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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관광산업 동향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이승의
  • 2014-04-24
  • 출처 : KOTRA

 

미국 관광산업 동향

 

 

 

□ 관광산업 시장 규모

 

 ○ Select USA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11년 기준 미국 관광산업이 자국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1조4000억 달러에 이름.

  - 이는 미국 수출 경제의 7%와 맞먹는 수준으로 약 75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미국 근로자 18명 중 1명꼴로 관광산업에 종사하고 있음을 의미함.

 

 ○ 2009년 세계 경제침체 이후 미국 관광산업은 13.1%의 수익 하락을 겪었으나, 경기 회복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2013년에는 2012년 대비 약 9% 성장한 것으로 추산됨.

 

 ○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관광산업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약 4.5%의 연평균 수익 성장률을 기록하며 960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 2014년에서 2019년까지 항후 5년은 연평균 2.2%의 성장률과 함께 1조1000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 시장구조 및 특성

 

 ○ 미국 관광산업은 크게 (1) 교통/수송 서비스 (2) 테마파크/관광명소/쇼핑 (3) 숙박/편의시설 및 서비스 (4) 식음료 및 서비스 이렇게 네 가지 분야로 나눔.

 

 ○ 교통/수송 서비스

  - 교통 및 수송 서비스는 미국 관광산업의 전체 수익 중 41.2%를 차지하는 분야임.

  - 미국 여행자들의 75%가 자동차를 이용하며 전체 분야 중 렌트카 및 관련 서비스 분야(주유 등)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최근에는 유류대 상승과 여행 단위인원(가족 규모) 축소로 자동차 여행보다 항공 이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져 항공 서비스 분야의 비중이 커지는 추세임.

 

 ○ 테마파크/관광명소/쇼핑

  - 테마파크/관광명소/쇼핑(기념품 등) 분야는 미국 관광산업 전체 수익 중 23.1%를 차지함.

  - 지난 5년 동안의 경기침체로 가장 타격을 받은 분야로, 관광객의 소비율 감소가 두드러진 이유는 특히 기념품 등 쇼핑분야에 경기 요인이 직결되며 나타난 현상임.

  - 세부분야 중 테마파크 분야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IT 융복합, 4D 등 신기술과 접목해 혁신을 이뤄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숙박/편의시설 및 서비스

  - 숙박/편의시설 및 서비스 분야는 미국 관광산업의 20.5%를 차지하는 분야로 호텔, 리조트, 콘도, 모텔, 캠핑 등 하위 분야를 포함함.

  - 지난 30년 간 관광산업 전체 중 상품 및 서비스의 종류가 가장 다양하고 세분화된 분야임.

 

 ○ 식음료 및 서비스(15.9%)

  - 식음료 및 서비스 분야는 미국 관광산업의 15.9%를 차지해 가장 낮은 비율이지만, 경기 침체를 겪은 지난 5년 동안 수익률의 큰 변화가 없이 꾸준한 수준을 유지하는 분야임.

  - 최근 식음료 및 서비스 분야의 특이사항으로는 관광객의 수요 다양화로 프리미엄 주류(특히 맥주, 와인) 시장과 에스닉 식품시장의 성장을 꼽을 수 있음.

 

자료원: IBIS World

 

□ 주요 기업 현황

 

 ○ 델타항공(Delta Air Lines, Inc.): 교통/수송 서비스 분야

  - 교통/수송 서비스 분야를 대표하는 주요 기업으로 매일 61개국 341개 도시를 운항하는 세계 2위 규모의 항공사임.

  - 미국 내에서 2009년에서 2013년까지 5년간 연평균 12.7%의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2013년 27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됨.

  - 이는 기업 운영 지출의 36%를 차지하는 연료비의 지속적인 상승에도 불구하고 약 16억 달러의 영업 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보임.

 

자료원: IBIS World

 

 ○ 월드디즈니(The Walt Disney Company): 테마파크/관광명소/쇼핑

  - 월트디즈니는 테마파크/관광명소/쇼핑 서비스 분야를 대표하는 주요 기업으로 1923년 만화 스튜디오에서 시작해 현재는 테마파크 및 리조트,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인터랙티브, 리테일의 5개 분야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추진 중임.

  - 미국인들의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로 알려진 플로리다 올란도의 월트디즈니 리조트가 포함된 테마파크 및 리조트 분야는 최근 5년간의 경기 침체에도 꾸준한 성장률을 보여 2013년 136억 달러 규모의 수익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됨.

 

자료원: IBIS World

 

 ○ 힐튼호텔(Hiltoon Hotels Corporation): 숙박/편의시설 및 서비스

  - 미국 내 3578개의 호텔 체인을 운영하는 힐튼호텔은 숙박/편의시설 및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임.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09년을 제외하고 꾸준한 매출 증가를 기록해 2013년 연매출 193억 달러, 순수익 33억 달러를 올린 것으로 추산됨.

 

                                   

자료원: IBIS World

 

□ 정부 정책

 

 ○ 오바마 대통령은 2012년 ‘여행과 관광 산업에 대한 국가 전략(National Travel and Tourism Strategy)‘을 발표해 관광산업을 제1의 서비스 수출분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힘.

 

 ○ 백악관, 국무부, 상무부 등 관계 부처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에서 발표한 이 전략의 핵심 목표는 국내외 여행객 유치를 통해 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내용임.

  - 주요 내용은 2021년까지 1억 명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해 연평균 2500억 달러의 소비 지출을 이끌어내고, 미국인들의 자국 관광 수요를 늘리겠다는 계획임.

  -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비자 신청 절차 간소화 또는 면제 대상 확대, Brand USA(정부-민간 합작 관광공사) 활동 지원을 포함하며, 국내 관광객 확대를 위해서는 연방 및 주 정부 간 협력을 통한 다양한 관광 상품개발 등을 포함하고 있음.

 

 ○ 이러한 정책은 2019년까지 자국 내 관광객 연평균 2.6%, 외국인 관광객 연평균 4.6%가량의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자료원: IBIS World

 

 ○ 전문가들은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이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등 관광산업에 대한 주 정부의 지원 인프라가 훌륭한 지역을 중심으로 효과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민간 분야의 투자 확대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또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전통적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큰 비중을 차지한 유럽 경기 회복이 늦어지는 반면 한국, 중국, 브라질, 인도 등 신흥국의 경제성장과 관광객 비중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정책 수립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보임.

 

□ 시사점

 

 ○ 2000년대 후반부터 겪은 세계 경기침체에도 미국 관광산업은 다른 산업보다 타격도 비교적 적게 받았을 뿐만 아니라 회복 속도가 매우 빠른 산업으로 평가됨.

  - 산업 전체적으로나 세부 분야별로나 2009~2010년 사이를 제외하고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기회가 있는 산업임을 증명함.

 

 ○ 하지만 수익률이 매우 높은 거대 산업인만큼 미국계 글로벌기업의 시장 점유 비중이 매우 높아 비즈니스 기회 발굴을 위해서는 전략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우리 기업은 테마파크 관련 분야나 에스닉 푸드 관련 분야에서 시장 진출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보임.

  - 테마파크 분야는 최근 5년 간 연평균 6%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분야로 IT기술, 콘텐츠 등이 복합적으로 융합될 수 있는 분야임.

  - 특히, 한국 기업이 기본적으로 강점을 보유한 첨단기술을 활용한 기기와 애플리케이션, 기술 융합적 안전 및 시설관리분야, 캐릭터 및 콘텐츠 개발분야에서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임.

 

 ○ 또한, 수출기업 외에도 해외 취업 구직자들에게는 미국 관광산업 중 크루즈, 호텔, 식음료 분야의 채용 기회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백악관 홈페이지,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체보유 및 분석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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