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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아이디어 상품, 품질을 앞세워 독일 홈쇼핑시장 진출 확대
- 현장·인터뷰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최현정
- 2015-08-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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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아이디어 상품, 품질을 앞세워 독일 홈쇼핑시장 진출 확대
- 뛰어난 품질의 한국산 제품을 눈여겨보는 1차 벤더 H사가 밝히는 ‘QVC’ 공략법 -
- 한국산 빨래건조대, QVC Today’s Special Value에 선정 –
□ 독일 최대 홈쇼핑 회사 ‘QVC’ 개요
○ 독일어권 전역에 전파를 타는 독일 최대 홈쇼핑 회사 ‘QVC’
- 세계 최대의 홈쇼핑 전문회사로 독일QVC는 1998년 설립, 직원 수 약 3500명에 달함.
- 약 60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이는 독일 전체 홈쇼핑 시장 점유율의 약 55%를 차지(독일 홈쇼핑 판매 순위 1위)
- 독일 홈쇼핑 방송 ‘QVC’는 독일어권 국가인 오스트리아와 스위스에 동시 방영되며, 제품 홍보에 큰 효과
○ ‘QVC’의 최근 주요 관심품목
- 생활용품: 식품 포장용품, 빨래건조대, 프라이팬, 전기코드 등
- 아웃도어용품: 아웃도어용 매트, 캠핑용 랜턴, 타월 등
- 자동차용품: 카시트, 방향제, 차량용 수납박스, 차량용 휴대폰 거치대 등
- 이 외 대형 할인매장에 맞는 생활소품 등
○ 제품 선정 과정: 협력 벤더를 통한 제품 전량 매입, 방송판매 전까지의 전 과정 ‘QVC’ 일괄 진행
- 벤더로부터 여러 제품 정보들을 입수, 제품을 선정한 뒤 QA(자체 품질테스트) 진행
- 제품 판매 후 시행하는 사후관리를 중시하며, 최소 2년의 품질 보증기간을 보장해야 함.
- 상품명 및 패키지, 사진, 영상 등의 유럽식 맞춤형 제작을 통한 소비자의 거부감 최소화 중요
- 유럽 시장에서 선호하는 색상(한국에서 인기 있는 파스텔 톤 지양) 사용할 것 강조
- 이 외에도 QA에서 자주 거론되는 CE, TÜV, ROHS 등의 인증을 미리 준비해 QA과정에서 보류되거나 탈락되는 되는 경우를 예방
- QA 완료 후 ‘QVC’ 방송일 및 창고 입고 확정, 방송일은 ‘QVC’에서 카테고리별 특성에 맞는 방송일로 선택
- 방송일 확정 이후 15~20일 이전에 QVC 자체 창고에 입고 완료
□ 성공 사례: QVC의 1차 벤더 H사에 의해 소개된 한국산 빨래 건조대의 성공적 시장 진입
○ 고정 홈쇼핑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 QVC에 소개돼 홈쇼핑을 구매 채널로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제품 신뢰도를 주면서 1만7000여 개가 판매됐으며, 13억 원의 매출을 달성
○ 한국산 빨래건조대는 다기능 고가의 제품임에도 독일인 성향에 맞춰 단순한 사용법을 강조해 독일 구매자에게 어필할 수 있었음.
○ 해당 제품은 홈쇼핑 방송사에서 판매된 제품 중에서 ‘오늘의 스페셜 상품(Today’s Special Value)’으로 선정되며, 24시간 동안 추가 방송됨.
QVC 내 한국산 빨래건조대 제품 사진
자료원: QVC Deutschland 홈페이지
자료원: H사 대표 인터뷰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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