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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위치제품 마케팅 방안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5-04-17
  • 출처 : KOTRA

 

캐나다, 스위치제품 마케팅 방안

- 현지 바이어 판매대행업체를 통한 진출 추천 -

- 바이어 레퍼런스(Reference) 증빙 중시해 -

 

 

 

□ 시장현황

 

 ○ 캐나다 내 스위치 제조업체 수는 적은 편으로,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임.

 

 ○ 주요 스위치 유통업체는 주로 동부에 밀집돼 있으며, 온타리오주가 약 75%, 퀘벡주, 마니토바주가 각각 2, 3위를 기록하고 있음.

   * 동부지역 주요 유통업체로 Diverse Electronics Canada, Electrosonic, Utech 등이 있음.

 

 ○ 세계 가전제품 캐나다지부 AHAM(Association of Home Appliances Manufacturers Canada)에 의하면, 캐나다 내 가전제품 제조업체가 드물어 아시아 또는 미국 소재 제조업체로부터 완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스위치와 같은 가전제품 부품들은 주로 해당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공급받고 있다고 함.

 

 ○ 최근 북미지역에서 리쇼어링(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했던 제조업들이 다시 북미로 돌아오는 현상)이 진행되는 추세이므로 스위치 수요는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스위치 유통업체들의 주요 고객층은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업체(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이며, 유형은 아래와 같음.

  -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 업체(Maintenance, Repair & Overhaul: M.R.O.)

  - 계약생산업체(C.M – Contract Manufacturer)

  - 전자제품 수탁제조업체(Electric Manufacturing Service: E.M.S)

 

□ 수입동향

 

 ○ 2014년 기준, 캐나다 스위치(HS Code 853650) 수입 시장규모는 5억9000만 달러임.

  - 미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46.4%, 멕시코가 13.7%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산은 800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 중 7위 기록

 

캐나다 스위치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365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총계

647

607

594

100

100

100

0

1

미국

301

291

276

46

48

46

-2

2

멕시코

81

77

82

12

13

14

1

3

중국

75

73

71

12

12

12

0

4

일본

61

47

41

9

8

7

-1

5

독일

29

30

38

5

5

6

1

6

프랑스

11

10

9

2

2

1

-1

7

한국

9

8

8

1

1

1

0

8

대만

12

7

8

2

1

1

0

9

도미니카공화국

6

7

6

1

1

1

0

10

영국

6

6

5

1

1

1

0

자료원: WTA

 

□ 유통현황

 

 ○ 스위치 제품들은 주로 미국에서 수입되며, 대부분 현지 유통 대리점 및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됨.

  - 일부 제조업체는 전문 유통업체를 판매대행업체(Manufacturer’s representative)로 지정해 북미시장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음.

  - 참고로 캐나다의 유통업체는 대부분 독점 판매권 획득 후 계약을 진행하려는 경우가 많음.

 

 ○ 주요 경쟁제품은 다음과 같음.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사진

시장점유율

원산지

E-switch

TL3342F260QG Series SMD Switch

0.0630달러

80%

미국

TYCO

(TEConnectivity)

FSMCT Series SMD Switch

0.0710달러

5%

미국

Omron

8-1437565-1 Series SMD Switch

0.0700달러

5%

일본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시사점

 

 ○ 스위치류는 1000V를 넘지 않는 약전제품으로 별도의 안전 인증이 불필요한 품목임.

 

 ○ 현지 관련 유통업체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스위치 제품들은 단가가 낮고 생산업체의 질 또한 비교적 비슷하기 때문에 계약물량이 한정적이고 일정하지 않은 품목 중 하나라고 언급.

  - 구매 결정요소로는 경쟁회사 대비 월등한 품질·가격 외에도 현재 관련 스위치를 취급하는 바이어의 레퍼런스(Reference) 증빙이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임.

 

 ○ 바이어는 지난 2~3년간 한국산 스위치 수입이 크게 늘었으나, 최근 수요 감소로 보합세를 보이는 추세라고 전함.

  - 한국산 스위치류는 품질 면에서 중국산 제품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며, 한-캐 FTA를 통해 관세가 없어짐에 따라 가격 부분에서도 경쟁력이 있어 점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아직까지 한국제 스위치 제품 브랜드 인지도가 낮음에 따라 꾸준한 연구개발(R&D)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 생산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

  - 다수의 바이어가 현지 시장 전문가인 판매대행업체(Manufacturer’s representative)를 통한 제품 홍보가 효과적이라고 추천함.

 

 ○ 현지 스위치 관련 전시회 정보는 아래와 같음.

 

전시회명(현지어명)

Eptech – High Tech Electronics Shows

전시회명(한국어)

첨단전자제품 쇼

전시품목

첨단전자 제품 및 부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 밴쿠버, 캘거리, 에드먼턴, 몬트리올, 마크햄, 사스카툰, 위니펙,

 오타와, 미시사가 /매년

규모(참가업체수)

약 300개사

개최기간(2015년)

(밴쿠버) 5월 28일

웹사이트

www.ept.ca/eptech

 

 

자료원: AHAM, WTA, Eptech, 캐나다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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