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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부자들, 과시적 소비보다 의식적 가치소비 지향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5-04-16
  • 출처 : KOTRA

 

美 부자들, 과시적 소비보다 의식적 가치소비 지향

- 경기는 회복되고 있지만 과시적인 소비 안 해 -

- 럭셔리 브랜드보다 트렌디한 좋은 품질 제품을 더 선호해 -

 

 

 

미국에서 연간소득이 26만7000달러 이상인 사람들을 이른바 '부자 소비자들(Affluent Consumers)'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은 최근 경기가 회복되고 있음에도 럭셔리 브랜드를 과시적으로 구입하지 않고 대신 좋은 품질의 트렌디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향후 미국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에 많은 변화를 예고함.

 

□ 과시적 소비에서 의식적인 가치소비로 태도 변해

 

○ 美 부자들,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 지불 더 이상 즐겨하지 않아

  - 경기 침체 지나갔지만 과시적인 소비에서 의식적 가치소비(Value Consumption)로 변환

  - 과시적인 소비는 더 이상 소비의 미덕이 아니라는 의식 생겨나

 

 ○ 명품 브랜드보다는 제품의 질, 트렌드 등 실속 챙기기 시작해

  - 무조건 맘에 드는 상품을 구입하기보다 '가치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구매 패턴 변화

  - 제품 품질, 새로운 디자인 등에 근거해 유명 브랜드 아니라도 개성적인 제품을 구입

 

□ 향후 경제 불투명과 경기침체 기억 때문에 소비패턴 바꿔

 

 ○ 美 부자들, 의식적인 소비로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과시용 구입 더 이상 안 해

  - 전통적으로 부자들은 자신들이 비싼 제품을 구입해 부자라는 만족감 느꼈으나 이제는 달라짐.

  - 프리미엄 가격으로 명품 브랜드를 구입하는 걸 원하지 않는 반대 소비(Reverse Consumption)가 나타남.

  - 2014년 4분기 연말연시 선물용품 시즌에도 럭셔리 제품 구입이 줄어들 정도임.

 

 

 ○ 럭셔리 브랜드 이미지는 마케팅의 산물이고 개성에 맞는 제품이 아닐 수 있다는 인식이 증가

  - 유명 브랜드의 프레스티지는 '마케팅의 결과'라는 인식 더 강해짐.

  - 뉴욕 맨하탄 5번가 소재 명품 백화점 버그도프 5층 무명 브랜드 매장에 소비자들 북적

 

 ○ 브랜드 이미지보다 기능성과 실용성을 더욱 중시하는 추세

  - 인터넷 사이트 통한 제품 서치와 소비자 평가 통해 럭셔리 이외의 제품도 접근성 높아져

  - 럭셔리 제품은 단지 과시하는 브랜드보다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스토리를 제공하려는 노력 필요

 

□ 주택가격 회복 안되고 전 세계 경제 회복 불확실성도 럭셔리 제품 구입 망설이게 만들어

 

 ○ 美 부자들, 주택가격 회복 미진으로 자산가치 아직도 금융위기 이전 수준 회복 안 돼

  - 대형 주택에 대한 가격 상승은 아직도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상태

  - 대도시 아파트 및 콘도 등 소형 주택 위주의 가격 회복 진행 중

 

2015년 1월 기준 美 20개 대도시 주택가격 추세

         

자료원: S &P Dow Jones Indices

 

 ○ 더딘 세계 경제 회복이 또 다른 금융위기 우려로 럭셔리 제품 구입 망설이게 만들어

  - 그리스 경제 위기로 인한 유럽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금융위기 재연 가능성 우려

  - 지정학적 불안요소에 따라 단기간 내 세계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 높지 않음.

 

□ 시사점

 

 ○ 경기가 회복되도 소비가 미덕인 무조건적 소비는 찾아보기 어려울 듯

  - 부자들도 과시적인 소비 대폭 줄이고 의식적 가치소비 성향 증가하고 있음.

  - 상대적으로 수입이 적은 일반 소비자들은 더욱 가치 소비 중심의 구매행동을 보일 전망

 

 ○ 미국 부자들의 의식적 가치에 맞춰 한국 제품의 대미 수출 전략 세워야

  -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행태 변화에 맞는 수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실행 필요

  - 미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품질 및 트렌드 제품으로 바이어들을 설득해야 함.

 

 

자료원: 미 상무부, Unity Marketing, S &P Dow Jones Indices,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등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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