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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Under Armour 산업용 보호장비 및 기어 시장 확대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5-05-06
  • 출처 : KOTRA

 

美, Under Armour 산업용 보호장비 및 기어 시장 확대

- 스포츠 브랜드의 산업용품 시장 확대 -

- 산업용품 시장에도 디자인과 기능성 중시 트렌드 -

 

 

 

□ 미국 보호용품시장(PPE)

 

 ○ 경제 불황 이후 수입률과 수입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보호용품(PPE;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시장은 2014년 기준 총 규모 27억 달러로 나타남.

  - 전체 PPE 시장 내에서 미국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27억 달러로 23% 수준이며, 전체적인 PPE 시장은 수입률이 높은 편. 안전화 분야에 있어서만큼은 국내 점유율이 70%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남.

  - 금융위기 이전까지 6%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 2014년에는 3.8%로 회복세를 보임.

 

미국 산업용 보호용품 시장 전망

자료원: IBIS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Industry in the US 2015

 

 ○ 수요분야별로는 건설(16.9%), 광산(13.8%), 제조분야(10.4%) 매출비중이 총 41.1%를 차지하고, 최근의 경우 유전, 화학 등의 분야에서의 높은 수요증가를 보임.

  - 제품별로는 호흡기 관련 장비(Respiratory Protection)와 Head Protection 기어 및 장비가 각각 60.3%, 24.1%로 전체 시장의 약 85%를 차지함.

 

 ○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 설리번(Frost and Sullivan)의 분석에 따르면 신체부위별 장비로 손과 발을 보호하는 장비가 각각 10%, 8% 이상으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제품분야별 성장률 현황

자료원: Frost and Sullivan, Growth Opportunities for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Industry

 

□ Under Armour 미군 및 경찰용 신발 공급

 

 ○ 최근 Under Armour에서는 군, 경찰을 대상으로 안전화 및 특수화 시장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새로 시장에 진입하는 브랜드들 늘어나며 경쟁을 치열하게 이끌고 있음.

  - Reebok, Puma, Under Armour 등 Performence footwear 브랜드들의 시장 침투가 늘어가고 경쟁이 심화되며 다양한 기능을 앞세운 제품이 늘어나고 있음.

  - 등산화 및 스포츠용품 적용되던 신소재 및 특허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늘어나고, 경량화 제품 선호도 증가가 눈에 띄는 특징임. 그동안 기능성에 밀려있던 착용감(comfort)와 디자인의 차별성의 중요성이 부각됨.

 

Under Armour 보호장비 및 부츠

자료원: Under Armour 웹사이트(www.Under Armour.com)

 

 ○ 기존의 Catalogue를 통한 구매가 여전히 과반수를 차지하나 온라인을 통한 구매 패턴이 빠르게 증가함. 하지만 전통적으로 가격이 가장 큰 구매 결정 요소로 작용하는 분야의 특성을 아직까지 보여줌.

  - 여성용 안전용품의 수요 증가가 눈에 띄며 디자인 및 색상의 중요성 대두함.

 

안전용품(안전화) 구매 관련 설문조사

 

□ 현지 바이어의 반응

 

 ○ 미국 내 안전용품 유통업체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카탈로그 및 브로슈어 준비 부족으로 1차 접촉에서 관심을 보였으나 업체에서 제공한 literature 리뷰 과정에서 future reference 그친 경우가 있었음.

 

 ○ 또한, 과거 일부 한국 업체의 납기 미준수로 인한 불만이 높았음을 지적하며 최근에는 현지 유통에 대한 요구가 높아 최소한 미국 내에서 제품을 직접 배송할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를 갖춰야 한다는 의견을 밝힘.

 

 ○'Made in USA' 만을 취급하는 업체 늘어난 상황

  - 미군 조달사업 참가 중인 업체 바이어의 경우 공급업체의 기본적인 Basic Material부터 100% 미국산 제품만 허용된다고 밝히며 수입업체의 진출 장벽이 더욱 높아졌음을 알림.

  - ‘Made in USA’ 마케팅 영향력 또한 커진 상황, ‘Assembled in USA’ 노린 바이어 발굴 전략 필요

 

□ 시사점

 

 ○ 미국 ‘제조업 부활‘ 모멘텀이 이어지며 산업용품 관련 수요 전망은 밝아

  - 최근 산업용제품 분야 신기술과 첨단소재 제품 늘어나며 공급업체 경쟁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

  - 시장 다변화가 예상되며 소재 부분에 있어 친환경 제품에의 관심 증대

 

 ○ Puma, Reebok, Under Armour 등 Performance footwear 브랜드에서의 안전화 제품 출시가 늘고 있음. 기능성뿐만 아니라 디자인 및 Performance까지 갖춘 Puma, Reebok 등은 Toe-cap 등의 기능성을 갖춘 안전화로 시장 내 중·고가의 틈새시장 공략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기존의 제조·건설산업 뿐만 아니라 화약·의료·의약분야, 식당 등의 서비스업 분야에서의 안전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자료원: Frost and Sullivan, IBIS World,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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