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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도 이제 디지털TV다! 중국 디지털TV 전환 가속화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3-12-19
  • 출처 : KOTRA

 

중국 디지털TV 전환 가속화

- 2015년 아날로그 TV신호 전면 중단, 디지털TV 시대 개막 -

- 2020년까지 지상파 디지털TV 전국 보급 -

 

 

 

자료원: Baidu(百度)

 

□ 중국 디지털TV 발전 현황 및 특징

 

 ○ 발전 현황

  - 중국의 디지털TV는 케이블(유선) 디지털TV, 지상파 디지털TV, 위성 디지털TV, 인터넷 디지털TV(IPTV)의 네 가지 경로로 구성돼 있음.

  - 중국의 디지털TV 시청 가구 수는 2006년 1355만6000가구에서 2012년 2억2800만 가구로 약 20배 가까이 증가함. 2015년에는 디지털TV 시청 가구 수가 약 3억6600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중국 디지털TV 시청 가구 수 규모

(단위: 만 가구)

자료원: DVBCN(电视中文)

 

 ○ 발전 특징

  - 현재 중국의 디지털TV는 케이블(유선) 디지털TV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어 중국 디지털TV의 고속성장은 케이블(유선) 디지털TV의 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음.

  - 케이블(유선) 디지털TV는 2009년 기준 전체 디지털TV시장의 74.47%를 점유함.

 

2009 중국 디지털TV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DVBCN(电视中文)

 

□ 중국 디지털TV 주요 경로 분석

 

 ○ 케이블(유선) 디지털TV

  - 2009년 중국은 국가 차원의 케이블(유선)TV 디지털화 사업을 벌여 2009년 말까지 각 성(省) 및 직할시(直市)의 케이블(유선) 디지털TV 시청 규모를 6200만 가구까지 늘렸고 36%의 케이블(유선)TV 디지털화를 이룸. 2013년 5월 기준 케이블(유선) 디지털TV 사용가구는 1억4800만 가구로 69.01%의 케이블(유선)TV 디지털화를 이뤘고 2015년에는 1억7300만 가구까지 늘어 77.57%의 케이블(유선)TV 디지털화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케이블(유선) 디지털TV 시청 가구 수 규모

(단위: 만 가구)

자료원: DVBCN(电视中文)

 

 ○ 인터넷 디지털TV(IPTV)

  - 2005년 26만 가구에 불과했던 인터넷 디지털TV(IPTV) 시청 가구 수는 2011년 1358만 가구로 증가하며 전 세계 인터넷 디지털TV(IPTV) 시청가구의 25%를 차지함. 2013년 1~5월 인터넷 디지털TV(IPTV) 시청 가구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6.4% 성장하며 310만8000가구가 늘어나 전체 인터넷 디지털TV(IPTV) 시청 가구 수가 2485만1000가구에 이름.

  - 2011년 218억 달러였던 인터넷 디지털TV(IPTV)시장 규모가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5년 453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주요 인터넷 디지털TV(IPTV) 사업자로는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 中信),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 中通),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中) 등의 통신사업자와 SMG(上海媒集), CNTV(中国网络电视台) 등의 방송사업자가 있음.

  - 향후 스마트TV와의 결합서비스가 활성화되면 특화된 스마트 셋톱박스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입자 확보에 더 탄력받을 것으로 예상됨.

 

□ 디지털TV 관련 정책

 

 ○ "디지털TV산업 발전격려 정책통지(于鼓励数电视产业发展若干政策的通知)"

  - 2008년 1월 1일 국무원(院)은 발전개혁위원회(展改革委), 과학기술부(科技部), 재정부(政部), 정보산업부(信息产业部), 세무총국(务总局), 라디오텔레비전총국(广电总局)을 대신해 「디지털TV 산업발전 격려 정책통지(于鼓励数电视产业发展若干政策的通知)」를 발포함.

  - 케이블(유선)TV의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디지털TV의 보급 및 일반화를 촉진하고 광대역(Broadband) 통신 네트워크, 디지털TV 네트워크, 차세대 인터넷 네트워크 등 정보화 기초시설의 건설촉진을 목표로 함.

 

 ○ "디지털TV 및 디지털가정 산업 ‘12차 5개년’ 계획(电视与数字家庭产业“十二五”规划)"

  - 2012년 2월 23일 공업정보화부(工和信息化部)는 "디지털TV 및 디지털가정 산업 ‘12차 5개년’ 계획(电视与数字家庭产业“十二五”规划)"을 발표함.

  - 디지털TV 및 디지털가정 산업, 관련 제품 제조업, 응용 서비스산업에 대해 규정하며 이들을 장차 국가발전 중심사업으로 성장시킬 것을 명시함. 2015년까지 디지털TV 및 디지털 가정을 위주로 한 시청각산업의 매출액을 2010년의 두 배인 2만 위안까지 성장시키고 수출액 1000억 달러를 목표로 함.

 

□ 시사점

 

 ○ 커넥티드(Connected)TV 관련 분야의 전망이 긍정적임.

  - 디지털TV와 함께 스마트TV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여 향후 이와 관련된 네트워크 장비 및 셋톱박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

 

 ○ 패널업계의 중국 진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임

  - 2015년 아날로그 TV신호 전면 중단에 따른 TV특수가 예상되고, 이에 따라 LCD패널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LCD패널의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 새롭게 공장을 짓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OLED 기술이 미래 시장을 좌우할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됨

  - 3D 디스플레이 기술과 OLED 기술이 미래 디스플레이산업을 이끌어갈 기술로 각광받고 있고, OLED 분야에서 한국 기업은 중국보다 앞선 기술적 우위를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百度百科, 百度文, 腾讯财经, 格究(Guideline Research), KOTRA 샤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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