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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4-09-19
  • 출처 : KOTRA

 

美, 천연 유기농 화장품시장을 공략하라

- 2018년까지 연 6% 성장 전망 -

- 한국 수출 48% 성장, 유기농 화장품 수출 청신호 -

 

 

 

□ 2014년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시장 현황

 

 ○ 美, 2018년까지 연 6%, 60억 달러 성장 전망

  - 2008~2013년까지 연 7.1%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3년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 전체 시장 규모는 45억 달러 성장을 기록

  - 향후 4년 동안 연 6% 성장으로 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대

  - 일반 화장품 사용 시 알레르기, 발진 및 가려움 등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독성 및 화학 성분이 없는 친환경유기농 화장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Non-GMO 제품이 새로운 유행으로, 화장품에 조작된 유전자(GMO)를 원료로 사용한 경우 피부 및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

 

 ○ 친환경유기농 화장품 기준

  - 통합적인 기준은 없지만, 각 기관에서 발행하는 규정에 맞는 제품 생산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있음.

  - 유럽에서 인증하는 ICEA, ECOCER, or Soil Association 유기농 마크도 미국 소비자에게 유기농 제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미국 유기농 마크

인증마크

발행기관

기준

   

NSF International

- 유기물 함량이 70% 이상

- 다른 필수 요구 기준에 충족

 

USDA

- 모든 성분이 유기농일 때 제품에 '100% Organic'으로 표시 가능

- 95% 이상이 유기농일 경우 'USDA Organic' 인증마크제품 표시 가능

- 유기농 성분이 70~95% 미만일 경우는 '유기농 성분으로 제조된' 으로 표시

- 모든 제품에 유기농 성분 검증기관 이름과 주소를 명시해야 함.

    

OASIS

- 85% 이상 유기농 성분인 경우 마크 표시 가능

- 'Made with organic'은 최소 70~85% 유기농 성분 포함 시 가능

자료원: MakingCosmetics

 

□ 천연유기농 화장품 주요 업체 및 제품 동향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5개 천연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Aveeno, Bare Escentuals, Burt's Bees, Aveda, 그리고 Arbonne가 26%를 차지함.

  - Organic Monitor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천연유기농 화장품 브랜드가 600개 이상이고, 74%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Kline & Compamy

 

 ○ Aveeno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 8.4%, 연간 3억7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 Johnson &Johnson에서 천연 화장품 브랜드로 출시.

  - 천연 성분을 사용한 피부로션 및 유아 로션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토피를 가진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음.

 

 ○ Bare Escentuals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 6.7%, 연간 3억1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 미네랄 성분을 기본으로 무향, 무 방부제 색조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생산으로 잘 알려짐.

  - 미네랄 파운데이션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Burt's Bees는 연 4.6% 성장, 2억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99% 이상 천연 원료로 상품을 생산하며, Burt's Bee Lip balm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주요 브랜드 상품

자료원: Aveeno, Bare Escentuals, Burt's Bees

 

 ○ Kline &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천연유기농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이 38%, 세면용품 20%, 헤어케어 제품 11%, 메이크업 제품 11%, 구강 관리 제품이 6%, 향수 관련 제품이 4%, 기타 1%의 판매로 나타남.

 

제품 판매 현황

자료원: Kline&Company

 

□ 화장품 수입 현황

 

 ○ 주요 수입국으로 캐나다 21.04% 감소한 5200만 달러, 중국 19.35% 감소한 3900만 달러, 스페인이 전년 대비 3.94% 증가한 3600만 달러, 일본이 86% 증가한 121만 달러, 그리고 인도가 145% 증가하며 535만 달러를 차지 함.

 

 ○ 한국의 2013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48% 성장, 118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화장품 수입 현황(HS Code 33079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93,710

187,334

165,409

100

100

100

-11.70

1

캐나다

87,718

65,939

52,067

45.28

35.20

31.48

 -21.04

2

중국

43,202

48,933

39,465

22.30

26.12

23.86

 -19.35

3

스페인

30,787

34,750

36,119

15.89

18.55

21.84

3.94

4

프랑스

5,379

9,703

9,339

2.78

5.18

5.65

 -3.74

5

영국

5,734

8,511

8,289

2.96

4.54

5.01

 -2.61

6

인도

3,043

2,181

5,351

1.57

1.16

3.24

145.35

7

이탈리아

3,362

4,417

2,424

1.74

2.36

1.47

 -45.12

8

멕시코

2,081

1,639

2,139

1.07

0.88

1.29

30.53

9

호주

3,104

2,331

2,086

1.60

1.24

1.26

 -10.48

10

일본

469

650

1,210

0.24

0.35

0.73

86.02

11

한국

1,609

797

1,186

0.83

0.43

0.72

48.8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진출 전략 및 시사점

 

 ○ 천연유기농 화장품 수출에 관심 필요

  - 저렴한 가격과 다양하고 세련된 외관을 가진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이 필요함.

     

 ○ 소비자가 신뢰하는 유기농 마크를 알아야 함.

  - 미국 소비자가 신뢰하는 마크 기준에 맞는 상품 개발과 유기농 화장품을 판매 전문점인 Whole Food Markets, Trader Joe's, Sprouts 등 마켓에서 화장품 판촉활동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시장 마켓을 통한 제품 출시 전략 필요

  - 최근 한국 기업이 미국 화장품시장에서 48% 성장률을 보이면서, 한국 기업의 미국 화장품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을 보임. 하지만 한국 기업의 미국 화장품시장 진출은 대부분 미국에 이미 진출해 있는 더페이스샵, 한인마트 등으로 납품이 이루지고 있는 실정임.

  - 본격적인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대형 마트인 Wal-Mart, Costco, Target, Whole Foods Market, Kroger, Trader Joe's, Ulta 등 미국 현지 유통업체를 통한 진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Aveeno, Bare Escentuals, Burt's Bees, Global Trade Atlas, Kline & Company, MakingCosmetics,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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