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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성장하는 E-commerce 동향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5-06-04
  • 출처 : KOTRA

 

헝가리, 성장하는 E-commerce 동향     

- 전체 소매판매의 3.4% 차지, 유럽 평균보다 훨씬 못 미쳐 -

- 의류, 소모품 구입에서 가전제품, 식품 등으로 점차 확대돼 -

- 배송시간보다 가격에 민감 -

 

 

 

 헝가리 E-Commerce 이용 현황

 

 ○ 2014년 한해 헝가리 온라인 직접구매자 수는 340만 명에 달함. 이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의(active user) 72%임.

  - 주요 구매 품목은 전자기기, 책, 장난감/선물, 그리고 의류 제품들임.

  - 헝가리의 IT 전문잡지인 eNET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현재  온라인 직구 시 컴퓨터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핸드폰 및 태블릿을 이용한 구매 수도 늘어나고 있다고 함.

 

 ○ 2013년 한해 전자상거래로 이뤄진 매출은 예상보다 높은 2170억 포린트(약 8500억 원)로, 이는 현지 소매시장 매출의 3.1%이며, 2012년 대비 23% 성장한 수치임.

  - 2012년 유럽 온라인 거래의 소매거래 중 비중은 8.8%로, 헝가리는 이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임.

 

 ○ 헝가리인들은 평균 1회 구매 시 2만430포린트(약 8만2000원)를 소비하며, 1년 동안 평균 13만4000포린트(약 53만 2000원)를 소비한다고 나타남. 또한, 택배 배송과 현금 후불제를 가장 선호하는 편임.

 

□ 헝가리인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는 이유는 '편리함'

 

 ○ 헝가리인들의 온파인 쇼핑을 하는 이유는 '편리함'이 가장 크게 나타났음.

 

 ○ eNET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는 응답자들은 온라인 직접구매 시스템을 믿지 못한다는 이유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밝힘.

 

eNET이 2014년 5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 조사결과

자료원: eNET

 

□ 헝가리 쇼핑몰 운영 현황

 

 ○ 헝가리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현재 5400개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이 운영되고 있음.

  - 고객들은 운송비(93%), 제품가격(93%), 제품 사진 개수(92%)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함.

  - 이외 제품 설명, 품질보증, 빠른 구매 절차 등이 중요 요소로 꼽힘.   

  - 웹사이트 형태, 유명 브랜드와 제품 관련 비디오는 중요하지 않는 요소로 꼽힘.      

  - 그러나 정기적으로 업데이트(최소 한 달마다)되고 온라인 쇼핑몰 개수: 약 1200개

 

 ○ 헝가리 쇼핑몰은 아직 마케팅 기법이 발달되지 않은 단순한 판매가 주를 이루며, 해외 온라인 쇼핑몰 또한 이용 빈도가 높음.

  - 유명한 헝가리 온라인 쇼핑몰: Árukereső.hu, vatera.hu, jofogas.hu

  - 헝가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eBay, Amazon

 

□ 온라인 직접구매 수단

 

 ○ 온라인 직접구매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는 데스크톱 컴퓨터 그리고 노트북임.

  - 이 외 스마트폰 및 태블릿이 많이 사용됨.

  - 또한 구매 시 필요한 정보수집, 제품 설명서 읽기, 회원 가입 등 데스크톱 컴퓨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편임.

자료원: eNET

 

□ 선호하는 결제방식

 

 ○ 사람들은 후불제와 택배 운송을 가장 선호

  - 후불제 1위(58%), 카드결제 2위(45%)

  - 운송 시 택배 운송을(72%) 가장 선호하며,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2%가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송비용이라고 함.

  - 놀랍게도 운송시간은 응답자 절반에게만 중요한 요소였음.

 

□ 해외직구 이용 현황

 

 ○ 현지 구매자들은 해외 직접구매를 선호

  - 설문조사 결과 헝가리 온라인 쇼핑 이용자 중 37%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한다고 밝힘.

  - 그중 절반이 최소 6개월마다 구매를 한다고 드러났음.

  - 제일 인기 있는 아이템은 전자기기 및 의류제품이며 시계, 액세서리, 장난감/선물, 핸드폰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전자기기(TV, XBOX 등)가 그 뒤를 따름.

  - 소비자들은 해외직구의 장점으로 더욱 저렴한 가격(71%)과 넓은 선택의 폭(54%), 그리고 현지에 없는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점(66%)을 꼽음.

 

□ 시사점

 

 ○ 헝가리인들은 인터넷 쇼핑 시 배송시간보다 택배비에 더 민감한 성향을 보였음. 쇼핑몰에 한국 제품을 유통시키고자 할 때 택배비 설정이 저렴한 쇼핑몰과 거래하는 것을 권장함.

 

 ○ 또한, 아직 헝가리 인터넷 거래 시장은 포화되지 않은 상태고 쇼핑몰의 구조가 단순함. '한국관' 카테고리 신설 등을 통해 최근 수요가 생겨나고 있는 헝가리 k-pop 관련 제품(앨범, 티셔츠, 포스터, 잡지) 등을 판매해 볼 수 있음.

 

 ○ 아직까지 헝가리 온라인 쇼핑에서 거래되는 품목은 소모품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앞으로 식품 및 대형 전자제품으로 확대될 전망으로, 식품과 대형 전자제품 유통 시 온라인 쇼핑몰 디스트리뷰터를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e-Net, 헝가리 통계청, HVG(hvg.hu), Delloitt,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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