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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방역 실패에 커지는 사우디 살충제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5-06-10
  • 출처 : KOTRA

     

정부 방역 실패에 커지는 사우디 살충제시장

- 뎅기 모기 등이 창궐, 2014년 가정용 살충제시장 5100만 달러 규모 -

- Reckitt Benckiser Arabia가 27%의 점유율 보이며 시장 주도 -

 

 

 

자료원: Google images

 

□ 사우디아라비아 가정용 살충제 시장 현황

 

 ○ 2014년 뎅기열 환자 수가 계속적으로 증가

  - 2014년 4월만 해도 68건의 뎅기열 확진 환자가 발생

  - 가장 많은 확진 환자가 발생한 지역은 메카와 제다

  - 병의 확산은 역류하는 하수관의 미흡한 처리로 인한 댕기 모기의 확산이 주 원인

  - 많은 민원에도 불구하고 주 정부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패

  - 그러므로 해당 지역 거주민은 살충제를 이용해 개인 스스로 방역하는 방법 뿐

 

 ○ 가정용 살충제 시장은 2013년 9%의 가치측면 성장을 보인 것에서 2014년 7%의 성장률을 기록해 약간의 성장률 감소를 보임.

  -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는 살충제 제조업체에서 진행하는 멀티팩, 세일 등의 인스토어 프로모션으로 인한 것

  - Johnson Co Ltd 같은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정규적인 상업광고와 많은 유통처는 해당 시장이 성장하는데 도움

 

 ○ 스프레이, 에어로졸 형의 살충제는 2014년 8%의 가장 빠른 성장을 보임

  - 이러한 성장을 통해 johnson Co Ltd, Reckitt Benckiser Arabia 등의 대표적인 살충제 분야 제조기업이 스프레이, 에어로졸형 살충제에 가장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스프레이형 살충제는 모기, 바퀴벌레, 파리 등 다양한 용도의 살충제로 사용

  - 스프레이와 에어로졸형 살충제는 가정에서 사용되기에 큰 부담이 없고 바로 사용하기 편해 많이 사용

     

 ○ 전자 살충제 또한 7%의 강한 가치성장률을 보임.

  - 이러한 제품은 대부분 밤에 작동시켜 모기와 파리로부터 보호를 받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

  - Johnson Co.같은 대표적인 가정용 살충제 제조업체 역시 전자 살충제 상업광고를 진행

     

 ○ 스프레이, 에어로졸형 살충제는 날아다니는 해충과 기어 다니는 해충 모두에 사용돼 가장 보편적으로 쓰임.

  - 해당 제품군의 점유율은 전체 판매의 48%

  - 이러한 점유율은 모기와 바퀴벌레 모두에게 편하게 사용되기 때문

  - 고온 다습한 환경과 미비한 하수처리시설은 모기와 바퀴벌레가 많이 생기기에 이상적인 환경

  - 정부가 모기와 바퀴벌레를 통제하기 위한 적절한 방역조치를 취하지 않아 이러한 가정용 살충제가 매우 많이 사용됨.

 

2009~2014년 가정용 살충제 가치측면 성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경쟁 동향

 

 ○ Johnson Co. Ltd.는 2014년 해당 시장에서 55%의 가치점유율을 점유

  - 이 기업은 대표적인 브랜드인 Raid와 Baygon을 멀티팩으로 제공하는 강력한 인스토어 프로모션을 실행

  - 또한 Raid Advanced Liquid Mosquito Killer같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광고함으로써 프로모션을 게을리하지 않음.

  - 이 기업은 레이드 브랜드를 광고하는 사이트도 가지고 있는데, 이 사이트는 제품을 잘 알릴뿐 아니라 모기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또한 제시

  - 이러한 전략을 통해 타사에 비해 경쟁 우위를 점하게 됨.

 

 ○ 약 90%의 가정용 살충제 점유율은 Johnson Co Ltd, Reckitt Benckiser같은 다국적 기업이 차지

  - 이 기업들의 Raid, Baygon, Pif Paf 같은 브랜드는 높은 품질과 효과성으로 인식돼 있음.

  - 이러한 브랜드들이 살충제를 만드는 데 있어 준수하는 국제적인 품질 표준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용하기 안전한 살충제라는 생각을 갖게 함.

  - 무향제품과 같은 혁신적인 제품과 공격적인 마케팅, 적극적인 프로모션은 해당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줌.

     

 ○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의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이 해충 억제력과 동시에 안전한 제품을 찾는다는 것을 확인시켜 줌.

  - 그러므로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켜주는 브랜드는 조금 더 비싼 가격에도 잘 팔게 됨.

  - 소비자들은 모기에 의해 발생되는 뎅기열 같은 질병에 대한 공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높은 품질의 살충제를 사용해 질병을 예방하고자 함.

  - Johnson Co. Ltd같은 선도기업은 많은 투자를 통해 기술적으로 진보된 제품을 생산

  - 특히 무향 살충제는 호흡기관에 위험이 적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많은 인기를 얻음.

  - 그러므로 저렴한 국내 제품들은 다국적 기업에 큰 위협이 되지 않음.

     

20013~2018년 가정용 살충제 판매 성장 예상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전망

 

 ○ 비록 현재 주 정부의 방역 통제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대중의 압박과 국제적 명성이 훼손될 것으로 예상된다면 주 정부는 방역에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됨.

  - 뎅기열에 대한 정보가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국제적인 매체를 통해 보도된다면 정부는 비록 적은 정도라 할지라도 질병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할 것

  - 이러한 노력에는 캠페인이 동반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주 정부는 질병에 대한 예방책을 적극 홍보할 것으로 생각됨.

  - 대중의 방역 압박이 강해짐에 따라 주 정부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

     

 ○ 가정용 살충제는 전년 동안 보여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 2014년 가치측면 연평균 성장률은 4%를 유지

  - 주 정부에 의한 방역 통제에는 실내에서 가정용 살충제를 통해 효과적으로 해충을 통제하는 방법 등이 포함된 캠페인이 실시될 것으로 예상

  - 기업들 또한 공격적인 인스토어 프로모션을 할 것으로 보아 전체적인 성장률은 상승할 것

 

 ○ 스프레이, 에어로졸 분야는 가장 빠른 성장 분야라는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 다양한 사용 가능성과 편한 사용방법을 보았을 때 스프레이, 에어로졸 분야는 가장 인기가 높은 가정용 살충제 분야

  - 선도기업들은 성장률을 유지시키기 위해 인스토어 프로모션에 집중할 것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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