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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스마트폰 3위, 화웨이(华为)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5-08-31
  • 출처 : KOTRA

 

세계 스마트폰 3위, 화웨이(華爲)

- 중국을 넘어 세계로 진출 -

-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3위 달성 -

 

 

 

□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015년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회사

2015년 1분기

2014년 4분기

순위

시장점유율

순위

시장점유율

삼성

1

27.8%

1

24.7%

애플

2

19.9%

2

23.2%

화웨이

3

7.0%

4

6.9%

LG

4

6.2%

5

5.3%

레노보

5

6.0%

3

7.1%

기타

 

33.0%

 

32.8%

자료원: 트렌드포스(TrendForce)

 

 2015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회사

2015년 1분기

2014년 4분기

순위

시장점유율

순위

시장점유율

화웨이

1

19.2%

2

18.0%

레노보

2

16.4%

1

18.6%

샤오미

3

15.0%

3

13.9%

TCL

4

9.4%

4

11.9%

Coolpad

5

8.4%

5

9.0%

기타

 

31.6%

 

28.6%

자료원: 트렌드포스(TrendForce)

 

□ 화웨이 성장 규모

 

 ○ 화웨이의 성장

  - 2003년 핸드폰 회사 창설

  - 2010년 9월, 최초 스마트폰 IDEOS 출시

  - 2011년 3월, 스마트폰 C8500이 100일간 100만 대 판매 달성

  - 2013년 화웨이롱야오(華爲榮耀) 브랜드 설립

 

  · 화웨이(華爲)는 화웨이서우지(華爲手机)와 화웨이롱야오(華爲榮耀), 두 가지 브랜드를 사용

  · 화웨이서우지(華爲手机)는 주로 고급 스마트폰을 오프라인으로 판매

  · 화웨이롱야오(華爲榮耀)는 중저가 스마트폰을 온라인으로 판매

 

 ○ 2015년 상반기 규모

  - 스마트폰 4820만 개 판매.

  - 90억9000만 달러 수입, 동기대비 69% 증가

  - 2015년 중국 시장점유율이 3월 12.9%에서 6월 15.2%까지 상승하면서 1위로 등극

  - 중국 스마트폰 업체 중 성장속도가 가장 빠름.

 

□ 화웨이의 제품

 

자료원: 바이두(百度)

 

 ○ Ascend P1

  - 2012년 CES 소비전자전에서 전시된 제품

  - 화웨이 고급 스마트폰 제작의 첫 걸음

  - 후방 카메라 800만 화소, 듀얼코어, RAM 1GB

 

자료원: 바이두(百度)

 

 ○ 화웨이 X3

  - 화웨이의 첫 한국 발매 스마트폰

  - 후방 카메라 1300만 화소, 풀 HD 디스플레이, 헤르츠 쿼드코어, RAM 2GB

 

□ 화웨이의 판매 전략

 

 ○ 고급화 전략

  - 2012년 CES 소비전자전에서 Ascend P1 제품을 전시하며 고급 스마트폰 제작 시작

  - 화웨이서우지(華爲手机)를 통한 고급 스마트폰 오프라인 판매

 

 ○ 모방 전략

  - 과거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를 버리고 이미지 고급화 개선을 위해 삼성전자 마케팅 전략을 모방

  - 초기 저가형 휴대폰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인지도를 올린 후 고급 스마트폰 생산

 

 ○ 타깃팅 전략

  - 유럽보다는 가격을 중시하는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으로의 진출 및 성공

  - 이를 기반으로 유럽 및 남태평양 지역 또한 높은 판매율 기록

 

 ○ 다양한 광고

  - 2011년 이탈리아 축구경기에서 첫 광고를 시작

  - 잉글랜드 명문 클럽인 아스날 FC의 공식 스폰서로 활동, 아스날 전용 스마트폰 공개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weibo)를 통해 신상품 광고

 

 ○ 헝거마케팅

  - 수요를 맞추기 위해 해당 시간에 한정 수량을 판매하는 방식

  - 화웨이롱야오(華爲榮耀)에서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한정 수량 판매

 

□ 성공 요인

 

 ○ 자기 생산공장 보유

  - 마이크로칩 등의 부품을 자기 공장에서 생산함.

  - 다른 회사에 의지할 필요가 없어 더욱 완성된 제품을 선보이기에 유리함.

 

 ○ 구매 연령층 다양

  - 온라인 판매를 통한 헝거마케팅으로 신세대층 구매력을 높임.

  - 오프라인 판매로 기성세대층 또한 손쉽게 직접 구매 가능

 

 ○ 해외진출 시 지역 문화 존중

  - 해외진출 시 그 지역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해 문화 존중 및 일의 능률 향상

 

 ○ 특허 존중

  -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를 중시함.

  - 2014년 408억 위안 투자, 수익의 14.2%를 연구개발에 사용

  - 전 세계 핵심 4G 특허증 25% 보유

 

□ 시사점

 

 ○ 현재 화웨이는 삼성, 애플을 이어 세계 3대 스마트폰 기업으로 자리잡았음.

 

 ○ 과거에 비해 삼성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크게 떨어졌으며, 화웨이나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 고급화 전략은 더 이상 삼성, 애플만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아님.

 

 ○ 화웨이는 이미 한국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을 했기 때문에 국내 기업의 시장 확보가 필요함.

 

 ○ 앞으로 높아질 화웨이의 국내 점유율을 눈여겨봐야 함.

 

 

자료원: 화웨이(華爲), 트렌드포스(TrendForce), 바이두(百度), 중국보고청(中國報告大廳), 중국청년네트워크(中國靑年□)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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