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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전동자전거시장, 최고급 전략 필요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창은
  • 2014-03-07
  • 출처 : KOTRA

 

베트남 전동자전거시장, 최고급 전략 필요

- 베트남 시장을 선점하는 저가 중국 제품과의 경쟁 불가피 -

- 가격, 품질, 디자인, 서비스 등 다방면에서의 제품 차별화 전략이 요구 -

 

 

 

□ 베트남 전동자전거시장 현황

 

 ○ 베트남에는 자전거와 전동자전거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음.

  - 자전거는 모든 연령대의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어 자전거 판매량도 급증하는 상황

  - 이와 같은 자전거시장의 부활은 환경 오염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한 베트남 국민의 인식 변화, 베트남 도로교통체증문제 해결, 건강에 대한 베트남 대중의 관심 상승 등에서 비롯

 

 ○ 베트남 자동차·오토바이·자전거협회(이하 VAMOBA)의 150개 회원사 중 이륜차 생산·제조업체 95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2013년 한 해 베트남 자전거시장의 총 판매대수는 약 40만 대로 추산됨.

  - 이 중 15만 대는 국내 생산품, 25만 대는 수입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동자전거는 2013년 약 7만5000 여 대가 수입된 것으로 조사

 

 ○ 베트남 정부 차원에서도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해 오토바이를 대체할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및 전동자전거 사용을 권장하고, 자전거 및 전동자전거 수출입시장 확대와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

 

 ○ 프랑스 최대 자전거 생산업체 푸조사의 베트남 복귀는 베트남 자전거시장이 매우 유망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

  - 푸조는 베트남 시장에 복귀한 직후 2013년 11월 한달 만에 150대 판매

 

□ 베트남 전동자전거 수입 현황

 

2013년 자전거 및 전동자전거 국가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VAMOBA

 

 ○ 베트남산 브랜드로는 Thong Nhat, Delta, Hitasa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베트남산 제품은 외국산 제품, 특히 중국 제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

 

 ○ VAMOBA에 따르면, 베트남 시장에서 판매되는 자전거, 전동자전거의 80%는 일본, 중국, 대만에서 수입된 것으로 베트남산 제품은 전체 시장의 8% 미만

 

□ 중국산이 시장 지배

 

 ○ 중국 자전거 및 전동자전거기업이 베트남에서 약진함. 중국 자전거협회에 따르면, 2013년 9월 기준으로 11만7000대의 자전거, 5만3000대의 전동자전거를 베트남에 수출했으며 2012년 같은 분기와 비교해 각각 49%, 9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중국산은 지리적 이점, 저가를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음. 한편, 중국산 밀수품도 엄청난 물량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어 가격에 민감한 베트남 소비자에게 큰 인기

 

 ○ 최근 중국 기업들은 품질 향상에도 주력하는 추세

  - 중국 자력에 의한 기술향상과 더불어 유럽 및 미국 브랜드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품질 향상에 노력함.

 

□ 베트남 진출 성공 사례: HK Bike

 

 ○ 홍콩으로부터 완제품을 수입해 베트남에 공급·판매하는 HK Bike사는 다양한 방면으로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을 시도함.

 

 ○ 주행비용 절감을 위한 신기술 도입: 오토바이와 비교해 36배, 기존 전동자전거와 비교해 5배의 주행비용절감효과가 있는 플립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70~85㎞의 주행이 가능. 또한, 차체 커버 페인트 공정 과정에서 일본 기술을 도입

  - 목표 고객층에게 어필하는 참신한 디자인을 개발, 특히 모던한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해 젊은층에게 큰 인기

  - 자전거 차체와 배터리에 대해 구매 후 각각 3년, 2년의 보증기간을 적용하는 등 소비자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AS 제공

 

 ○ HK Bike사는 베트남 시장 공략 초기 7개월 동안 2개뿐이던 쇼룸을 전국 각지 80여 개로 확대 개설

 

 ○ 고품질 기술을 적용했음에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해 타사 제품과의 경쟁력 유지

 

 ○ 미디어 활용 전략이 제품 홍보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

  - 학생들의 교통법규 준수의식 제고 및 전동자전거 사용에 대한 호응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베트남 교육부, 교통안전 위원회와 공동으로 "Safety with electric bike"라는 이름의 사진 콘테스트를 개최, 크게 호응을 얻음.

 

□ 베트남 전동자전거 관련 법규

 

 ○ 베트남 시장에서 전동자전거 인기와 더불어 베트남 교통부는 전동자전거에 대한 엄격한 관리 규제를 목적으로 국가 기술표준 규정(QCVN 68/2013/BGTVT)에 근거한 전동자전거에 대한 기술표준 규정(39/2013/TT-BGTVT)을 발표, 2014년 1월 1일부터 시행

  - 운전 가능 연령, 등록 규정 등 여러 면에서 전동자전거와 전동오토바이 간에 혼동이 발생. 이를 막고자 최고속도 25㎞/h 미만, 엔진 용량 250W 미만인 제품에 대해서만 전동자전거 품질보증서를 발급하는 등 정부 제도의 기술표준 규정을 제정

 

 ○ 수입제품뿐만 아니라 베트남산 생산·조립 제품을 관리하기 위한 정부 조치로 전동자전거의 기술 안전과 품질검사에 대한 법령(41/2013/TT-BGTVT)도 발표, 2014년 1월 1일부터 시행

 

□ 시사점

 

 ○ 최근 오토바이 대체 교통수단으로서 전동자전거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데 반해, 베트남산 제품은 기술력 한계로 인해 소비자의 질적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실정. 따라서, 베트남 전동자전거시장은 수입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진출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분석

 

 ○ 저가 중국산이 시장을 주도하는 바, 후발 외국기업은 품질 보증, 무상 AS기간 확대, 고기능성 부여 등 최고급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전망됨.

 

브랜드

제조국

품목/가격대

상품 이미지

HKBike

홍콩

전동자전거

1150만 동

(546달러)

혼다

일본

전동자전거

750만~1100만 동

(356~522달러)

야마하

일본

전동자전거

850만~1050만 동

(403~498 달러)

Bridgestone

일본

전동자전거

1000만~1800만 동

(474~854 달러)

Asama

대만

자전거

240만~450만 동

(114~213달러)

자전거

390만 동

(185달러)

자료원: vatgia.com

주: 2014년 2월 20일 Vietcombank 환율(1달러=21,080동) 적용

 

 

자료원: Vietnam News, VAMOBA, Hai Quan online,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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