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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스마트TV, 중국에서 큰 인기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5-07-02
  • 출처 : KOTRA
Keyword #스마트TV

 

저가 스마트TV, 중국에서 큰 인기

- 연평균 55%로 성장하는 중국 스마트TV 시장 -

- 스마트TV 관련 기술 및 앱 시장 유망 -

 

 

 

□ 스마트TV 정의 및 유형

 

 ○ 정의

  - 스마트폰과 같은 운영체제를 탑재했으며, 사용자가 자체적으로 게임 등 제3의 서비스업체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 및 삭제 가능. 개발업체의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기능을 더한 신제품 TV

 

  유형

 

  ① 일체형 스마트TV

  - 기존 TV 업체들은 TV에 CPU와 메모리, 무선랜카드 등을 운영체제에 내장해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화함.

 

  ② 셋톱박스를 이용한 분리형 스마트TV

  - 기존의 TV에 기반해 HDMI 혹은 기타 외장이나 다른 인터페이스에 Android OS 및 ios OS를 셋톱박스에 탑재. 기존TV에 인터넷, 채팅, 동영상, 영화 등 스마트 기능을 사용 가능하도록 함.

  - 현재 애플의 Apple TV와 구글 셋톱박스의 Nexus Q 플레이어는 중국에 진출되지 않았으며, 중국 내의 스마트TV 박스는 기본적으로 Android OS를 탑재함. 가격이 저렴하며, 대부분이 200~300위안대임.

  - 중국 스마트TV 사용자에 따르면, 스마트TV 사용과 셋톱박스를 통해 기존 TV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 함.

 

□ 중국 스마트TV 시장 현황

 

  2010년 9월 16일 Hisense는 HiTV-OS체제를 탑재한 세계 첫 스마트TV LEDXT39G3D 시리즈를 발표함. 고속처리 칩을 탑재했으며,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2011년 ‘CES’ IT 전시회에서 Hisense, 삼성, LG 등의 기업이 스마트TV 제품을 중점적으로 전시. TV 또한 글로벌 스마트시대가 열림.

 

  2012년 KONKA, Chagnhong, TCL, Hier, skyworth, SAMSUNG, LG, Sony, Panasonic 등 평면TV 제조업체의 주류들이 국내외 스마트TV 신제품을 출시. 매장에 스마트TV 전시효과로 판매량이 급성장해 스마트TV 인지도가 93%에 이름.

 

  2013년 Xiaomi, LeTV 등 네트워크 회사는 스마트TV를 잇따라 출시했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량이 증가함.

 

  2014년 중국 스마트TV 판매량은 2650만 대로, 2012년 대비 약 2배가 증가함. 연평균 성장률은 55%에 달하며, 2015년은 4055만 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속도왕(速途)

 

□ 중국 내 스마트TV 제품

 

 ○ 스마트TV 브랜드 및 가격 분포도

 

  

자료원: 電視之家

 

  - 2015 1분기 중국 내 스마트TV 시장 점유율은 Hisense가 19.5%로 1위이며, SAMSUNG은 14.3%로 2위, LG는 11%로 3위를 차지함.

  - 중국의 현지 TV 브랜드는 96%로 주를 이룸. 인터넷 TV 브랜드인 LeTV, Xiaomi 등은 전체의 4%를 차지함.

  - 중국의 현지 브랜드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SAMSUNG, LG, SHARP 등 외국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음.

  - 중국 내 스마트TV 가격은 3000위안 이하가 36%, 3001~5000위안이 31.1%로 5000위안 이상인 제품이 전체의 3분의 2를 차지함.

 

 ○ 스마트TV 화면크기 및 OS별 분포

 

  

자료원: 電視之家

 

  - 2015년도 1분기 스마트TV 시장에서, 40~59인치가 80%로 주를 이룸.

  - 중국의 거주환경 크기에 따라 40~49인치 TV가 적절한 시청거리임.

  - 스마트폰을 비롯해 스마트TV에서도 Android 시스템이 대부분을 차지. 2015년 1분기 기준 82.5%로 2014년 81% 대비 1.5% 증가함.

  - Smart TV 시스템은 전체 12.9%를 차지. 기타 4.6%는 Android 체제로 이전될 예정임.

 

□ 스마트TV 소비 경향

 

 ○ 2013년에 중국 현지 브랜드는 경제형 스마트TV를 출시, 이에 따른 가격 대비 좋은 성능의 제품 증가로 고소득층에서 중산층으로 소비형태 변화

 

 ○ 혜총전력망(慧聰广電)에 따르면 스마트TV 이용자는 소비수준이 높은 광둥성이 36%로 가장 많으며, 2위는 산동성 11%, 3위는 하북성이 10%를 차지한다고 함.

 

 ○ 주요 15개 도시 중 상하이가 전체 3.0%로 1위, 베이징이 2.6%로 2위, 광저우가 1.8%로 3위, 뒤를 이어 충칭 1.7%, 톈진이 1.5%를 차지함.

 

 ○ 스마트TV의 주 소비층은 경제적 능력이 갖춰진 30대이며, 전체의 63%를 차지하고 있음.

 

 ○ 원젠싱(問卷星)에 따르면 스마트TV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성능이며, 2위는 가격, 3위는 A/S 및 배송, 브랜드라고 함.

 

□ 스마트TV 경쟁동향

 

 ○ 중국 내 스마트TV 인기제품 순위

 

            (단위: 인치, 위안)

순위

제품명

화면크기

해상도

가격

1

SAMSUNG UA55HU6008

55

3840*2160

6,789~7,299

2

Hisense LED55EC650UN

55

3840*2160

5,095~5,334

3

Skyworth A43

43

1920*1080

2,036~2,099

4

Xiaomi TV2

49

3840*2160

3,399

5

Hisense LED50XT900X3DU

50

3840*2160

7,274~7,999

6

SHARP LCD-52DS52A

52

1920*1080

4,559~4,699

7

LeTV S50Air3D

50

1920*1080

2,424~3,479

8

Hisense LED50X1A

50

1920*1080

3,400~3,599

9

LG 49UB8300-CG

49

3840*2160

6,110~6,490

10

SONY KDL-55W950B

55

1920*1080

7,080~7,662

자료원: 電視之家

 

 ○ 중국 내 경제형 스마트TV 제품 선호도 순위

 

                                                                                                                          (단위: 인치, 위안)

순위

제품명

화면크기

해상도

가격

1

Letv S50 Air

50

1920*1080

3,479

2

Skyworth K50J

50

1920*1080

2,799

3

Xiaomi TV2

40

1920*1080

1,999

4

TCL D50A710

50

1920*1080

2,999

5

KONKA LED55K11A

55

1920*1080

3,535

6

Haier MOOKA 48A5

48

1920*1080

2,499

7

Hisense LED55EC290N

55

1920*1080

3,699

8

Changhong LED50C2080i

50

1920*1080

2,999

9

Skyworth LED42E5CHR

42

1920*1080

2,299

10

PANDA LE39D52

39

1920*1080

1,549

자료원: 인터넷신문(互聯周刊)

 

□ 스마트TV 주요 생산업체 특징

 

기업명

제품 특징

Hisense

중국의 스마트TV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중저가 및 고가 제품이 모두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킴. 또한 TV 앱 개수가 3만여 개가 넘음.

TCL

외형이 북유럽 디자인으로 설계, 스크린이 넓음. 이이치이(愛奇藝) 동영상 사이트와 합작해 이용자는 愛奇藝 VIP 특권을 받아 무료로 유료영상을 볼 수 있음.

KONKA

중국 내 유일하게 72인치 3D스마트TV를 생산하는 업체임.

LeTV

동영상 사이트 업체이며, 스마트TV 시장에 진출했음. 가장 큰 특징은 letv웹 사이트에서 여러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 광고가 많음.

Xiaomi

샤오미 제품은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며, 가격이 저렴함. 스마트TV 전자상거래 판매량이 가장 많은 브랜드임.

Changhong

1958년에 설립된 가전제품 생산업체, 중년층의 브랜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음. 스마트TV 가격이 저렴하며 깔끔한 디자인을 추구함. 그러나 제품의 성능 및 품질이 낮은 편

Lenovo

컴퓨터 생산업체로, 제품개발 및 생산에 뛰어나지만 스마트TV 시장에서 마케팅과 가격에 중점을 두고 있음. 레노보 스마트TV 판매가 좋지 않았지만, 2015년 5월 가격이 저렴한 고화질 스마트TV ‘17TV'를 출시로 전자상거래에서 판매되며 인기 급상승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 중국 스마트TV 정책

 

 ○ 2015년 6월 중국 공신부는 발표함. 2014년 전 세계 및 중국 스마트TV 발전 및 문제를 분석한 최종보고이며, 미래의 발전을 제의함.

 

 ○ 2014년 1월 중국 전자산업협회는 CVIA ZNDS01-2014을 발표, 이에 따라 스마트TV 업계의 표준이 통일됨.

 

□ 시사점 및 전망

 

 ○ 스마트TV 전용 앱 개발 공급

  - 스마트TV의 결정적인 문제는 이용 프로그램 및 앱의 수량이 부족함.

  -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 앱을 TV에 직접 인식해 사용하기 때문에 대형 TV화면에 입력 후 품질이 낮아짐.

  - 대형 스마트TV 스크린에 알맞은 전용 앱을 개발해 효율성을 높여야 함.

  - 더 나아가 스마트TV로 인터넷 결제 등을 위해 사용자의 지불에 있어서 개인정보 보안관리가 스마트TV의 성공 관건임.

 

 ○ 스마트TV용 부품 및 기술 협력에 진출해야

  - 중국에서 디스플레이 등에 국내 부품 및 기술이 많이 사용됨.

  - 앞으로 중국은 고화질 TV에 필요한 HDR 기술을 개발 및 활용할 전망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따르면 스마트TV의 핵심기술인 IPTV를 포함한 관련 특허를 한국이 전 세계의 32%인 2383건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빠른 보급률과 우수한 TV제조 기술 및 IP기반 인터넷 기술로 차세대 TV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바이두, SG미디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속도왕(速途), 인터넷신문(互聯周刊), 電視之家, 혜총전력망(慧聰广電), 원젠싱(問卷星)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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