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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자동차시장 변화, 어디까지(1)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진형
  • 2015-04-14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자동차시장 변화, 어디까지(1)

- 우크라 자동차시장 정치변화 영향 커 -

- 세이프가드 불구 2014년 국내생산은 10년간 최저 수준 -

 

 

 

□ 자동차 시장 최근 동향

 

 ○ 2014년 기준,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0% 감소

  - 2013년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규모(수입량, 국내생산량, 수출량)는 약 36억 달러이며, 이중 국내생산량 비중은 18%인 것으로 파악

  - 2014년은 자동차 수입량 급감과 소비 위축, 자국산 생산성 저하 등으로 전년대비 50% 이상 시장규모가 축소될 가능성 높음.

  - 한편, 2013년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6.2% 감소한 수치임.

 

  우크라이나 자동차 생산규모는 지난 10년간 최저치 수준에 그쳐

  - 2014년 한해 우크라 차량 생산대수는 2만8706대로, 우크라이나의 최대 경제위기였던 2009년도보다 57%가 감소한 수준

  - 2015년 1월 생산규모는 전년도 12월 기준보다 30% 감소한 상황

  - 우크라이나 국내 최대 자동차 생산사인 ZAZ는 정치 변화의 영향으로 급격한 생산 감소세를 보이고 Eurocar는 Skoda 제조 및 유통망 회사로 생산량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어 2015년 1월 기준, Eurocar의 국내 생산비중은 64%에 이름.

 

2014년 연간 우크라이나 운반차량 생산량

                                                                                                                    (단위: 대, %)

 

승용차

상용차(CV)

버스

총 계

1월

3,208

60

46

3,314

2월

5,112

188

44

5,344

3월

5,299

153

46

5,498

4월

4,411

140

137

4,688

5월

3,522

180

53

3,755

6월

1,009

104

113

1,226

7월

343

153

59

555

8월

189

153

94

436

9월

1,074

189

36

1,299

10월

1,142

245

103

1,490

11월

375

153

69

597

12월

257

214

33

504

총계

25,941

1,932

833

28,706

성장률(1~12월)

-92

257

-28

-85

자료원: Ukrabtoprom

 

우크라 자동차 국내생산 최근현황

                        (단위: 대)

회사명

차종

2014년 10월

2014년 11월

2014년 12월

2015년 1월

Etalon Chernigiv

승용차

0

0

0

0

상용차

0

0

16

0

버스

7

26

0

0

ZAZ

승용차

981

212

3

0

상용차

26

0

0

0

Cherkassy Bus

상용차

0

45

28

26

버스

0

8

12

10

Chasiv Yar Buses Plant

버스

15

9

14

6

AUTOKRAZ

상용차

216

108

170

83

BOGDAN

버스

13

6

7

3

Etalon Boryspil

버스

25

20

0

0

EUROCAR

승용차

161

163

254

224

총 계

1,444

597

504

352

자료원: Ukrabtoprom

 

  2014년 우크라이나 자동차 판매량은 16만8473대로 전년대비 51% 감소

  - 2014년 우크라이나 자동차 판매량은 2009년 대비 35% 감소한 수준으로 최근 10년 동안 최저치를 기록

  - 한편, 최근 10년간 자동차 판매량 대비 국내 생산량 감소는 보다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2011년~2014년 우크라이나 자동차 판매규모

구 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신차 판매

207,453

237,602

232,894

105,957

중고차 판매

-

-

113,515

62,516

(비교) 국내생산량

104,653

76,338

50,482

28,751

 

2012~2014년 우크라이나 신차 판매 Top 10(회사별)

                                                                                                                   (단위: 대, %)

순위

회사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13/'14

증감률

2013~2015.1.

 시장점유율

1

도요타

12,906

15,710

15,436

10,296

-33.3

8.3

2

GEELY

6,449

12,099

16,436

9,365

-43.0

8.3

3

ZAZ

19,529

18,124

17,709

7,908

-55.3

8.2

4

현대

21,829

22,868

18,001

5,511

-69.4

7.6

5

폴크스바겐

10,099

15,786

12,851

5,419

-57.8

5.9

6

르노

11,478

13,567

11,307

5,256

-53.5

5.4

7

스코다

10,596

13,948

12,285

5,219

-57.5

5.7

8

닛산

9,245

12,609

11,327

4,753

-58.0

5.2

9

포드

10,446

10,238

10,721

4,506

-58.0

4.9

10

기아

9,307

16,111

13,224

3,770

-71.5

5.5

자료원: Ukrabtoprom

 

□ 수입 및 세이프가드관세 동향

 

  우크라이나의 국가별 자동차 수입 감소는 러시아, 한국, 체코, 중국 순으로 급격히 진행

  - 2011년 대비 2014년 우크라이나 국가별 자동차 수입 감소율은 러시아가 87%, 한국이 78%, 체코가 76%, 중국이 72% 등임.

  - 미국의 경우는 2011년 대비 2014년 감소가 2%에 불과하며, 영국의 경우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거의 동일수준에 머물다가 2014년에만 급격히 감소

  - 같은 기간 오히려 증가 추세를 보이는 국가는 프랑스, 헝가리, 폴란드 등으로 유럽계 및 아시아계 자동차 제조이전에 따른 결과라고 파악됨.

  - 결과적으로, 2011~2014년 우크라이나 국가별 수입점유율은 일본과 독일이 25%와 18%를 점유하고 있고 러시아와 한국, 영국이 차례로 뒤따르고 있음. 2014년 한해 기준, 일본은 오히려 5% 증가했고 영국은 현상유지에 그쳤으며 독일과 한국은 감소

  - 한편, 미국은 2011~2014년 전체 점유율로는 미미한 수준이나 2014년 한해 기준으로는 13%를 차지하고 있어 급격한 수출 증가(대우크라이나)의 결과로 볼 수 있음.

 

2011~2014년 우크라이나 수입자동차 점유율 및 현황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0

전체

2,979.47

3,247.14

2,995.45

1,209.95

1

일본

640.22

609.60

581.30

300.95

2

독일

545.59

645.53

510.07

187.73

3

미국

156.98

160.80

295.42

153.28

4

영국

223.09

289.00

260.17

94.90

5

한국

321.73

310.90

190.12

71.56

6

슬로바키아

115.67

169.74

157.55

55.14

7

폴란드

19.52

21.62

45.38

43.10

8

터키

75.61

95.40

91.45

41.37

9

러시아

310.06

333.67

221.32

39.25

10

스페인

82.80

52.31

129.47

37.00

11

루마니아

55.63

76.27

88.91

29.66

12

체코

109.01

96.18

89.07

26.48

13

헝가리

18.38

18.28

21.24

25.74

14

프랑스

21.38

58.94

34.31

21.67

자료원: WTA

 

  2015년 4월 14일부터 자동차수입 세이프가드 관세율 추가 변동

  - 2013년 우크라이나 전 정부는 자국산 자동차 시장보호를 위해 중소형 자동차 세이프가드를 본격적으로 추진했으나 신정부 수립 이후 EU 가입을 의식해 2014년 4월 14일부터 점진적 세이프가드 철폐를 시작

  - 계획대로 2015년 4월 14일부터는 1000~1500㏄ 미만 신규 차량세율은 2.5%로 감소할 것이며 1500~2200㏄ 미만 신규차량은 4.32%로 감소할 것임.

 

우크라이나 자동차수입 세이프가드 관세율 현황

                        (단위: %)

분 류

 

관세율

1,000㏄ 이상 1,500㏄ 미만 신규차

(HS Code 8703 22 10 00)

이전 세율

6.46

2014년 4월 14일 이후

4.31

2015년 4월 14일 이후

2.15

기타 1,500㏄ 이상 2,200㏄ 미만 신규차

(HS Code 8703 23 19 10)

이전 세율

12.95

2014년 4월 14일 이후

8.63

2015년 4월 14일 이후

4.32

자료원: 우크라이나 관세청

 

 □ 시사점

 

  대 우크라이나 한국차량 수출의 급격한 감소세는 심리적 요인이 커

  - 2014년 한해 기준 우크라이나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50% 감소했으나 한국의 경우는 70% 이상 감소. 이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심리적 거리감 때문인 것으로 파악

  - 한편, 일본의 도요타와 닛산의 경우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경제 악화를 고려해 자동차 시장가격을 다변화하는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급격한 수출 악화를 만회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짐.

 

  자국산 보호정책(세이프가드)의 실패는 정치 변화의 영향이 커

  - 2013년 채택된 우크라이나 자동차 세이프가드에 맞물려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했고 2014년 신정부가 수립되면서, 자동수 수입 세이프가드 수혜가 예상됐던 자동차 제조사들은 현재 급격한 생산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도입된 임시특별과세로 세이프가드 관세철폐의 긍정적 효과는 당분간 어려워

  - 우크라이나는 2015년 1분기까지 지속적인 경제악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환율이 급감했고 소비물가상승 및 금융권 유동성 악화 등으로 단기내 자동차 시장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보임.

  -한편, 우크라이나 정부는 세수확보를 위해 특정 수입품(Critic Imported Goods)을 제외한 모든 수입품에 5~10% 특별관세를 부과하고 있어 중소형 자동차 세이프가드 관세철폐에 따른 극적인 효과는 어려울 것

 

 

자료원: 신문(Interfax, Kyivpost), 우크라이나 통계청, 우크라이나 관세청, WTA, Ukravtoprom(우크라이나 자동차협회),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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