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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기교육센터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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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06-03
  • 출처 : KOTRA

 

중국 조기교육센터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 중국 조기교육센터 시장 분석

 

 ○ 세계 교육 전문가들에 따르면, 조기 교육은 21세기 유아교육의 큰 추세임. 유네스코보고에 따르면 교육산업은 21세기의 떠오르는 산업임. 중국이 점차 전 세계와의 교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중국 정부와 가정에서도 점차 조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함. 1998년 북경에 조기교육센터가 처음 설립돼 조기교육 산업의 출발을 알렸으며, 중국은 비록 해당 산업에서 시작은 늦었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무질서한 경쟁 구도에서 점차 안정적인 발전 추세로 돌아서고 있음.

 

  제5차 인구 조사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0~6세 유아 수는 1억8000명에 달함. 그중 0~3세는 7000만 명, 신생아 수는 매년 약 2000만 명에 달함. 이런 거대한 통계수치는 유아교육시장이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으며, 조기교육이 주목받는 산업으로 떠오르는 이유임.

 

  현재 조기교육은 중국 1, 2선 도시에서 상당히 보편화돼 있음. 1선 도시의 경우 도시당 평균 50여 곳의 조기교육센터가 있으며 베이징, 상하이 등은 이미 100곳을 넘어 이미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한 조기교육 서비스 체계가 구축된 상태임. 하지만 조기교육기관 수가 많은 데 비해 교육 부처의 취학 전 선행교육 관리 감독 대상연령은 3~6세에 국한돼 있어 0~3세 영 유아 교육의 경우 아직 구체적인 평가 기준이나 관리 규정이 없는 상태임. 게다가 조기교육기관의 소프트 및 하드웨어, 교수법, 강사진, 교재에 이르기까지 아직 제대로 정해진 기준이 없어 기관마다 수업료와 강의 수준이 천차만별인 상황임.

 

□ 중국 조기교육센터 시장 발전 추세 분석

 

  조기교육은 발전 가능성이 큰 고 수익률 산업임.

  - 현재, 중국 조기교육산업에 대한 투자는 적기로 판단됨. 과거 10년동안 조기교육산업은 매우 안정적인 추세로 발전해 왔으며 그 동안 사람들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게 됨. 이와 동시에 ‘单独二胎’(부모 중 한 명이라도 독자일 경우 둘째까지 출산 가능) 정책 출시와 용띠, 뱀띠, 말띠 등 특정 연도 출산 선호 현상, 부모들의 조기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 등에 힘입어 조기교육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심지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임. 이와 같이 조기교육산업은 최근 투자자들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음.

  -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에서 발간한 '2012년 특허 산업 투자환경 조사보고'에 따르면, 아동 조기교육 서비스는 3년 연속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큰 고수익률 산업으로 평가됐음.

 

 ○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현재 중국 조기교육시장은 아직 20% 정도 개척된 상태이며, 향후 10년간 해당 산업은 중국 3선 도시와 현급 도시까지 영역을 확대할 것임. 중국 조기교육 시장 내 적자생존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

 

 ○ 조기교육시장은 10여 년에 걸친 치열한 적자생존 경쟁을 거치며 실력을 갖춘 우수업체들이 많이 생겨남. 법규를 지키며 성실하게 운영해온 조기교육 업체만이 거대한 경쟁의 파도 속에서 살아남아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음. 실제로 시장에서도 더 철저히 관리되는 고급 조기교육 가맹 브랜드가 학부모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중국 조기교육 주요 브랜드 현황

 

브랜드

특징

관련 이미지

宝贝

Gymboree

- 미국 아동발달 전문가의 이름을 딴 브랜드로, 전 세계 가정에 사랑과 관심을 전달하는 것을 모토로 조기교육, 가정교육, 아동복 및 액세서리, 놀이 프로그램 분야에 집중하고 있음.

- 지난 40년 동안 아동에 관한 모든 것을 연구해오고 있으며 부모들에게 아이들을 아이답게 키우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전수해오고 있음. 세계 40여 개 국가에 700여 곳의 조기교육센터와 1000개가 넘는 아동복점을 운영하고 있음.

- 2003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재 130여 개 도시에 조기교육센터 200여 곳, 아동복점 20여 곳을 운영 중임.

美吉姆

- 0~8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 및 정서, 체력발달 향상에 도움을 주며 현재 전 세계 31개 나라에 분포해 각각 300여 개의 교육센터 운영 중

- 게임, 운동, 체조, 음악, 무용 등 다양한 나이에 맞는 종합적인 과정으로 일주일에 1번씩 진행됨.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즐거움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체력, 균형, 순발력 및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사교성과 자신감을 갖게 됨.

- 첨단 교육설비를 갖추었으며 수준 높은 교사, 다수의 학술활동 및 수상경력이 있는 교사와 학생 간의 적당한 비율 등의 장점으로 교육 분야에서 명성을 얻고 있음. 2009년 초 중국에 진출해 현재는 총 161개의 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亲亲袋鼠

- 미국 VINCI 교육그룹 산하의 시작단계의 교육브랜드로, 뇌과학를 기초로 0~8세 아동의 마음, 지력, 체력의 전면적인 발전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임.

- 지난 2013년 미국 유아 과학기술교육 브랜드인  VINCI에서 중국 가맹점 업무를 인수했음.

- 이에 따라 기존 프로그램에 탁아소, 유치원, 초등학생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음. 현재 중국 내에 약 70개의 센터를 운영 중이며 주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홍콩, 대련, 심양, 서안 등의 1~2선 도시에 진출해 있음.

运动宝贝

- 运动宝贝管理有限公司(北京)의 GYMBABY 조기교육 브랜드는 2008년 설립. 运动宝贝 조기교육센터는 중국의 0~6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적인 방법에 기초해 조기능력개발을 위한 연구를 해왔음. 아동들의 능력 발굴을 목표삼아 창의적인 조기교육 이념을 형성했으며, 이를 통해 유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음. 이외에도 맞춤식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이 건강, 자신감, 즐거움, 상상력 등 여러 방면에서 좋은 영향을 얻을 수 있도록 함.

- GYMBABY运动宝贝 오랜 조기교육 연구를 통해 중국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특색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시사점

 

 ○ 시장 기회

  - 중국의 조기교육 산업은 아직 완벽하지 않으며, 그렇기에 향후 발전 여지가 많다는 점이 최대 장점임. 또한 중국인들의 개인소득의 증가로 아동시기의 조기교육이 자녀의 평생을 결정하는 시기라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갈수록 많은 부모가 기꺼이 조기교육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고 있음.

 

  경쟁력 제고 방안

  - 바람직한 브랜드 이미지 확립: 업계 내 다른 브랜드 사례 적극 반영

  - 핵심 경쟁 역량 구축: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우수성, 차별점을 인식시키고 조기교육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

  - 조기교육기관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3가지 포인트: 체계적이고 우수한 커리큘럼, 우수한 강사진, 체계적 관리 시스템

  - 지속적인 사후관리: 중국 진출(투자) 후에도 계속 책임감을 가지고 운영 지원을 해주는 외국 브랜드를 선호함. 예를 들어, 중국 기업이 한국 조기교육 브랜드에 가맹점으로 참여할 경우 계약 전 업무 추진계획, 부지 선정, 직원 규모 등에 대한 면밀한 상호 검토와 협의가 필요함. 또한 개업 전에는 운영지원부서를 통해 개업 인테리어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개업 후에도 운영관리팀을 통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해야 함. 이러한 일련의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정착돼야 한국 조기교육센터에 대한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자료원: 慧聪网, 搜狐, 中加盟, 各早中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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