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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문구류 및 사무용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최규빈
  • 2015-09-07
  • 출처 : KOTRA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문구류 및 사무용품 시장

- 경제 수준 향상과 교육열 증가로 인한 시장규모 확대 -

- 대형 매장과 온라인 유통 중심으로 당분간 고속 성장 기대 -

 

 

 

□ 시장 동향

 

  시장 규모 및 전망

  - 인도 문구류 및 사무용품 시장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30% 성장함.

  - 시장조사업체 Netscribes Inc에 따르면, 정부의 공교육 강화 정책에 따라 학교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문구류 수요도 함께 증가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도의 높은 교육열은 문구류 수요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음. 인도 중산층의 총수입 중 4.2%는 문구류 구매에 사용되며, 이는 교통비(4.3%)나 전화요금(3.7%)과 비슷한 수준임.

  - 또한 높은 출산율과 경제 발전으로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취학 연령대 인구가 증가함. 도심 외곽지역과 농촌지역이 개발되면서 문구류 및 사무용품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대형 서점 Crossword

자료원: The Hindu

 

  인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대형 서점인 Crossword의 경우 문구 및 사무용품의 매출은 총매출의 7%에 달하며 가장 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부문임.

  - Crossword 관계자에 따르면 Crossword의 사무용품 매출은 2013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연간   12~13%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하는 중임.

  - 이에 따라 Crossword는 계산대 옆에 설치돼 있던 사무용품 판매대를 매장 내 잘 보이는 위치로 이전하는 등 문구류 산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시장규모 및 성장 추이

(단위: 십억 루피)

자료원: Netscribes.Inc

 

 ○ 시장점유율

  - 시장점유율의 85% 이상을 다수의 중소업체가 차지하고, 대부분의 상품이 저렴한 중국산 수입품임.

  - 현재 Staples, Office Depot과 같은 대형 사무용품 할인매장이 점유율을 확대하는 중임.

  - 인도 내 최대 사무용품 할인매장인 Staples의 경우, 인도 200개 이상의 도시에 300개 이상의 매장을 개설했으며, 2012년 기준 매출액 약 3200만 달러에서 2014년 기준 약 8200만 달러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음.

  - 공책 및 연습장이 전체 문구류 및 사무용품 시장의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기준 총 규모 10억 달러에 달함. 그 외 필기구 시장이 약 31%, 컴퓨터 및 관련 제품이 6%를 차지함.

 

품목별 판매 점유율

자료원: Netscribes. Inc

 

□ 유통 경로

 

 ○ 대형 매장

  - 일간지 The Business Line에 따르면 98.8%의 문구 도소매 업체가 주거지역 2㎞ 근방에 있으며 연필, 볼펜 등 저렴한 학용품만을 판매하는 소위 ‘mom-and-pop store’임.

  - Crossword, Timeout 등 책, 영화 및 음반 등을 판매하는 대형 서점이 서적과 함께 사무용품을 책, 다이어리 등에 끼워파는 번들 판매를 하고 있음.

  - Staples는 또한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판매하며, 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판매 중임. Crossword 역시PB 제품을 빠른 시일 내로 출시할 것으로 알려짐.

  - 현재 현지 대규모 유통체인인 Reliance Retail의 경우, 세계 2위의 사무용품 할인매장인 Office Depot과 협약을 맺고 방갈로르에 첫 매장을 개설한 이래 2012년에 인도 전역에 50개 매장을 개설함.

 

 ○ 온라인 판매

  - Staples의 경우, Staplelink라는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해 사무용품을 학교 및 사무실에 직접 배달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음.

  - 최근 개설된 온라인 문구류 판매 사이트 Allschoolstuff.com, Koolskool.com 등은 교통편이 불편해 매장을 직접 방문하기가 힘든 인도 소비자들을 위해 문구 및 사무용품을 100% 온라인 판매 및 배달하는 정책을 취함.

  - Allschoolstuff.com의 경우, 2013년 기준 전년대비 매출액이 두 배 이상 상승했으며, 온라인 판매 사이트 매출은 현재 전체 문구류 및 사무용품 매출의 10~15% 이상을 차지함.

 

온라인 문구 판매 웹사이트

자료원: The Business Line

 

□ 시사점 및 전망

 

 ○ 경제 수준 향상과 인구 증가로 인한 문구류와 사무용품 시장은 당분간 뚜렷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 현재 문구류 및 사무용품 수입시장은 대부분 중국이나 영국 제품이 차지하고 한국 제품의 수입은 미미한 수준임.

 

 ○ 최근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유통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우수한 질과 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Netscribes Inc, The Business Line, The Economic Times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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