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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전동 자전거시장 확장세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3-02-01
  • 출처 : KOTRA

 

베트남, 전동 자전거시장 확장세

 - 최근 베트남 유가 상승으로 관심 증대 -

- 일본산 제품 비중 높으나 가격 경쟁력과 AS 시스템 확충으로 수출 확대 모색 -

 

 

 

□ 베트남 전동 자전거시장 현황

 

 o 최근 베트남 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최근 베트남의 경기 침체와 유류비 상승으로 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는데, 특히 전동 자전거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베트남에서 월간 350~400대 규모의 전동 자전거를 생산하는 Asama Vietnam 사는 지난해 연말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고 언급하고 월 생산량을 800대까지 확대할 것을 검토 중이라 밝힘.

  - 하노이의 대표적 전동 자전거 판매 대리점인 Duy Khang 사도 지난해 연말 이후 판매량이 1년 전보다 약 3배 정도 증가해 매주 20여 대가 판매된다고 전함.

  - 이 회사는 또한 최근의 전동 자전거 인기에 힘입어 현재 베트남 북부의 경우 하노이에 제한된 판매망을 Quang Ninh성, Bac Giang성 및 Yen Bai성 등에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임.

 

  o 외국 브랜드로서 인기 있는 전동 자전거는 Yamaha, Panasonic, Honda, Bridgestone 등으로, 가격대는 450~1500달러 수준이며, 세련된 디자인과 내구성 및 장기간의 보증기간을 앞세워 마케팅 활동을 전개함.

  - 베트남산 제품의 가격대는 대당 180~380달러 수준이고 표준형은 아래와 같음.

 

  

 

 o 소비자 반응

  - 전동 자전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무엇보다 일반 오토바이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으며 무게가 가벼워 이동이 용이하다는 점에 관심을 높음.

  - 또한 일반 오토바이에 비해 소음이 적고 승차감이 우수하며, 일반 자전거에 비해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음.

  - 지난해 11월 베트남 호찌민시 에너지절약센터 주관으로 실시된 전동자전거 소비자 반응조사에서 30명의 실험 대상자 중 29명이 향후 구매 의사가 있다고 응답함.

  - 이들은 높은 에너지 효율성에 만족감을 나타냈는데, 일반 오토바이는 1㎞당 547동(0.026달러)의 비용이 소요되나 전동 자전거는 이의 1/10에 불과함.

  - 또한, 일반 오토바이가 휘발유 1리터당 2.297㎏의 탄소를 배출하는데 비해 전동 자전거의 탄소 배출은 0.5764㎏으로 환경친화적임.

 

□ 경쟁 현황

 

 o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베트남 전동 자전거시장은 국내 업체와 일본 등 수입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수입산 전동 자전거 가격은 원산지별로 가격대가 상이하게 형성돼 있음. 대만과 싱가포르 제품은 약 700달러, 프랑스산과 독일산은 약 900달러, 미국산은 1200달러 수준이며 일본산은 1300달러에 판매됨.

  - 이 밖에도 밀수로 유입된 중국산 제품도 증가해 시장을 교란하는데, 이들 제품의 판매가격은 대당 130~290달러 수준이나 보증기간이 없고 성능과 내구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짐.

  - 베트남 내 생산업체들은 핵심부품인 전지와 엔진을 일본, 한국, 태국 등에서 수입해 조립·판매함.

  - 전동자전거에서 수요가 높은 전지는 건식과 리튬이온 방식이며 다양하게 자전거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음

 

 o Vietnam Business Forum에 의하면, 호찌민 에너지절약센터는 일본의 Terra Mortor, Mitsbishi UFJ, Morgan Stanley 증권과 협력해 2013년부터 친환경 전동 자전거 보급계획을 추진함.

  - Terra Mortor사는 베트남 남부 Long An성의 Long Hau 공단에 전동자전거 생산설비를 완공해 올해 3월부터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며, 연간 생산량은 1만 대 수준임.

  - 이 회사는 일본의 대표적인 전동 자전거 생산기업인데, 동남아 진출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짐.

  - 베트남에서 판매될 제품은 소비자들이 대용량의 적재 공간을 선호한다는 점을 착안한 실용적 모델이라 언급함.

 

 o 한편, 전동 자전거는 오토바이와 같이 차량으로 분류되지 않아 등록 등 제반 법적 절차가 불필요하고 면허증 미소유자도 운행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작용함.

  - 베트남 전동 자전거 시장에는 보급형 외에 Ford, Audi 판매하는 최고급 수입제품도 판매되는데 사양은 아래와 같음.

 

 

□ 바이어 인터뷰 내용

 

바이어 명

Hanoi Electric Vehicle General Distributor

주소

36 CHua Lang Str., Hanoi

취급 분야

전동 오토바이, 전동 자전거 유통

담당자

직위

부사장

Mr. Tran Trung Thanh

 

이메일

tuan@xechaydien.com

 

웹사이트

www.xechay야두.com

설립연도

2006년

종업원 수

36명

인터뷰 내용

- 베트남 정부가 최근 유류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베트남 소비자들의 부담이 증가해 전기 오토바이와 자전거에 대한 문의 증가

- 지난해 4분기, 이 회사는 매주 20여 대를 판매했고 올해 상반기까지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

- 이 회사의 판매 제품 중 수입산 비중은 약 65% 차지하는데, 이 중 일본산 제품이 약 55% 차지(Honda, Yamaha, Emeto 등)하며, 한국산 제품 비중은 약 15%

- 이 회사는 한국산 제품이 일본산 제품과 동일한 품질이라고 평가하고 가격경쟁력이 있어 한국산 제품 수입 확대를 고려

- 전동 자전거의 수요자는 한국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대부분이나 구매는 일본산 오토바이 브랜드에 익숙한 부모들에 의해 결정

- 젊은 층 사회 진출 시 한국산 수요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한국산 전동 자전거는 경량 소재를 사용해 휴대가 용이하나 일본 제품보다 AS 시스템이 열악해 장애 요인

- 베트남 소비자들의 전동 자전거 구매 시 디자인과 색상이 고려 요인

- 하늘색, 분홍색 및 황색이 선호되는 색상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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