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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스마트 교통(ITS)분야 '그린 라이트' 조짐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연희
  • 2015-06-02
  • 출처 : KOTRA

     

체코 스마트 교통(ITS)분야 '그린 라이트' 조짐

- 향후 2년 내 체코 스마트 교통사업 본격화 예상 -

- 한국과 다른 유럽 '표준'을 맞추는 것이 관건 -

 

 

     

□ Czech-Korea ITS 포럼 및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2015년 5월 28일(목) 프라하에서 한-체코 ITS 분야 주요 인사 6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포럼 및 상담회가 개최됐음,

  - 한국 측에서는 국토교통부 및 ITS Korea, 도로공사와 ITS 관련 한국 기업 8개사가 참가했으며, 체코 측에서는 교통부 차관 및 ITS협회 부회장, 전자기술인증원 등 다수의 ITS 관련 기업이 참가해 양국 ITS 사업 현황 및 협력 방안에 높은 관심을 보였음.

 

  체코 교통부 차관 Mr. Kamil Rudolecky, 체코 ITS Action plan 소개

  - 체코 교통부 차관은 ITS Action plan에 따라 2020년까지 9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Action Plan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요청했음.

  - 이어서 연사로 나선 체코 교통부 Mr. MartinPichl 과장은 정부, 유관기관, 기업, 연구원 등 모든 ITS 관련 기관 간 협업을 통해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GNSS), Earth Obervation(EO) system 등을 구현하고 체코의 ITS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이번 Action Plan의 주안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음.

     

한-체코 ITS 포럼 개최 장면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 체코, ITS 사업을 위한 기반 탄탄

     

 ○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기술을 교통체계에 접목시킨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은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신속, 안전, 쾌적한 차세대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이를 위해서는 탄탄한 IT 인프라가 바탕이 돼야 함. 체코의 IT 시장은 O2, GTS Czech, UPC Czech, Dial Telefom과 같이 기반 튼튼한 해당 분야 업체들이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고, 타 지역에 비해 브로드밴드(광대역) 속도가 높아 중동부 유럽 내 가장 수익성이 좋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음.

     

체코의 IT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IT 시장

2,798.62

2,786.38

2,937.96

3,091.32

GDP 비중

1.7

1.7

1.8

1.8

매출

하드웨어

1,097.06

1,087.80

1,140.22

1,191.08

개인 컴퓨터

887.30

879.05

921.18

962.04

소프트웨어

652.08

648.39

686.89

723.99

서비스

1049.48

1050.18

1110.84

1176.24

주: 2015년 추정치

자료원: BMI

             

□ 체코 정부, 스마트 교통시스템(ITS) 본격화 계획

     

 ○ 체코 정부는 지난 10년 동안 ITS 사업에 6억8000만 유로(약 7억50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터널 운영과 통행세 전자화가 전체 투자의 절반 이상 차지했음.

     

체코의 ITS 분야 투자 세부 내용

 

자료원: 체코 TS &S 협회

     

 ○ 지난 2015년 4월 15일자로 체코 정부가 ITS 운영 계획을 승인했으며, 내용은 2020년까지 유럽 기준에 따른 ITS 정보처리 상호 운용 시스템을 위해 ITS 시스템 안정화, ITS 시스템에 의한 교통 자동화, 재난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여러 가지 계획을 포함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체코 교통부는 ITS 운영 계획의 한 일환으로 핵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 투자에 7억2000만 달러를 새로 투자하겠다고 밝혔음.

     

체코의 ITS 투자 전망(2013~2019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BMI

 

□ 시사점

     

 ○ 체코 ITS &S 연합 대표에 의하면 한국 업체의 체코 시장 진출 시 처음부터 장황하게 모든 정보를 소개하는 것보다 제품에 대한 초기 설명은 간단하게 하되 체코 업체에 어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회사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접근한다면 계약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함.

     

 ○ 체코를 포함한 EU 국가는 주파수나 이동통신 기술방식(GSM) 등이 한국과 상이한 바, 유럽형 방식으로 모든 표준을 전환하는 데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향후 제품을 출시한다고 해도 현지 시장까지 진출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함. 그러므로 단독 진출보다 대기업이 주도해 중소기업과 선단형 해외 진출하는 방향을 권고함.

     

 ○ 체코 ITS &S 연합 대표는 해외업체와의 합작투자나 체코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자동차 산업과 연계해 체코에 이미 진출한 한국 자동차 업체와 향후 미래형 도로교통체계를 현실화할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에 대해 협력 기회를 논의해보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전함.

     

     

자료원: BMI, 체코통계청, 체코 ITS &S 연합 인터뷰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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