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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천연화장품시장 급성장
  • 투자진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5-03-20
  • 출처 : KOTRA

 

中 천연화장품시장 급성장

- 웰빙족 등장과 평균소득 증가에 따라 -

- 세계 최대시장, 2010~2013년 성장률 25% 이상 유지 -

 

 

 

□ 중국화장품 시장 동향

 

 ○ 매년 4조 원 이상 규모(연평균 13% 증가율)로 성장하는 화장품시장

 

자료원: Euromonitor, 바이두, 국가통계국

 

  - 중국 화장품 시장은 중국 여성이 한류 등의 영향으로 화장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평균 13%의 증가율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음.

  - 향후 5~10년간 15%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2018년에는 2668억 위안 규모로 세계 최대 시장의 지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가 점점 증가함과 동시에 한국 화장품 중국 진출 속도도 증가하고 있음.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한국 제품 수입규모는 13억 위안으로, 2012년부터 3년간 14% 증가했음.

 

 ○ 주민소득 향상으로 웰빙계열 화장품 구매가 빠르게 증가

 

자료원: 국가통계국

 

  - 화학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의 사용을 피하기 위해 천연화장품은 전체 화장품 중 43%를 차지하며, 평균 26.5%의 증가율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앞으로 매출액이 26~28%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피부보호제품의 구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기초화장품으로 많이 이용

  - 중국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중산층 소비자를 겨냥한 상품이 많으며, 한국 등 고급 외국 브랜드는 다양한 성분 및 기능을 첨가한 상품으로 중국 천연화장품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는 미백기능이 첨가된 화장품을 선호하고, 세척력을 가장 선호하던 과거와 달리 향, 외관, 브랜드 등 많은 사항을 고려하고 구입함.

 

□ 천연화장품 소비 경향

 

 ○ 신세대 중산층 이상의 계층을 중심으로 웰빙제품 구매열 확산

  - 인터넷 구매에 능통한 20~30대가 주 소비층이며, 화장품의 가격대와 성능에 따라 구매 연령대가 다름.

  - '멜라민 분유 사건', '폐기물 기름 사건' 등 식품 안전에 대한 불신, 질병에 대한 불안감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웰빙족(低族, 活族) 등장

  - 중국인이 점점 웰빙 소비에 관심을 갖고,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으로 녹색소비 증가

  - 이와 더불어 많은 사람이 화장품 역시 천연화장품 구매를 선호함.

 

 ○ 전반적인 온라인 유통의 빠른 성장에도 비정품 유통문제로 인해 여전히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

 

자료원: 상계초상왕(商界招商)

 

  - 화장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9%에서 20%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 중 타오바오(淘)가 51개로 화장품 선택 항목이 가장 많음.(대표적인 다른 쇼핑몰 경동상청(京東商城) 20개, 티몰(天猫) 7개, 이하오디엔(1店) 10개)

  - 그러나 타오바오의 화장품 정품률은 37.25%, 경동상청은 90%, 티몰은 85.71%, 이하오디엔은 80%로 타오바오의 정품률이 가장 낮음.

  - 대부분 사람은 타오바오가 아닌 전문적인 화장품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쇼핑몰

사진

특징

2008년에 설립, 500여 명 화장품 전문가를 활용한 미디어커머스 쇼핑몰

스타일 방송을 통해 러퍼오앙 쇼핑몰 연계.

丽说

2009년 성립

파워블로거와 같은 사람을 이용해 홍보와 판매

1억 명의 여성가입자가 있음.

聚美

2010년 성립

3000만 명이 넘는 가입자와 연판매총액이 60억 원이 넘는 중국 화장품 온라인 매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 중 하나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3년 중국 해외직구 거래규모는 767억 위안이었으며, 2014년에는 1000억 위안을 넘었으며, 2015년에는 247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중문 인터넷 수치 자료센터

 

  - 2014년 모바일 구매자가 3억 명이 넘었고 35% 속도로 증가 중이며, PC 구매속도인 25%보다 빠른 증가를 보임.

  - 모바일 구매규모가 1조 위안에 가까워졌으며 270%의 증가율을 보임.

  - 모바일 구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 중이며, 스마트폰 모바일 구매앱인 웨이씬 공중핑타이(微信商城)의 구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기업 중국 진출사례

 

분류

브랜드

사진

특징

천연

스와니코코

- 중국의 직영판매 홈페이지인 글로벌 샵을 오픈해 판매하고 있음.

- 정식 수입이 아닌 직구 형태의 판매

제주엔

- 세계적인 화장품 체인점인 ‘세포라’ 160여 개 매장에 정식 수입으로 입점

- 에센스, 마스크 등 15여 종의 제품을 판매

일반

리더스코스메틱

(마스크팩)

- 중국승무원 웨이보상 사용후기 기재 후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감.

- 타오바오(淘)에서 마스크팩 판매 1위 등 많은 호응을 얻음.

- 독특한 시트 소재와 효능을 강화한 에센스가 현지인의 구매를 자극

후 화장품

- 시진핑 주석의 부인 펑리위안이 ‘후’ 브랜드를 애용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많아짐.

- 고대부터 중약을 사용했던 중국인의 특성에 적합한 한방원료를 사용

- 고급스럽고 금색을 좋아하는 현지인이 좋아할 화장품용기

- '그녀의 경제(她经济)' 유행어가 있었을 정도로 여성이 소비의 주력으로 등장, 자신에 대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여성소비의 변화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주요 제품 가격 동향

 

브랜드

사진

특징

제품사진

가격

佰草集

바이챠오지

(Herborist)

상하이쟈화(上海家化) 산하의 중의약 화장품브랜드이며, 현재 전국에 1000개가 넘는 전문판매점이 있다.

스킨

150㎖

99위안

昭貴

자오구이

1996년 북경과학개발유한책임공사에서 창립, 주로 천연 알로에 성분의 화장품을 생산

스킨

120㎖

72위안

相宜本草

샹이번차오

1999년 상해에서 창립, 중의약 성분의 화장품이며 2011년 매출액 10억 위안 초과, 2013년 중국 보습크림류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함. 백합고보습라인(百合保系列)이 대표 제품임.

스킨

200㎖

79위안

自然堂

쯔란탕

중저가 시장 브랜드의 대표로, JALA그룹의 브랜드임. 이 제품이 히말라야 고원 등 매우 깨끗한 자원 환경에서 원료를 추출함을 초점에 맞춰 광고

스킨

135㎖

53위안

袋鼠妈妈

캥거루마마

광저우아이윈생물과학유한공사에서 개발한 임산부 전용 화장품임. 이탈리아회사의 원료, 기술, 연구개발 등의 지원을 받고 있음. 중앙CCTV방송국과 합작한 마케팅 사업을 함.

스킨

330㎖

118위안

亲润

친윤

2006년 광저우화이지에실업유한공사에서 개발했으며, 외국농장에서 생산한 유기농 대두를 사용한 두유화장품이 대표적임.

스킨

150㎖

148위안

五羊

오양

광저우화장품유한회사 창립

중의약과 현대과학문명이 융합된 화장품이며 크게 21개로, 분류 200개가 넘는 품종이 있음.

스킨

150㎖

118위안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및 전망

 

 ○ 시장 잠재력이 높은 중국화장품 중, 천연화장품 시장에 진출할 적기

  - 2012년 기준 중국 1인당 GDP는 3만9500위안, 2013년에는 4만3300위안, 2014년에는 4만6500위안으로 꾸준한 증가를 보이며,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욕구 또한 더욱 높아질 전망임.

  - 환경오염이 극심하고 미세먼지 또한 많아 이에 따른 천연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품질 고급화에 대한 추구와 녹색소비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시장 진출 시 현지인의 트렌드 및 취향, 피부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필수

  - 한방과 친환경 성분을 강조해 큰 성장세를 이룬 바이챠오지(佰草集), 샹이번차오(相宜本草) 등 중국 대표 로컬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이를 참고해 현지 진출에 적합한 제품을 연구할 것

 

 ○ ‘한류스타’를 통한 마케팅으로 시장 확대 고려 필요

  - 한류 스타를 모델로 섭외해 중국 내 유명한 잡지 매체를 통해 제품 소개 및 홍보

  - 한국에서 발행되는 브랜드 잡지의 발행 부수가 약 10만 부 이하인 것에 비해, 중국 내 발매되는 영향력 있는 유명한 4대 브랜드 잡지의 경우 Cosmopolitan China 약 160만 부, Bazaar 약 100만 부, Vogue 약 52만 부, Maria Claire 약 88만 부가 매월 발행되고 있음.

  - 대부분 실질적인 구매력을 가진 20~40대 중산층 이상의 여성 약 700만 명이 웨이보(중국 SNS)를 통해 실질적으로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됨.

 

 

자료원: 헤럴드 경제뉴스, 바이두, Euromonitor, 국가통계국, 중문인터넷수치자료센터, 상계초상왕(商界招商),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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