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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세일, 이탈리아 전체가 들썩인다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5-07-15
  • 출처 : KOTRA

 

여름 세일, 이탈리아 전체가 들썩인다    

- 2015년 여름세일 가구당 150~230유로 소비 전망 -

- 여름 정기 세일과 EXPO 특수로 소비 증가 기대 -

 

 

 

□ 이탈리아 전 지역 2015년 여름 정기 세일 돌입

 

 ○ 7월 2일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세일에 돌입한 바실리카타 지방에 이어 지난 4일부터 이탈리아 전 지역 세일 시작   

 

지역별 세일기간

주명

세일 시작일(세일 기간)

Milano

7월 4일(60일)

Torino

7월 4일(8주)

Genova

7월 4일(45일)

Venezia

7월 4일~8월 31일

Bologna

7월 4일(60일)

Firenze

7월 4일(60일)

Ancona

7월 4일~9월 1일

Perugia

7월 4일(60일)

Roma

7월 4일(6주)

Napoli

7월 2일(60일)

Bari

7월 3일~9월 15일

Palermo

7월 4일~9월 15일

Cagliari

7월 4일~9월 15일

Reggio Calabria

7월 4일~8월 31일

자료원: 이탈리아 상인연합(Confcommercio)                  

 

  - 매년 7월 첫 번째 토요일을 기점으로 이탈리아는 여름 정기세일 시작

  - 이탈리아 상인협회에 따르면 이번 2015년 여름 세일은 평균 50%, 최대 70% 할인율로 약 두 달간 진행

  - 의류와 잡화 부문에서 이탈리아 한 가구당 평균 150~230유로, 일인당 100유로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 36억 유로의 매출이 이번 여름 세일 기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

  - 지난해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와 폭염으로 바다를 찾는 이탈리아인들 급증. 이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밀라노 대부분의 상점들 10시까지 운영       

  - EXPO 등의 영향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가 크게 증가할 전망   

  - 2015년 들어 모든 산업에서 회복세를 보이는 이탈리아는 이번 여름 세일 기간에 8년 만에 처음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 중

 

□ 외국인 관광객들로 활기 넘치는 쇼핑가

 

자료원: Corriere della sera

 

 ○ Banca d'italia의 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 이탈리아에서 외국인들이 소비한 금액은 총 342억4000만 유로인 것으로 집계

  - 이는 전년 대비 3.6% 증가한 수치로 11억7600만 유로가 증가한 액수임.

  - 2014년 이탈리아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1인당 일일 소비액이 105유로로 집계됨.

 

외국인 관광객 1인당 이탈리아 내 일일 소비액

                        (단위: 유로)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94.38

97.78

102.77

104.90

자료원: Banca d'Italia        

 

  - 2015년 1월부터 3월까지의 이탈리아 내 외국인 소비는 56억4700만 유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

  - 여름 정기 세일 기간을 제외한 기간이기에 실질적인 2015년 외국인 관광객 소비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바캉스 기간이 겹치는 2015년 여름 세일 기간 동안의 외국인 관광객 소비는 8.6%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이탈리아 내 외국인 관광객들 소비

(단위: 백만 유로, %)

 

소비액

증감률

2013년

33.064

3.1

2014년

34.240

3.6

2015년 1~3월

 5.647

5.2

자료원: Banca d'Italia

      

 ○ 이탈리아 모다 협회의 회장이자 상인협회 부회장인 레나토 보르기씨는 아름다움과 Made in Italy의 진정한 가치를 아는 외국인들에게 이번 여름 정기 세일이야말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찬스가 될 것이라고 함.

 

 ○ 또한, 이탈리아 상인협회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쇼핑 도우미 사이트를 운영

  - www.slangdellamoda.it 에서는 프랑스어,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를 지원

  - 패션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교환, 지불, 가격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 지원을 통해 여름 정기 세일을 관광 상품화함.

 

□ 여름 정기 세일에 대한 개선점

 

 ○ 상당수의 이탈리아인들 또는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이미 여름 정기 세일 열흘 전부터 SMS나 메일 등의 안내를 통해 세일 소식을 받고 50%까지 할인된 가격 적용을 받음.      

  - 이에 대해 이탈리아소비자협회 관계자는 세일 기간 시작 전 이미 3개 중 2개의 가게에서 SMS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세일을 통지했으며 실제 세일에 돌입했다고 밝힘.

  - 이는 정식 세일 기간의 시행을 무의미하게 하는 것으로 공정 거래에 위반되는 사항임.

  - 이에 대해 소비자협회에서는 공정 거래를 위한 관련 법령이 마련이 시급하며 법령 마련 시 강력히 시행돼야 할 것 요구

           

□ 시사점

 

 ○ 2015년 전반기 이탈리아 경제 회복의 조짐이 조금씩 보이고, 이탈리아 국내 소비가 되살아나면서 이번 여름 세일기간 동안 이탈리아인들의 소비 증가도 다소 늘 것이라는 전망

 

 ○ EXPO 특수를 기대하는 밀라노의 경우 판매업자들은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판매를 기대하며 전년에 비해 도매업자들에게 20% 이상 물품을 구입하고 판매를 준비

  - 판매액이 기대에 다소 못 미친다는 의견들이 있으나 세일 초반의 분위기로 미루어 볼 때 이탈리아 경제 위기 8년 만에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의견이 지배적       

  -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심리로 내국인의 소비 증가가 기대되며 효과적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외국인 소비 증가로 경기 활성화가 기대됨.

 

 ○ 정기세일의 상품화를 통해 관광객 유치하는 것을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음.

  - 한국의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주변국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감안, 정기 세일의 상품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외국인 관광객 소비를 유도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Il Sole 24 Ore, Istat, Corriere della ser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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