드라마 기획사의 간접광고 희망품목과 중소기업 간 매칭 등을 추진할 수 있음.

 

 

자료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및 KBEE 취재 현지 언론사 보도자료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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